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조정 프로그램 운영 성과
04-23(화)석간보도자료(또래조정_프로그램_운영_성과).hwp
‘또래조정 프로그램’이 친구들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다툼을 조기에 해결함으로써 학교폭력 예방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o 또래조정(Peer Mediation) :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또래 학생이 조정자가 되어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활동 프로그램 - 1983년 미국에서 학교폭력 해결을 위한 조정시스템으로 도입 현재 캐나다, 호주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간단체 주관으로 경기도교육청 일부 학교에서 운영되다가 2012년 교육부에서 전국적으로 확대․보급 중 |
□ 교육부․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관으로 실시한 2012년 ‘또래조정’ 시범학교 참여 학교 대상 설문(학생-1,340명, 교사-73명)결과, 학생 응답자의 92.3%, 교사 응답자의 87.6%가 또래조정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또래조정자 교육을 받고 또래조정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우 갈등관련 대응능력(갈등해결, 인간관계, 의사소통, 의사결정, 자기이해, 갈등이해 등)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 또래조정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심리적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 또래조정 활동의 장점으로 학생들은 ‘갈등의 폭력으로의 확대방지’, ‘갈등해결 능력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꼽았고,지도교사는 ‘친구 간 갈등을 외면․방관하지 않는 학교문화 형성’과 ‘학생 스스로 갈등해결, 새로운 또래문화형성’을 언급하였다.
◦ 울산에 재학 중인 중학교 2년 은지(가명)는 같은 반 수현이(가명)와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다른 학교 3학년 언니로부터 “수현이를 건들면 죽여버린다”라는 협박문자를 받고 고민하던 중 같은 반 또래조정자의 도움으로 은지와 수현이는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었다. 몇 차례 조정을 거치는 동안 또래간의 대화를 통해서 서로에 대한 오해가 풀리자 해결책은 쉽게 마련됐다. - 은지는 “협박문자에 대한 소문을 우려했으나 또래조정 과정 중에 비밀을 지켜주어서 고마웠고 수현이와 예전처럼 친해질 수 있어 다행이라고” 좋아했다. 수현이는 “은지에게 평소에 하고 싶었던 말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사과해줘서 고맙다고”했다. 또래조정자인 예지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갈등을 잘 해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 서로 오해를 풀도록 도와주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
□ 교육부는 또래조정․상담, 자치법정 등 다양한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를 통하여 학생들 간의 다양한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행복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법무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하여 2012년 79개 학교로 시작․운영되던 또래조정 운영학교를 2013년 하반기부터 총 100개 학교로 확대하여 관련 프로그램을 보급할 계획이다.
□ 교육부는 단위학교에서의 또래조정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 학교급별 표준 매뉴얼을 개발․보급하고, 학교폭력예방 포털사이트(www.stopbullying.or.kr)를 통한 우수사례 및 운영정보 공유, 학생자치 활동의 연계 운영, 지원체계 구축 등 효율적 운영연구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또래조정 프로그램 절차 】
또래조정 기반구축 | | 또래조정 사업운영 | | 사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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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조정 활동 매뉴얼/프로그램 개발 •또래조정 지도교사 등 연수 •또래조정자 등 교육 | • 또래조정 프로그램 시범학교 운영 • 또래조정자 캠프 • 현장지원/컨설팅 • 우수사례 공모 | •또래조정 추수관리 •또래조정 운영평가 •또래조정 활동 우수사례 발표 |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학교폭력대책과 김영재 교육연구관, 신재한교육연구사 (☎ 02-2100-643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
| 또래조정 운영학교 우수 사례 |
▢ 또래조정 갈등 예방 활동 ◦ 공감․소통을 통한 ‘경천애인(敬天愛人)’ 실천 활동 ◦ 또래조정 임명장 수여식 행사 ◦ 명상 등을 통한 또래조정 마음챙김 프로그램 운영 ◦ 또래조정 동아리를 통한 학교폭력 예방 나무 만들기
▢ 또래조정 갈등 해결 활동 ◦ ‘Friendly Space’(또래조정 신청함) 설치 ◦ ‘WinWin Desk’(조정활동)을 통한 봉사활동 시간 획득 ◦ ‘Apple Day’(사과의 날) 행사를 통한 또래관계 개선 |
[또래조정 임명장 수여식]
[Win-Win Desk(또래조정)활동 운영] | ||
▢ 또래조정자 모집․선발을 통한 발대식 행사 ◦ 조정자 추천 → 계약서 작성 → 선서 ◦ 또래조정 양성 훈련 및 교사 연수
▢ 또래조정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 대화, 토론 등을 통한 갈등조절기술 함양 ◦ 또래조정자 연합 캠프 활동 | [또래조정 홍보 자료(전교생 배부)] | ||
▢ 또래조정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 또래조정 활동실에서 문제 해결 및 화해 유도 ◦ 학교폭력 피해학생 등 보호 및 대인관계 개선
▢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 또래조정 모둠활동을 통한 또래간 갈등해결 ◦ 창의적체험활동을 활용한 또래조정 프로그램 운영 | [또래조정 모둠활동] [또래조정 프로그램 운영 결과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