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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단체 자료

[좋은교사운동] 교육청 혁신에 대한 5회 연속 집중 토론회-5차 결과

by 조은아빠9 2014.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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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을 위한 교육청혁신어떻게 할 것인가 

좋은교사운동의 종합 대안 

 

 

좋은교사운동은 7월 28일 학교 혁신을 위한 교육청 혁신어떻게 할 것인가?’의 5차 토론회를 열었다김진우(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의 발제와정재훈(한국지방교육연구소 연구원),곽민욱(국회의원 유은혜 보좌관), 김영삼(서울시교육청 장학사), 한재갑(뉴시스 교육전문기자)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 주요 내용

 

○ 설문조사 결과

- 2014.7.17.~7.24일까지 research.joongang.com을 통한 좋은교사운동 회원 369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교육청이 학교에 도움이 되는 정도는 미흡 49%(매우 미흡 19%, 미흡 30%), 우수 21%(매우 우수 5%, 우수 16%)로 응답.

이 중 강원도경기도호남의 경우 교육청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높았고인천과 서울은 부정적 평가가 높았음.

교육청의 문제점 중에서 매우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응답은 1불필요한 정책 사업 과다(73%), 2관료주의로 인한 비효율성(59%), 3학교가 필요로 하는 지원 기능 미흡(35%), 4학교에 대한 규제 과다(32%), 5인사 시스템의 불공정성(28%), 6예산 관련 비리(10%)로 나왔음.

 

○ 교육청 혁신의 기본 원리

- 3대 핵심 원리자율지원책무(청렴)

단위학교의 자율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구조 및 건강한 책무성 구조를 만드는 것이 교육청 혁신의 기본 원리

 

○ 자율성 관련 영역 정책 대안

교육청 단위의 정책 사업 축소

공문 감독관 운용

 

○ 단위학교 지원 체제 구축 관련 영역 정책 대안

지역교육지원청을 지원센터 업무 기능 중심으로 재구조화

전문직 선발 및 업무 체제과제 중심 보직형 공모제

 

○ 책무성 관련 영역 정책 대안

학교만족도에 의한 학교평가 체제 도입

지역교육지원청에 대한 상향식 평가 체제 도입

정책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 체제 구축

연구 사업에 대한 현장 평가 체제 구축

 

○ 청렴 관련 영역 정책 대안

독립적 감사위원회 구성

교육청간 교차 감사 제도

전문직 선발위원회 외부 위원 비율 확대

학교 공사 관련 문서 공개 및 결재 라인 교감 포함

교육청 정보 공시

 

○ 교육부-교육청 관계 정립 관련 영역 정책 대안

교육부-교육청 권한 규정 정비

특별교부금 2% 축소

학교만족도 중심의 교육청 평가 체제 운영

부교육감에 대한 교육감 임명권 부여 및 개방형 직위 확대

 

○ 참여와 소통의 기초 교육자치 관련 영역 정책 대안

교육장 공모제 및 (가칭지역교육운영위원회 구성

교육청에 대한 모니터링 체제 구축

교육청과 협의 체제 구축

 

○ 기타

교육청 정책 토론회 및 연수 인터넷 중계

교사학생학부모 동원 금지

교육청 발간 책자 전자 도서관화

정보 요청 예고제

 

□ 향후 계획

 

○ 전국 시도교육감 대상 교육청 혁신 방안 제안

종합 정책자료집 발간하여 시도교육감에게 제출하고 관련 협의 추진

 

○ 교육자치 3대 입법 운동

특별교부금 축소부교육감 정무직화교장공모제 확대와 관련한 입법 운동 추진

 

○ 교육청 모니터링

현장 교사와 학생과 주민의 입장에서 교육청의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및 평가 운동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