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2013학년도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3월 15일(금)에 관내 555개 공립초등학교에 2013학년도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 학습준비물이란?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업 시간에 학생이 활용하는 각종 물품으로 교사를 위한 교구나 내구성 있는 비품 등은 해당되지 않는다. |
□ 초등학교의 경우 학부모의 시간적, 심리적, 경제적 부담 경감과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 개선 및 학습결손을 방지하고자 공립초등학교 학생 451,290명에게 1인당 35,000원의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한다.
□ 서울시교육청은 2011학년도부터 모든 공립초등학교와 국,공,사립중학교에 학습준비물 예산을 지원해 왔으며, 올해 초등학교는 작년보다 1인당 5천원이 늘어난 35,000원을 지원하며, 국,공,사립중학교에는 1인당 1만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 학생 1인당 학습준비물 예산 지원 현황(2011~2013학년도)
| 2011학년도 | 2012학년도 | 2013학년도 | 비고 |
공립초등학교 | 30,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0,000원) | 30,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0,000원) | 35,000원 (교육청20,000원 +서울시15,000원) | 교육청예산+서울시예산 |
국,공,사립중학교 | 10,000원 | 10,000원 | 10,000원 | 교육청예산 |
□ 서울시교육청은 지원 예산으로 구입한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학교내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 유휴 공간이 부족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설치가 어려운 학교는 학습준비물 지원이 용이하도록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도록 하였다.
□ 2012학년도의 학습준비물 지원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 조사에서 경제적 부담 경감에 대한 만족도는 86.0%이며, 90.8%의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서울시교육청은 골목 상권을 보호하고 동네 문구점과 상생하기 위해 학교에서 소규모 구매 물품을 구입할 때 가급적 동네 문구점을 이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경제교육과 학용품 아껴쓰기 지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2013 초․중학교 학습준비물 지원 계획(안) 1부
[붙임]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과
□ 2012.12.~2013.1., 만족도 조사
❍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습준비물 만족도
- 학부모 92.6%, 학생 96.1%가 학습준비물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사의 84.5%는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운영에 만족하고 있음.
❍ 학부모의 경제적․심리적․시간적 부담 경감
- 학습준비물의 지원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경감에 대한 만족도는 86.0%이며, 90.8%의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함
❍ 학생들의 학용품 사용 습관
- 교사의 55.0%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학생들의 낭비가 심해졌다고 답하였으나(작년대비 18.9% 증가), 학생들의 79.3%는 내 물건처럼 아껴 쓰거나 다시 쓴다고 답하여 교사와 학생간의 인식차이가 많음을 알 수 있음. 또한 학부모들도 자녀가 예전보다 아껴쓰거나 비슷하다는 의견이 91.3%로 나타나 교사와 인식의 차이를 보임. 학교와 가정에서 학용품 사용에 대한 절약 및 아껴쓰기 등 교육적인 지도가 필요함.
□ 성과 및 우수사례
○ 학부모는 학습준비물 지원으로 인해 심리적․시간적 부담이 경감.
○ 학교 내 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설치하여 각종 학습준비물을 관리, 운영하여 수업 준비에 내실을 기함.
○ 초등학교의 경우 학습준비물지원센터에 보조원이나 학부모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하여 수업 자료, 준비물들을 적기에 지원하여 수업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함.
○ 모든 학생들이 학습준비물을 제공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임.
