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 3가지 학교평가 통합
서울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은 2월 27일(목)에 2013학년도부터 학교장경영능력평가, 학교성과상여금평가, 학교평가 등 3가지의 학교 관련 평가를 학교평가 하나로 통합하는 2013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 2013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은 그동안 학교 현장에서 평가로 인한 업무 부담이 많다는 지적에 따라, 학교의 평가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평가 항목이 비슷한 3가지의 평가를 학교평가로 통합하기로 하였다.
○ 이는 1월 8일(화)에 실시한 간사학교장 워크숍 ‘교육감에게 바란다.’에서, 각종 학교평가가 너무 많아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니 학교 관련 평가를 줄여달라는 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것이다.
▢ 서울시교육청의 2013학년도 학교평가 기본계획에 따르면 위 3가지 평가를 학교평가 하나로 통합하고 평가주기를 3년에서 1년으로 하며, 평가대상기간을 전년도 평가에서 당해학년도 평가로 변경하고 정량지표를 65%에서 70%로 늘려 학교의 부담을 완화하였다.
○ 학교평가 외에 학교장경영능력평가는 학교평가에 통합되고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급 지급지침으로 정해진 학교성과급 평가는 학교평가 항목에서 필요한 지표를 활용하고, 기타 교원정책과의 연수실적 등 각종 자료를 추가하여 평가한다.
○ 2012학년도, 2013학년도 학교관련 평가 비교
2012학년도 |
| 2013학년도 |
- 학교평가 ‧ 대상 시기 : 2010.3. ~ 2013.2.<3년> ‧ 평가 주기 : 3년(3년간의 실적) ‧ 대상 학교 : 전체학교의 1/3 ‧ 정량 지표 : 65% | ⇒ | - 학교평가 ‧ 대상 시기 : 2013.3. ~ 2014. 2<1년> ‧ 평가 주기 : 1년(1년간의 실적) ‧ 대상 학교 : 전체학교 ‧ 정량지표 : 70% |
- 학교장경영능력평가, 학교성과상여금평가 ‧ 대상 시기 : 2012.1.~2012.12.<1년> ‧ 평가 주기 : 1년 ‧ 대상 : 전체학교 | - 학교장경영능력평가 ‧ 폐지 ‧ 학교평가에 통합 | |
- 학교성과상여금평가 ‧ 대상 시기 : 2012.1.~2012.12.<1년> ‧ 평가 주기 : 1년 ‧ 대상 : 전체학교 | - 학교성과상여금평가 ‧ 학교평가 일부 지표 활용 |
▢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관련 평가가 통합됨으로써 학교평가 업무 경감으로 교사가 학생교육에 전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학교 현장의 중복되고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는 교원업무경감과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붙임 : 2013학년도 학교평가 계획 및 지표
[붙임]
Ⅰ |
| 목 적 |
❍ 학교 교육활동 현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개선 지원
❍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증진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 교육정책의 성과 평가 및 효율적인 학교 지원 정책 수립
Ⅱ |
| 세부 추진 계획 |
1. 주기 및 대상 기간
❍ 주기 : 1년
❍ 대상 기간 : 2013. 3. 1 ~ 2014. 2. 28(1년간)[추진실적 및 계획서 포함]
2. 평가 대상
❍ 서울시교육청 관내 모든 국‧공‧사립의 초‧중‧고 및 특수학교
3. 평가 방법
❍ 정량평가 : 교육정보시스템에 저장된 자료, 공시정보 등을 활용
❍ 정성평가
- 서면평가 : 학교교육계획서, 자체평가보고서를 중심
- 설문조사 : 설문문항을 작성하여 관계자가 응답한 결과를 반영
- 관계자 면담 : 평가단이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면담하여 이루어지는 질적 중심의 평가
4. 평가 절차
자체 평가 | | 외부 평가 | | 후속 활동 | |||
2013.11.~12. | 2013.12 ~ 2014. 2. | 2014. 2.~4. | |||||
자체평가 | 만족도 조사 | 정량평가 | 정성평가 | 후속 컨설팅 및 개선 노력 | 표창 및 일반화 |
5. 학교급별‧특성별 적용 영역
영 역 | 초 | 중 | 고 | 특수 | |||
일반고 | 특성화 | 특목고 | 자율고 |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 ◯ | ◯ | ◯ | ◯ | ◯ | ◯ | ◯ |
Ⅱ. 교육활동 | ◯ | ◯ | ◯ | ◯ | ◯ | ◯ | ◯ |
Ⅲ. 교육성과 | ◯ | ◯ | ◯ | ◯ | ◯ | ◯ | ◯ |
