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 방안'
모든아이는우리모두의아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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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20. 8. 11.(화) 10:00 배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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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 |
2020. 8. 11.(화) 15: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방송·통신 8. 11.(화) 15:00 이후 보도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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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
교육과정정책과장 조성연 |
서기관 정성훈 |
044-203-6204 |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
사무국장 한민호 |
장학사 최진욱 |
044-850-6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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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 마련 - 교육부ㆍ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방역·학습·돌봄 3대 안전망 발표 - (방역안전망) ▵방역물품 283억 원 추가 지원 ▵534만 명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교육(지원)청에 방역전문가 배치 및 학교 맞춤형 소통채널 운영 ▵자가진단 앱 개발 ▵학원방역대응반 운영 ▵자가격리·확진자, 고위험군 학생, 교직원 상담·심리 지원 (학습안전망) ▵인공지능(AI) 초등수학 전면 적용 ▵에듀테크 멘토링 ▵중·하위권 고교생 학습 컨설팅 ▵학교 내 다중지원팀 및 학교 밖 학습센터 강화 ▵블렌디드 수업 지원 ▵테크매니저 배치 및 교사저작권 개선 추진 ▵공공 학습플랫폼 고도화 ▵스마트기기 지원 확대 (돌봄안전망) ▵지자체-학교 협력모델 ’21년부터 2년간 1,500실 도입 ▵정부24와 연계한 돌봄 정보 통합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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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는 2020년 8월 11일(화) 15시,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합동으로 발표하였다.
□ 전례 없는 코로나19에 대응하여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단위학교는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4.9.~)을 실시하였으며, 등교수업 이후(5.20.~)에도 학생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면서 동시에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이러한 교육현장의 열정과 노력 덕분에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꾸준하게 학습하고 돌봄 받을 수 있었으나,
ㅇ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 발생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2학기에도 안정적으로 학교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게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ㅇ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마련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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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의 방역·학습·돌봄 안전망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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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교육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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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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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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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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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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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학교 운영에 대한 적응과 안착 ▪ 다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안·스트레스 증가 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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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인프라 조성 및 최초의 온라인개학 ▪ 다만,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격차 우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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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처·지자체 협력을 통해 학부모에게 긴급돌봄서비스 제공 ▪ 다만, 아동학대 등 사각지대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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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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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역 체계 보완 및 지속적인 방역 지원 ▪ 학교 심리방역 체계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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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등 맞춤형 지원 ▪ 학교 수업의 질 제고 ▪ 디지털 격차 예방 ▪ 교육취약계층 지원 |
Z |
▪ 돌봄서비스 확대 및 질 제고 ▪ 학생 안전 강화 |
<< 추진 전략 >>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도록, 1학기 경험과 교육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학교 안전 및 학습과 돌봄에 대한 안전망 마련 학생·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방역·학습·돌봄의 교육자치·협력 실현을 위해 교육부․시도교육청 합동 대책 수립 |
1. 방역 안전망 |
【 방역체계 보완 】
□ 우선, 1학기에 이어, 2학기에 필요한 마스크, 손 소독제 등 283억 원에 달하는 방역물품 구입을 추가로 지원한다.
구분 |
마스크 |
손소독제 |
알코올티슈 |
손세정제 |
계 |
하반기 지원예산 (계획량 대비 지원수준) |
13,644 (100%) |
1,051 (25%) |
12,480 (25%) |
1,078 (25%) |
28,253* |
2학기 방역물품 비축 모습 (상반기비축+하반기지원) |
37,569,568 (1인당 6.1개) |
1,782,042 (교실당 6.4개) |
4,180,216 (교실당15.1개) |
742,913 (교실당2.6개) |
- |
* 재원(국고3 : 지방비7) : 국고(제3회 추경예산) 85억 원 + 지방비 198억 원
ㅇ 또한, 학생·교직원의 건강상태를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App)을 개발·제공하고, 현장에서 요청이 많았던 알림(푸시) 기능을 탑재한다.
