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012년도 지역교육청 평가 결과
교육청-3.26(화)조간-서울시교육청 2012년 지역교육청 평가 결과 발표.hwp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3. 26(화) 11개 지역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2012년도 지역교육청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 지역교육청 평가는 종합적인 행정역량을 주기적으로 진단하여 교육행정의 효율적 수행과 책무성을 확보하고, 학교 현장의 지원체제를 강화하여 학교 교육력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 이번 평가에서는「지원행정」,「학교경영」,「고객만족도」 3개 영역의 정량평가와,「학교현장 지원정책」영역의 정성평가 등 지난 1년간의 성과를 평가하였다.
▢ 평가의 주요 특징은 지역교육청별 학교현장 지원정책에 대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병행하여 우수사례에 대한 일반화를 가속화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각종평가(시도교육청 평가, 반부패측정 등)와 연계된 지표를 개발하여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도 향상시켰다.
▢ 평가 결과,
○ 최우수 기관으로 강서교육지원청이, 우수 기관으로는 동부, 동작, 성북교육지원청이 선정되었으며
우수 교육청들은 지원행정 등 4개 평가영역 전 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 평가영역별 우수기관은 지원행정 영역 서부교육지원청, 학교경영 영역 동작교육지원청, 고객만족도 영역 강서교육지원청, 학교현장지원정책 영역 성북교육지원청으로 나타났다.
▢ 지역교육청 학교현장 지원정책에서
○ 성북교육지원청의「온 마을이 함께 키우는 배·돌·꿈 프로젝트」,
강서교육지원청「모두가 행복한 사랑의 학교를 만드는 강서 촘촘이 교육안전망」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성북교육지원청에서는 지역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하여 학생과 교사가 함께 배우고 돌보며 꿈을 키울 수 있는 교사 공부방, 신나는 창의체험교육 행복버스, 성북법률 지원단 등 타 지역교육청에 일반화할 필요성이 있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었다.
강서교육지원청은 부적응 학생을 통합 지원하기 위해 또래상담자 양성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고 학교-교육청-지역사회가 연계된 종합적인 다중 안전망을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위기학생에 대한 지원에 노력하고 있었다.
※ 지역교육청 학교현장지원정책 우수사례 : [붙임2] 참조
▢ 서울시교육청은 평가결과에 따라 포상금 등 인센티브를 차등 지원할 계획이며, 평가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평가과정에서 발굴한 우수사례는 확산하고 미흡한 부분은 컨설팅 정보를 제공하여 지역교육청의 행정역량 강화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 붙임 1. 2012년 지역교육청 평가 개요
2. 2012년 평가지표 및 배점
3. 지역교육청 학교현장 지원정책 우수사례
2012년 지역교육청 평가 개요 |
□ 평가목적
○ 주기적인 진단을 통한 책무성 제고 및 교육행정의 효율적 수행
○ 학교 현장 지원체제 강화로 학교 교육력 향상
※ 평가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9조
□ 평가대상 및 기간
○ 평가대상 : 11개 지역교육청
○ 평가기간 : 2012년 1월 1일 ∼ 12월 31일
□ 평가영역 및 지표
평가 영역 | 평가방법 | 평가지표 | 비 고 |
지원행정 | 정량평가 | 1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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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경영 | 〃 | 1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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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도 | 설문/평가 | 5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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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현장 지원정책 | 정성평가 | 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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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영역 |
| 31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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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방법
○ (정량평가) 서울시교육청에서 NEIS 등 공개자료 및 보유 자료를 취합 후 지역교육청 확인을 거쳐 평가
○ (정성평가) 평가위원회에서 지역교육청 학교현장지원정책 보고서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병행하여 평가
○ (학부모·교직원만족도) 홈페이지 온라인 설문을 통해 학부모 9,730명, 교직원 11,676명 조사
○ 기타 각종평가(반부패경쟁력평가 등)와 연계된 지표 : 해당과 조사 결과 반영
2012년 평가지표 및 배점 |
평가영역 | 평가지표 | 배점 | 비 고 |
Ⅰ 지원행정 (20점) | 1-1 지역사회기관과 연계·협력 비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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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BTL 사업 운영성과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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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중증장애인 물품 구매율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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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시설공사 정보 공개율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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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통합계약(공동구매)추진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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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장애인 우선 고용 실적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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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보 보안 관리 실적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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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보 공개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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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문서 감축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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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국민신문고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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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지역사회 평생교육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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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교경영 (30점) | 2-1 교원 연수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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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토의·토론·협력형 