Ⅳ. 학교특성별 교육활동 |
|
|
| ◯ | ◯ | ◯ | ◯ |
※ 사립학교의 경우 : Ⅴ. 사립학교 교육활동 1개영역 4개 지표 추가 적용
6. 평가의 공정성 확보
❍ 학교평가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별도 계획)
❍ 학교평가단 구성 및 운영(별도 계획)
7. 평가 결과 활용
가. 학교 차원의 환류 노력
❍ 학교의 자발적 개선 노력 유도를 통한 학교 자율성 강화
❍ 학교평가 결과 자체 분석⇒차기년도 계획 및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실천⇒평가의 과정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 시스템 구축
❍ 학교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계획에 따른 후속 컨설팅 요청
나. 행ㆍ재정적 지원
❍ 학교의 요청에 따라 후속 컨설팅 및 맞춤형 연수 등 지원
❍ 심층적 진단이 필요한 학교는 외부 전문기관에 특별 컨설팅 의뢰
❍ 학교평가 및 컨설팅 결과를 교육청의 학교 지원 정책 수립에 반영
다. 우수사례 발굴 및 일반화
❍ 평가 영역별 우수학교 표창
❍ 우수학교 교육활동 발표회 및 우수사례 공유
Ⅲ |
| 기대 효과 |
❍ 학교의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는 평가를 통해 비교공정성을 확보하고 학교의 평가업무 부담을 경감함
❍ 학교 구성원의 참여와 합의를 통한 자체평가 방식으로 학교 조직문화 개선 및 자율성 강화
❍ 학교평가 및 컨설팅 결과 활용을 체계화하여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 강화 및 맞춤식 학교 지원 정책 수립에 반영
※ 첨부 : 학교평가 지표
2013 학교평가 지표(초, 중, 일반고등학교) |
영역 | 지 표 | 유형 | 초 | 중 | 일고 | 자료출처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 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 정성 | ◯ | ◯ | ◯ | 학교 |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충실도 |
|
|
|
|
| |
1.2.1. 특색사업 운영 개수(수준별이동수업/영어교육프로그램) 1.2.2. 서울교육시책 반영 및 특색교육과정 운영 | 정량 정성 | ◯ ◯ | ◯ ◯ | ◯ ◯ | 교육청 학교 | |
1.3.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
|
|
|
|
| |
1.3.1.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1.3.2.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및 체험 중심 수련교육 실시 | 정성 정량 | ◯ ◯ | ◯ ◯ | ◯ ◯ | 학교 학교 | |
1.4.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
| |
1.4.1 방과후학교 참여율 1.4.2. 학생 만족도 | 정량 정성 | ◯ ◯ | ◯ ◯ | ◯ ◯ | 교육청 설문 | |
1.5.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
|
|
|
| |
1.5.1. 예술‧체육 교과수업 기준시수 편성 1.5.2. 학교스포츠클럽 등록율 1.5.3. 예술동아리‧녹색성장교육동아리 운영 여부 | 정량 정량 정량 | ◯ ◯ ◯ | ◯ ◯ ◯ |
◯ ◯ |
NEIS NEIS | |
1.6. 수업 연구 및 수업방법 개선 |
|
|
|
|
| |
1.6.1. 수업연구 비율(교내 수업 공개) 1.6.2. 수업방법 개선 비율(교외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1.6.3. 컨설팅장학 실시(컨설팅 장학 실시, 컨설턴트 지원) | 정량 정량 정량 | ◯ ◯ ◯ | ◯ ◯ ◯ | ◯ ◯ ◯ | 학교 학교 학교 | |
1.7. 과정중심 평가방법 내실화 | 정량 |
| ◯ | ◯ | 학교 | |
1.8. 독서교육 활성화 |
|
|
|
|
| |
1.8.1. 학생 1인당 도서관 도서 대출 수 1.8.2. 독서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 노력 | 정량 정성 | ◯ ◯ | ◯ ◯ | ◯ ◯ | DLS 학교 | |
Ⅱ. 교육활동
| 2.1. 안전한 학교 |
|
|
|
|
|
2.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학교폭력 예방교육<학생, 교원, 학무모>, 성폭력 예방교육, 학생자치활동) 2.1.2. 학교폭력 예방 실태 조사 참여율 2.1.3. 안심알리미 서비스 운영 여부 | 정량
정량 정량 | ◯
◯ ◯ | ◯
◯
| ◯
◯
| 학교
교육청 학교 | |
2.2. 교원 직무연수 실적 |
|
|
|
|
| |
2.2.1. 직무연수 학점 취득 비율 2.2.2. 직무연수 평균 이수시간 수 | 정량 정량 | ◯ ◯ | ◯ ◯ | ◯ ◯ | NEIS NEIS | |