□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유행성 독감과 코로나19가 겹쳐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의 534만 명 모든 학생에게 9월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대상자 |
집중접종기간 |
고등학생(약 134만 명) |
9. 22.(화)∼ 9. 29.(화) |
중학생(약 132만 명) |
10. 5.(월)∼10. 12.(월) |
초등학생(약 268만 명) |
10. 19.(월)∼10. 30.(금) |
□ 아울러, 학교의 방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에 감염병·방역 분야 전문가를 배치하고, 해당 담당자는 전문직위로 지정한다
ㅇ 학교와 방역전문가·지자체·보건소가 연계된 「학교방역지원 소통채널」을 9월부터 개설·운영하여, 현장에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즉시 답변하도록 할 계획이다.
ㅇ 교육청 불용 예산 또는 (기초)지자체가 추진하는 희망일자리사업 등과 연계하여, 학교 방역 활동을 위한 인력 지원*도 추진한다.
* 교육청(부산·인천·광주·충남·경북 등)과 (기초)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방역활동 지원인력 참여를 추진 중이며, 이외 시도교육청(세종 등)은 자체예산 활용
□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방역 점검 및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며,
* 교육부·교육(지원)청·지자체 공동으로 ‘학원 방역 대응반’ 운영 및 고위험시설인 대형학원(전국 538개소) 대상 집중점검 및 전자출입명부 설치
ㅇ 중·장기적으로 학원을 통한 감염 차단 및 학원에 대한 효율적 방역 조치를 위해 학원에게 방역의무를 부과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 제재할 수 있도록 학원법 개정까지 추진한다.
【 학교 심리 방역체계 강화 】
평소 예방 관리 |
▶ |
조기 발견 |
▶ |
상담 관리 |
교육, 상담 |
▶심리상태 파악 * 심리평가지 활용 |
▶심리상담ㆍ치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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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담임교사, 전문상담교사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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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담임교사, 전문상담교사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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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심리지원단 Wee클래스, Wee센터 등 |
확진자 발생 시 (등교중지) |
▶ |
72시간 이내 |
응급 위기 개입 |
▶ |
위기관리 |
▶ |
1개월 |
경과 확인 및 후속 지원 |
확진자 발생 시 |
(등교중지)▶72시간 이내(대처요령 교육) |
▶대면/ 비대면 |
▶1개월(확진자 학교 복귀 지원, 심리사회적 피해 예방법 교육 및 복귀학생 상담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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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진자 발생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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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중지)▶72시간 이내교육부 심리지원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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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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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1개월교육부 심리지원단 Wee클래스, Wee센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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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학생, 자가격리자·확진자, 고위험군 등 학생 대상별 맞춤형 상담 및 심리 지원을 강화한다.
ㅇ 일반학생들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생활지도를 실시하는 등 사전 예방 중심으로 관리하되, 소통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학교 내 위(Wee)클래스의 전문상담(교)사가 비대면 화상 상담 또는 채팅상담을 실시한다.
ㅇ 자가격리자와 확진자의 경우에는 심리적 충격 및 낙인 우려로 학교복귀까지 장기간 심리지원이 필요하므로,
- 전문의로 구성된 심리지원단* 중심으로 비대면 상담을 지원하고, 언제든지 이용 가능한 비대면 24시간 모바일 상담시스템**을 운영한다.
* 교육부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중심으로 정신과 전문의(약 60명) 구성
** 카카오톡, 페이스북, 전용 어플(‘다들어줄개’), 문자(1661-5004) 등으로 참여 운영 현황(’18.9.∼’20.7.): 상담 142,801건, 자살위험군 병원 연계 치료지원 188건
ㅇ 병원 치료가 필요한 자살위기 등 고위험군*은 심리지원단 전문의가 상담하면서 대면상담으로 전환하고, 약물치료비 등을 지원**한다.
* 자가격리자·확진자 중 스트레스·불안 수준이 높은 학생, 가정 지지체계가 취약하고 보호자가 치료 협조를 거부하는 학생 등
** (재원)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기금 / ’20.7.31.기준 182명 지원
□ 특별히 학교 감염병 및 학생 자살사고 등으로 불안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교직원의 심리 지원을 위해 별도의 ‘심리지원 프로그램’과 ‘정신의학과 전문의와 함께하는 교직원 심리지원 합숙 치유캠프’도 운영한다.
