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정책자료

서울시교육청 2013학년도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

조은아빠9 2013. 3. 14.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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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3월 15일(금)에 관내 555개 공립초등학교에 2013학년도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학습준비물이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업 시간에 학생이 활용하는 각종 물품으로 교사를 위한 교구나 내구성 있는 비품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 초등학교의 경우 학부모의 시간적, 심리적, 경제적 부담 경감과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 개선 및 학습결손을 방지하고자 공립초등학교 학생 451,290명에게 1인당 35,000원의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한다.

 

서울시교육청은 2011학년도부터 모든 공립초등학교와 국,공,사립중학교에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해 왔으며, 올해 초등학교는 작년보다 1인당 5천원이 늘어난 35,000원을 지원하며, 국,공,사립중학교에는 1인당 1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 학생 1인당 학습준비물 예산 지원 현황(2011~2013학년도)

 

2011학년도

2012학년도

2013학년도

비고

공립초등학교

30,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0,000원)

30,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0,000원)

35,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5,000원)

교육청예산+서울시예산

국,공,사립중학교

10,000원

10,000원

10,000원

교육청예산

 

□ 서울시교육청은 지원 예산으로 구입한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학교내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유휴 공간이 부족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설치가 어려운 학교는 학습준비물 지원이 용이하도록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 2012학년도의 학습준비물 지원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에서 경제적 부담 경감에 대한 만족도는 86.0%이며, 90.8%의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골목 상권을 보호하고 동네 문구점과 상생하기 위해 학교에서 소규모 구매 물품을 구입할 때 가급적 동네 문구점을 이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제교육과 학용품 아껴쓰기 지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2013 초․중학교 학습준비물 지원 계획(안) 1부

[붙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과

 

□ 2012.12.~2013.1., 만족도 조사

❍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습준비물 만족도

- 학부모 92.6%, 학생 96.1%가 학습준비물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사의 84.5%는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운영에 만족하고 있음.

❍ 학부모의 경제적․심리적․시간적 부담 경감

- 학습준비물의 지원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경감에 대한 만족도는 86.0%이며, 90.8%의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함

❍ 학생들의 학용품 사용 습관

- 교사의 55.0%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학생들의 낭비가 심해졌다고 답하였으나(작년대비 18.9% 증가), 학생들의 79.3%는 내 물건처럼 아껴 쓰거나 다시 쓴다고 답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인식차이가 많음을 알 수 있음. 또한 학부모들도 자녀가 예전보다 아껴쓰거나 비슷하다는 의견이 91.3%로 나타나 교사와 인식의 차이를 보임. 학교와 가정에서 학용품 사용에 대한 절약 및 아껴쓰기 등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함.

 

□ 성과 및 우수사례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

○ 학교 내 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설치하여 각종 학습준비물을 관리, 운영하여 수업 준비에 내실을 기함.

○ 초등학교의 경우 학습준비물지원센터에 보조원이나 학부모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여 수업 자료, 준비물들을 적기에 지원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함.

○ 모든 학생들이 학습준비물을 제공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임.

 

❍ 학습준비물에 대한 학부모의 경제적․심리적․시간적 부담 경감

학생의 학습준비물 미비로 발생하는 학습 결손 방지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지원을 통한 교수․학습활동 개선 지원

2009개정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학습준비물 사전 확보

 

❍ 학습준비물 예산은 목적사업비로 지원(학생수×1인당 지원액)

학교구성원(학습준비물 선정위원회, 부장회의, 학년회의 등)의 협의를 거쳐 학생의 수업자료를 기준으로 학습준비물을 선정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단위학교 학습자료 선정의 편의성을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서를 참고하여 학년별(교과별) 학습준비물을 학교 여건 및 구성원의 요구에 따라 학교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선정․추진

학습준비물 미비로 인한 학습결손 방지, 책가방 간소화(무게 줄이기 등), 맞벌이부부의 학습준비 부담 해소 노력

규격제품(검, 품 KS 등) 및 안전인증 제품(KC)을 구매하여 학습준비물의 품질 관리에 철저

동네 문구점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기관(부서)과 협의하여 추진

❍ 교육주체별(학생, 교원, 학부모) 만족도 조사 후 차년도 계획에 반영

 

가. 학습준비물 목록 선정

합리적인 학습준비물 목록 선정을 위하여 학교구성원의 협의를 거쳐 학습준비물을 구입

학교구성원의 협의(학습준비물 선정위원회, 학년협의회, 부장회의 등)를 거쳐 구입할 것

교수․학습자료 중심의 학습준비물을 선정하여 학습 효과 극대화 추구

기본학용품(연필, 공책, 지우개, 빨간 색연필 등)을 포함한 실험․실습자료(과학과 제외)및 소모성 자료 등을 학교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목록 선정

※ 학습준비물이란?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되는 각종 물품

(수업시간에 학생이 활용하는 물품으로 교사를 위한 교수 자료 또는 내구성있는 비품은 해당하지 않음)

 

※ 유의사항

학습준비물 구입에 왼손잡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 준비물(예: 왼손 가위, 왼손 야구글러브 등)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유의

학생들의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학습준비물의 일률적인 배부 지양

단위 수업시간에 개인별로 다양한 학습준비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

◦ 개인별로 다양한 학습 자료가 필요할 경우 개인별 수집자료 활용

 

나. 학습준비물 구매

합리적이고 투명한 구입을 위해 분기별 일괄 구매의 경우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 지침을 준수하고, 공개행정을 통한 예산집행과정의 투명성․공정성 확보

학습준비물 구매 시 물품의 품질이나 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 경제적으로 다양한 구입처 활용

소규모 금액의 물품 등은 학교장의 판단 및 결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구매

다양하고 질 좋은 학습준비물을 저렴하게 구매하도록 노력

◦ 학습준비물 구입 시 품질 관리 철저

- 규격제품(검, 품 KS 등) 및 안전인증 제품(KC)을 구매

 

다. 학습준비물 관리 및 재활용

◦ 학습준비물 검수, 목록 작성, 배치 등 관리 철저

- 학교별로 물품의 관리 및 낭비, 훼손, 도난을 예방하도록 보관, 관리

- 학습준비물 관리 대장 비치 활용

- (초등)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확보하여 내실 있는 운영

◦ 각 가정에 보관 중인 물품을 수집 재활용하기

학습준비물 활용, 잔여물품 처리 등 전 과정에 대한 절약교육, 환경교육을 수시로 적극적으로 지도

학습준비물 지원 품목을 학부모회, 가정통신문, 주간학습안내,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학부모들에게 사전 안내하여 중복 구매 방지

 

가.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설치 권장

◦ 전 학년 학습준비물을 비치하는 등 효율적으로 운영

유휴교실이 부족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가 없는 경우에는 학습준비물 지원이 용이하도록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나. 자료제작보조원 운영

자료제작보조원은 학교교육비로 운영하거나 자원봉사 인력을 활용 하는 등 학교 자체적으로 운영하도록 함

교육청-3.14(목)조간-학습준비물 예산 지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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