2.3. 교육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 |
|
|
|
|
| |
2.3.1. 초등돌봄교실 운영 2.3.2. 학부모대상 연수 운영 시간 2.3.3. 지역사회 연계 및 교육기부 활용 실적 | 정량 정량 정량 | ◯ ◯ ◯ |
◯ ◯ |
◯ ◯ | 교육청 교육청 교육청 | |
2.4.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
|
|
|
|
| |
2.4.1. 진로 및 직업교육 실적 2.4.2. 진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정성 정량 | ◯ ◯ | ◯ ◯ | ◯ ◯ | 학교 교육청 | |
2.5. 청렴도 | 정량 | ◯ | ◯ | ◯ | 학교 | |
※ 학교 상벌(표창수 및 기관 주의 처분 수, 가감) | 정량 | ◯ | ◯ | ◯ | 교육청 | |
Ⅲ. 교육성과 | 3.1.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
|
|
|
|
|
3.1.1.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3.1.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 ◯ ◯ | ◯ ◯ | 정보공시 정보공시 | |
3.2. 학업중단 비율 |
|
|
|
|
| |
3.2.1. 학업중단 비율 3.2.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 ◯ ◯ | ◯ ◯ | 교육청 교육청 | |
3.3. 학생건강체력 평가 등급 비율 |
|
|
|
|
| |
3.3.1. 체력평가 등급 비율 3.3.2. 체력평가 등급 향상 비율 | 정량 정량 | ◯ ◯ | ◯ ◯ | ◯ ◯ | NEIS NEIS | |
3.4. 학교공동체 만족도 |
|
|
|
|
| |
3.4.1. 학생의 학교 만족도 3.4.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 3.4.3.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 정성 정성 정성 | ◯ ◯ ◯ | ◯ ◯ ◯ | ◯ ◯ ◯ | 설문 설문 설문 |
2013 학교평가 지표(특성화 및 마이스터고등학교) |
영역 | 지 표 | 유형 | 자료출처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 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 정성 | 학교 |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충실도 |
|
| |
1.2.1. 특색사업 운영 개수(수준별이동수업/영어교육프로그램) 1.2.2. 서울교육시책 반영 및 특색교육과정 운영 | 정량 정성 | 교육청 학교 | |
1.3.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
|
| |
1.3.1.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1.3.2.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및 체험 중심 수련교육 실시 | 정성 정량 | 학교 학교 | |
1.4.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1.4.1 방과후학교 참여율 1.4.2. 학생 만족도 | 정량 정성 | 교육청 설문 | |
1.5.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
| |
1.5.2. 학교스포츠클럽 등록율 1.5.3. 예술동아리‧녹색성장교육동아리 운영 여부 | 정량 정량 | NEIS NEIS | |
1.6. 수업 연구 및 수업방법 개선 |
|
| |
1.6.1. 수업연구 비율(교내 수업 공개) 1.6.2. 수업방법 개선 비율(교외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1.6.3. 컨설팅장학 실시(컨설팅 장학 실시, 컨설턴트 지원) | 정량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학교 | |
1.7. 과정중심 평가방법 내실화 | 정량 | 학교 | |
1.8. 독서교육 활성화 |
|
| |
1.8.1. 학생 1인당 도서관 도서대출 수 1.8.2. 독서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 노력 | 정량 정성 | DLS 학교 | |
Ⅱ. 교육활동
| 2.1. 안전한 학교 |
|
|
2.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학교폭력 예방교육<학생, 교원, 학무모>, 성폭력 예방교육, 학생자치활동) 2.1.2. 학교폭력 예방 실태 조사 참여율 | 정량
정량 | 학교
교육청 | |
2.2. 교원 직무연수 실적 |
|
| |
2.2.1. 직무연수 학점 취득 비율 2.2.2. 직무연수 평균 이수시간 수 | 정량 정량 | NEIS NEIS | |
2.3. 교육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 |
|
| |