2. 학습 안전망 |
【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맞춤형 지원 】
□ 초등학생의 학습격차가 누적되지 않도록,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ㅇ 우선,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수학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 결손이 예측되는 영역에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게임 기반의 학습 관리 프로그램(똑똑! 수학탐험대)을 개발 보급한다.
< ‘똑똑! 수학탐험대’ 콘텐츠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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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평가 |
학습콘텐츠 |
가상교구 |
보상 제공 |
※ (적용) ~’20.8. 시범 → 9월 전면 적용 (제공방식) 앱 다운로드 또는 e-학습터 등에 웹 링크 제공
❖ AI 적용 : 학년별 기초수학영역에 대한 진단평가 → AI 분석 →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 게이미피케이션 : 학생들의 흥미 유도 및 학습 유지를 위해 게임캐릭터 도입, 게임 형식의 문제 제시, 스토리텔링(멸종동물 구조) 기법 등 적용 |
ㅇ 학교에서는 이를 수업에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수학 기초 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학습요소별 강・약점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차기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또한,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을 신설하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천여 명으로 구성된 에듀테크 멘토가 4만여 명의 취약계층 학생을 지도하도록 하고,
* 초등학교 중심 멘토 1명당 취약계층 학생 멘티 20명 내외 구성(총 멘토 2천명, 멘티 4만명 내외)
ㅇ 수업 전문성을 가진 수석교사 등 우수교사 500여 명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다소 부족한 3,000명의 고등학생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1:1 컨설팅을 실시한다.
ㅇ 학교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원격수업 맞춤형 지도 가이드라인을 올해 말까지 마련하여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 수석교사 등 우수교사(총 500명)당 학생 6명(총 3,000명)씩 연결하여 학습 진단·분석, 학습방법 등 지도
□ 기초학력 부족 학생, 취약계층 등 맞춤형 교육이 특별히 요구되는 학생 등은 학교 안·밖의 지도를 강화한다.
ㅇ 여름방학에는 기초학력 부족 학생 등을 대상으로 등교·원격수업 방식의 집중 지도를 실시하고, 2학기부터는 1:1 또는 소그룹별로 맞춤형 대면지도를 확대 추진한다.
ㅇ 심리·정서적으로 복합 요인을 가진 기초학력 부족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내에 담임·상담교사 등으로 이뤄진 다중지원팀이 집중하여 학습지도 및 상담 등을 실시하고,
- 기초학력 집중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 담당교원의 배치도 추진한다.
※ (전남교육청 사례) 초등학교에 기초학력 전담교사 40명 배치 추진(’20.3.~)
ㅇ 학교만으로 한계가 있는 경우에는 교육청 단위로 설치된 학습종합클리닉 센터(전국 130개소)를 통해 학습지도를 실시하고, 필요 시 외부기관과 연계한다.
두드림학교ㆍ학습종합클리닉센터 지원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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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드림학교ㆍ학습종합클리닉센터 지원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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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쌍방향 플랫폼을 통해 화상보충수업, 온라인 소통방을 통해 복습 지원 ❖ (대전) 온라인 화상매체 등으로 주 1~2회 심리‧정서 및 학습상담 571명 ❖ (경북) 5개 학습종합클리닉센터의 학습코칭단(170명)과 초‧중학생(950명)을 매칭 |
【 학교 수업의 질 제고 】
□ 교육부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는 교육환경에서 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ㅇ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독려하는 맞춤형 피드백이 용이하도록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고, 블렌디드 수업 등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모형을 8월 말까지 제공한다.