❍ 학습준비물에 대한 학부모의 경제적․심리적․시간적 부담 경감
❍ 학생의 학습준비물 미비로 발생하는 학습 결손 방지
❍ 학습준비물의 효율적인 지원을 통한 교수․학습활동 개선 지원
❍ 2009개정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위한 학습준비물 사전 확보
❍ 학습준비물 예산은 목적사업비로 지원(학생수×1인당 지원액)
❍ 학교구성원(학습준비물 선정위원회, 부장회의, 학년회의 등)의 협의를 거쳐 학생의 수업자료를 기준으로 학습준비물을 선정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 단위학교 학습자료 선정의 편의성을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교과서를 참고하여 학년별(교과별) 학습준비물을 학교 여건 및 구성원의 요구에 따라 학교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선정․추진
❍ 학습준비물 미비로 인한 학습결손 방지, 책가방 간소화(무게 줄이기 등), 맞벌이부부의 학습준비 부담 해소 노력
❍ 규격제품(검, 품 KS 등) 및 안전인증 제품(KC)을 구매하여 학습준비물의 품질 관리에 철저
❍ 동네 문구점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관계기관(부서)과 협의하여 추진
❍ 교육주체별(학생, 교원, 학부모) 만족도 조사 후 차년도 계획에 반영
가. 학습준비물 목록 선정
◦ 합리적인 학습준비물 목록 선정을 위하여 학교구성원의 협의를 거쳐 학습준비물을 구입
※ 학교구성원의 협의(학습준비물 선정위원회, 학년협의회, 부장회의 등)를 거쳐 구입할 것
◦ 교수․학습자료 중심의 학습준비물을 선정하여 학습 효과 극대화 추구
◦ 기본학용품(연필, 공책, 지우개, 빨간 색연필 등)을 포함한 실험․실습자료(과학과 제외)및 소모성 자료 등을 학교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목록 선정
※ 학습준비물이란? ◦ 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수업 시간에 활용되는 각종 물품 (수업시간에 학생이 활용하는 물품으로 교사를 위한 교수 자료 또는 내구성있는 비품은 해당하지 않음)
※ 유의사항 ◦ 학습준비물 구입에 왼손잡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 준비물(예: 왼손 가위, 왼손 야구글러브 등)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유의 ◦ 학생들의 창의적인 교육활동을 저해하는 학습준비물의 일률적인 배부 지양 ◦ 단위 수업시간에 개인별로 다양한 학습준비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 ◦ 개인별로 다양한 학습 자료가 필요할 경우 개인별 수집자료 활용 |
나. 학습준비물 구매
◦ 합리적이고 투명한 구입을 위해 분기별 일괄 구매의 경우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
◦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 지침을 준수하고, 공개행정을 통한 예산집행과정의 투명성․공정성 확보
◦ 학습준비물 구매 시 물품의 품질이나 가격을 비교하여 합리적, 경제적으로 다양한 구입처 활용
◦ 소규모 금액의 물품 등은 학교장의 판단 및 결정에 따라 자율적으로 구매
◦ 다양하고 질 좋은 학습준비물을 저렴하게 구매하도록 노력
◦ 학습준비물 구입 시 품질 관리 철저
- 규격제품(검, 품 KS 등) 및 안전인증 제품(KC)을 구매
다. 학습준비물 관리 및 재활용
◦ 학습준비물 검수, 목록 작성, 배치 등 관리 철저
- 학교별로 물품의 관리 및 낭비, 훼손, 도난을 예방하도록 보관, 관리
- 학습준비물 관리 대장 비치 활용
- (초등)학습준비물지원센터를 확보하여 내실 있는 운영
◦ 각 가정에 보관 중인 물품을 수집 재활용하기
◦ 학습준비물 활용, 잔여물품 처리 등 전 과정에 대한 절약교육, 환경교육을 수시로 적극적으로 지도
◦ 학습준비물 지원 품목을 학부모회, 가정통신문, 주간학습안내,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학부모들에게 사전 안내하여 중복 구매 방지
가. 학습준비물지원센터 설치 권장
◦ 전 학년 학습준비물을 비치하는 등 효율적으로 운영
◦ 유휴교실이 부족하여 학습준비물지원센터가 없는 경우에는 학습준비물 지원이 용이하도록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
나. 자료제작보조원 운영
◦ 자료제작보조원은 학교교육비로 운영하거나 자원봉사 인력을 활용 하는 등 학교 자체적으로 운영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