2.3.2. 학부모대상 연수 운영 시간 2.3.3. 지역사회 연계 및 교육기부 활용 실적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2.4.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
|
| |
2.4.1. 진로 및 직업교육 실적 2.4.2. 진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정성 정량 | 학교 교육청 | |
2.5. 청렴도 | 정량 | 학교 | |
※ 학교 상벌(표창수 및 기관 주의 처분 수, 가감) | 정량 | 교육청 | |
Ⅲ. 교육성과 | 3.2. 학업 중단 비율 |
|
|
3.2.1. 학업중단 비율 3.2.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3.3. 학생건강체력 평가 등급 비율 |
|
| |
3.3.1. 체력평가 등급 비율 3.3.2. 체력평가 등급 향상 비율 | 정량 정량 | NEIS NEIS | |
3.4. 학교공동체 만족도 |
|
| |
3.4.1. 학생의 학교 만족도 3.4.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 3.4.3.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 정성 정성 정성 | 설문 설문 설문 | |
Ⅳ.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교육활동 | 4.1. 특성화고 교수‧학습 활동 |
|
|
4.1.1. 직업기초능력평가 결과 4.1.2. 교수‧학습방법 개선 노력 | 정량 정성 | 교육청 학교 | |
4.2. 특성화고 교수기반 조성 |
|
| |
4.2.1. 현장실습 운영의 적절성 4.2.2. 졸업생 관리 체제 구축 4.2.3. 전공 동아리 활성화 4.2.4. 각종 경진대회 참가율 | 정성 정성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교육청 교육청 | |
4.3. 취업율 | 정량 | 교육청 |
2013 학교평가 지표(특수목적고등학교) |
영역 | 지 표 | 유형 | 자료출처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 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 정성 | 학교 |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충실도 |
|
| |
1.2.1. 특색사업 운영 개수(수준별이동수업/영어교육프로그램) 1.2.2. 서울교육시책 반영 및 특색교육과정 운영 | 정량 정성 | 교육청 학교 | |
1.3.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
|
| |
1.3.1.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1.3.2.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및 체험 중심 수련교육 실시 | 정성 정량 | 학교 학교 | |
1.4.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1.4.1 방과후학교 참여율 1.4.2. 학생 만족도 | 정량 정성 | 교육청 설문 | |
1.5.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
| |
1.5.2. 학교스포츠클럽 등록율 1.5.3. 예술동아리‧녹색성장교육동아리 운영 여부 | 정량 정량 | NEIS NEIS | |
1.6. 수업 연구 및 수업방법 개선 |
|
| |
1.6.1. 수업연구 비율(교내 수업 공개) 1.6.2. 수업방법 개선 비율(교외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1.6.3. 컨설팅장학 실시(컨설팅 장학 실시, 컨설턴트 지원) | 정량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학교 | |
1.7. 과정중심 평가방법 내실화 | 정량 | 학교 | |
1.8. 독서교육 활성화 |
|
| |
1.8.1. 학생 1인당 도서관 도서대출 수 1.8.2. 독서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 노력 | 정량 정성 | DLS 학교 | |
Ⅱ. 교육활동
| 2.1. 안전한 학교 |
|
|
2.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학교폭력 예방교육<학생, 교원, 학무모>, 성폭력 예방교육, 학생자치활동) 2.1.2. 학교폭력 예방 실태 조사 참여율 | 정량
정량 | 학교
교육청 | |
2.2. 교원 직무연수 실적 |
|
| |
2.2.1. 직무연수 학점 취득 비율 2.2.2. 직무연수 평균 이수시간 수 | 정량 정량 | NEIS NEIS | |
2.3. 교육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 |
|
| |
2.3.2. 학부모대상 연수 운영 시간 2.3.3. 지역사회 연계 및 교육기부 활용 실적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2.4.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