수업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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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녹색성장교육 동아리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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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진로체험 프로그램 참여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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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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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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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초학력 책임지도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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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학생건강체력 4, 5등급 비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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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학교스포츠클럽 등록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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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친환경 식자재 구매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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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 동아리활동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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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교육기부 활용율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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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3 학교도서관 운영 활성화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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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4 방과후 교육활동 혁신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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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객만족도 (30점) | 3-1 학교현장 지원 학부모만족도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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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학교현장 지원 교직원만족도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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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반부패 경쟁력 평가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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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화친절도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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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교원 업무 정상화 추진 만족도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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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학교현장 지원정책 (20점) | 4-1 학교현장 지원 정책 1개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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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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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교육청 학교현장 지원정책 우수사례 |
성북교육지원청
목적
❍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과 역량을 학교로 집중
❍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배움과 돌봄의 공동체 구현
추진방향
❍ 성북교육지원청-유관기관간 협의체를 결성하여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교육지원사업 추진
❍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파악하여 실천 가능하고 높은 만족도와 교육효과가 큰 교육프로그램 중심으로 지원
추진 실적 및 성과
과 제 | 실 적 | 우수사례 |
함께하며 커지는 배움 (소통하고 배려하는 학급 만들기) | ·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 핵심 교과 연구회 집중 지원 · 교원 독서 연구회 및 단위학교 사제동행 독서 동아리 지원 | · 행복한 학급만들기 교사 공부방 · 책 읽는 성북학생 만들기 거점학교 운영 · 성북 독서·토론·논술 캠프(초) 및 페스티벌(중) |
함께하며 따뜻해지는 돌 봄 (폭력없는 따뜻한 학교와 돌봄 안전망 구축) | · 학교폭력 갈등 예방 및 상담 지원 · 집중지원학생의 1:1맟춤형 프로 그램 지원 · 지자체와 함께 지역기관의 학교 밖 돌봄사업 지원(18,000천원) | · 서울지방법원 법정 체험활동 · 성북법률지원단 운영 · 엄홍길 휴먼재단과 함께하는 청소년 등산교실 · 지역기관 연계 학교밖 돌봄센터 운영 |
함께하며 자라는 꿈 (신나는 창의체험, 직업체험 교육) | · 성북구청과 함께 체험활동 및 인성교육 지원 · 특수교육대상학생 방과후 및 방학중 프로그램 활성화 · 맞춤형 진로지도 지원(100여사업장 체험) | · 신나는 창의체험교육 행복버스 · 홍익대 학생들의 아름다운 교육기부,학교벽화 그리기 · 지역사회, 기업과 직업체험활동 MOU 체결 |
기대효과
❍ 단위학교의 자발적 학습연구 동아리 및 교육력 제고 연구팀 활성화
❍ 학교-지역아동센터-행정구청의 조직적·체계적인 지원 강화로 학교 폭력 예방 및 위기 학생 관리
❍ 창의 인성교육의 내실화 및 신나게 꿈을 찾는 교육활동 지원으로 진로탐색 역량 강화
강서교육지원청
배경
❍ 위기 학생의 일탈과 학업 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 미흡
❍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 환경 조성 필요
추진방향
❍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위하여 학교-교육청-지역사회 유관기관이 연계
❍ 학교폭력 없는 즐거운 학교생활과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안전한 지원 체제 마련
추진 실적 및 성과
과 제 | 실 적 | 우수사례 |
또래상담자양성 교육「수호천사」 프로젝트 | · 또래상담 창단식(전국 최초) · 또래상담자 양성교육 프로그램 · 또래상담 보수교육·운영 | · 목동중학교 또래상담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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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응학생통합 지원「학교야 놀자」 프로젝트 | · 지역사회 자원 연계 프로그램 · 중도탈락 예방집단 상담 운영 · 사행성 게임 및 도박 중독 예방을 위한 실태 파악 | · 남부지방법원, 강서경찰서와 연계한 소년범 재판 방청 · 저소득 소외계층 학교 부적응청소년 학교 밖 지원 「사랑 愛 바라지」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우리아이 지킴이」 프로젝트 | · 찾아가는 좋은 학부모 교실 운영 · 학교맞춤형 폭력예방 프로그램 현장 지원 · 학교폭력 홍보 강화 | · 교사의 학교폭력 전문성 신장을 위한 송송 상담 어울림방 · 지역사회와 연계한 사랑의 학교 만들기 다짐의 날 개최 |
기대효과
❍ 교육소외(위기) 학생에 대한 학교 안과 밖의 안전망 체계화
❍ 뒤처진 학생과 학부모의 구조적 학습 부진 문제에 효율적 대응
❍ 저소득층 학생의 자존감 형성 및 진로 개척 능력 함양
❍ 위기청소년 조기발견을 위한 선제적 대응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