|
| |
2.4.1. 진로 및 직업교육 실적 2.4.2. 진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정성 정량 | 학교 교육청 | |
2.5. 청렴도 | 정량 | 학교 | |
※ 학교 상벌(표창수 및 기관 주의 처분 수, 가감) | 정량 | 교육청 | |
Ⅲ. 교육성과 | 3.2. 학업 중단 비율 |
|
|
3.2.1. 학업중단 비율 3.2.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3.3. 학생건강체력 평가 등급 비율 |
|
| |
3.3.1. 체력평가 등급 비율 3.3.2. 체력평가 등급 향상 비율 | 정량 정량 | NEIS NEIS | |
3.4. 학교공동체 만족도 |
|
| |
3.4.1. 학생의 학교 만족도 3.4.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 3.4.3.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 정성 정성 정성 | 설문 설문 설문 | |
Ⅳ. 특목고 교육활동 | 4.1. 특목고 교수‧학습 활동 | 정성 | 학교 |
4.2. 사회적 배려 대상자 프로그램 운영 | 정량 | 학교 |
2013 학교평가 지표(자율고등학교) |
영역 | 지 표 | 유형 | 자료출처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 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 정성 | 학교 |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충실도 |
|
| |
1.2.1. 특색사업 운영 개수(수준별이동수업/영어교육프로그램) 1.2.2. 서울교육시책 반영 및 특색교육과정 운영 | 정량 정성 | 교육청 학교 | |
1.3.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
|
| |
1.3.1.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1.3.2.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및 체험 중심 수련교육 실시 | 정성 정량 | 학교 학교 | |
1.4.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1.4.1 방과후학교 참여율 1.4.2. 학생 만족도 | 정량 정성 | 교육청 설문 | |
1.5. 예술‧체육교육 활성화 |
|
| |
1.5.2. 학교스포츠클럽 등록율 1.5.3. 예술동아리‧녹색성장교육동아리 운영 여부 | 정량 정량 | NEIS NEIS | |
1.6. 수업 연구 및 수업방법 개선 |
|
| |
1.6.1. 수업연구 비율(교내 수업 공개) 1.6.2. 수업방법 개선 비율(교외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1.6.3. 컨설팅장학 실시(컨설팅 장학 실시, 컨설턴트 지원) | 정량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학교 | |
1.7. 과정중심 평가방법 내실화 | 정량 | 학교 | |
1.8. 독서교육 활성화 |
|
| |
1.8.1. 학생 1인당 도서관 도서대출 수 1.8.2. 독서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 노력 | 정량 정성 | DLS 학교 | |
Ⅱ. 교육활동
| 2.1. 안전한 학교 |
|
|
2.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학교폭력 예방교육<학생, 교원, 학무모>, 성폭력 예방교육, 학생자치활동) 2.1.2. 학교폭력 예방 실태 조사 참여율 | 정량
정량 | 학교
교육청 | |
2.2. 교원 직무연수 실적 |
|
| |
2.2.1. 직무연수 학점 취득 비율 2.2.2. 직무연수 평균 이수시간 수 | 정량 정량 | NEIS NEIS | |
2.3. 교육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 |
|
| |
2.3.2. 학부모대상 연수 운영 시간 2.3.3. 지역사회 연계 및 교육기부 활용 실적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2.4.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
|
| |
2.4.1. 진로 및 직업교육 실적 2.4.2. 진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정성 정량 | 학교 교육청 | |
2.5. 청렴도 | 정량 | 학교 | |
※ 학교 상벌(표창수 및 기관 주의 처분 수, 가감) | 정량 | 교육청 | |
Ⅲ. 교육성과 | 3.1.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
|
|
3.1.1.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 3.1.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정보공시 정보공시 | |
3.2. 학업 중단 비율 |
|
| |
3.2.1. 학업중단 비율 3.2.2. 전년대비 향상도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3.3. 학생건강체력 평가 등급 비율 |
|
| |
3.3.1. 체력평가 등급 비율 3.3.2. 체력평가 등급 향상 비율 | 정량 정량 | NEIS NEIS | |
3.4. 학교공동체 만족도 |
|
| |
3.4.1. 학생의 학교 만족도 3.4.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 3.4.3.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 정성 정성 정성 | 설문 설문 설문 | |
Ⅳ. 자율고 교육활동 | 4.1. 평균지원율 대비학교 지원률 | 정량 | 학교 |
4.2.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자공고) | 정성 | 학교 | |
4.2. 사회적 배려 대상자 프로그램 운영(자사고) | 정량 | 학교 |
2013 학교평가 지표(특수학교) |
영역 | 지 표 | 유형 | 자료출처 |
Ⅰ.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 1.1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 | 정성 | 학교 |
1.2.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충실도 |
|
| |
1.2.2. 서울교육시책 반영 및 특색교육과정 운영 | 정성 | 학교 | |
1.3.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
|
| |
1.3.1. 창의‧인성교육 운영의 충실도 1.3.2.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및 체험 중심 수련교육 실시 | 정성 정량 | 학교 학교 | |
1.4. 방과후학교 활성화 |
|
| |
1.4.1 방과후학교 참여율 1.4.3. 학부모 만족도 | 정량 정성 | 교육청 설문 | |
1.6. 수업 연구 및 수업방법 개선 |
|
| |
1.6.1. 수업연구 비율(교내 수업 공개) 1.6.2. 수업방법 개선 비율(교외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1.6.3. 컨설팅장학 실시(컨설팅 장학 실시, 컨설턴트 지원) | 정량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학교 | |
1.8. 독서교육 활성화 |
|
| |
1.8.2. 독서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 노력 | 정성 | 학교 | |
Ⅱ. 교육활동
| 2.1. 안전한 학교 |
|
|
2.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학교폭력 예방교육<학생, 교원, 학무모>, 성폭력 예방교육, 학생자치활동) 2.1.2. 학교폭력 예방 실태 조사 참여율 | 정량
정량 | 학교
교육청 | |
2.2. 교원 직무연수 실적 |
|
| |
2.2.1. 직무연수 학점 취득 비율 2.2.2. 직무연수 평균 이수시간 수 | 정량 정량 | NEIS NEIS | |
2.3. 교육복지 및 지역사회 연계 |
|
| |
2.3.2. 학부모대상 연수 운영 시간 2.3.3. 지역사회 연계 및 교육기부 활용 실적 | 정량 정량 | 교육청 교육청 | |
2.4.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
|
| |
2.4.2. 진로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 정량 | 교육청 | |
2.5. 청렴도 | 정량 | 학교 | |
※ 학교 상벌(표창수 및 기관 주의 처분 수, 가감) | 정량 | 교육청 | |
Ⅲ. 교육성과 | 3.4. 학교공동체 만족도 |
|
|
3.4.2. 학부모의 학교 만족도 3.4.3.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만족도 | 정성 정성 | 설문 설문 | |
Ⅳ. 특수학교 교육활동 | 4.1. 현장 체험학습 운영의 적절성 | 정성 | 학교 |
4.2.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 정량 | 학교 |
2013 학교평가 지표(사립학교 추가) |
영역 | 지 표 | 유형 | 자료출처 |
Ⅴ. 사립학교 교육활동 | 5.1. 예산집행과정 정확성‧공개성‧투명성 |
|
|
5.1.1. 세입예산대비 집행율 5.1.2. 공개경쟁입찰계약실적 | 정량 정량 | 교육청 학교 | |
5.2. 교육활동에 대한 예산 지원의 적극성 |
|
| |
5.2.1. 학생 1인당 교육활동 교육비 | 정량 | 교육청 | |
5.3. 학교행정의 투명성 |
|
| |
5.3.1. 학교운영위원회 자문율 5.3.2. 정보공시제도 의무공개사항 이행 여부 | 정량 정량 | 학교 학교 | |
5.4. 학교 경영지원 적극성 |
|
| |
5.4.1. 학교 법정부담금 전입금 증가율 | 정량 | 교육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