ㅇ 모든 교과활동 시 원격수업을 통해서도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고교학점제 선도지구(24개, 578개교)를 중심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를 지원하고,
ㅇ 학생의 소통·시민역량, 협업, 사회성·관계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예술·체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도 다양한 비대면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예시) 학생별로 악기 연주 후 합주 완성, 온라인 동아리·자율활동 활성화
□ 학생에게 더 좋은 수업을 하고자 하는 시도 및 학교 현장의 자발적인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ㅇ 교과협의회 등 교원 학습공동체가 학교운영비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수업 준비 및 교원 연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교육감이 특수 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하여, 교원 학습공동체 활동을 직무연수 실적으로 인정
ㅇ 교원 상호 간 다양한 학습지도 노하우를 공유·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식공유 서비스(지식샘터)도 9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ㅇ 또한, 질 높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강사요원, 핵심교원을 양성하고, 해당 교원들이 원격수업콘텐츠 제작 컨설팅, 찾아가는 교원 연수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핵심 강사요원 양성(교원 300명, ʹ20.8.~),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 활용 교원연수(2,800여 명, ʹ20.8.~)
□ 교원이 수업준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도별 여건에 맞춰, 학교의 등교·원격수업 지원기구를 구성·지원하고, 필요한 학교에 (가칭)테크매니저* 배치를 추진한다.
원격·등교수업 지원기구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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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등교수업 지원기구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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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교육청 : 교육(지원)청·교육연구정보원 등으로 ‘원격·등교수업 학교지원센터’를 운영(’20.4~7월)하여 수업 운영, 인프라 구축, 전산장애 해소 등 지원 ❖ 경기교육청 : 원격수업 지원단을 구성하고, 학교 현장에 찾아가는 교원 연수(’20.7~) |
* (창덕여중 사례) 테크매니저가 에듀테크 선정과 유지 관리 등을 전문적으로 수행
※ 테크매니저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계획과 연계하여 시범 배치(’21.하~)
□ 교육부는 지난 4월 문체부·저작권 관련 단체와 협의하여 ‘코로나 19 종료 시’까지 수업 기간 중 저작물 이용 권리를 한시적으로 완화*하였고, 저작권 고충 상담 등을 위한 저작권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 저작권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활용 가능
** 저작권지원센터 연락처 : 053-714-0202 / 7140202@keris.or.kr
ㅇ 앞으로 교원단체 등의 의견 수렴과 문화관광체육부 협의를 거쳐 코로나 종료 이후에도 수업 목적으로 저작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저작물의 활용 범위가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디지털 격차 사전 예방 】
□ 2학기에도 가정환경과 무관하게 원격수업 시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등 학생 대상 스마트기기·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강화한다.
ㅇ 현황 조사를 거쳐 스마트기기 무상대여를 위한 여유 물량을 확보하고, 온라인 교과서 시범사업*을 통해 400개교에 태블릿PC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20.9.~) 선도학교 400교 → (’21) 800교(+400교) / 향후 교과서 자유발행제와 연계하여 확대 추진
ㅇ 또한, EBS, e학습터 등 원격교육콘텐츠에 부담 없이 접속할 수 있도록 교육용 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지속 추진한다.
* 교육용사이트 접속 시 모바일 데이터 무상 지원 하반기 연장 또는 저소득층 학생 통신비·공유기 등 직접 지원 검토
□ 원격수업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일일 300만 명이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2개의 플랫폼을 안정화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 강의를 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구분 |
e학습터 |
EBS온라인클래스 |
20.9월∼ |
출결 확인 화면 개선(학생별, 차시별), 게시판 생성 제한 완화, 팝업공지 간소화 |
출결 확인 화면 개선, 학기제 구분, 강의별 공개‧비공개, 개설강좌 중도 삭제, 학습기록 엑셀 다운로드 등 기능 추가 |
∼20.11월 |
화상강의 솔루션 연계, 파일 트랜스 코딩(업로드 피일 용량 제한 완화) 적용 |
화상강의 솔루션 연계, 강좌 관리 강의 관련 기능 추가 |
∼21.2월 |
교사·학생 소통기능, 학생관리 개선, 학생‧교사 수업지원 강화 |
커뮤니티 기능 강화, 자원 자동 할당, 개별강좌 조회, 마이페이지, |
□ 특히, 현장에서 요구가 많았던 우수 수업콘텐츠 공유 체제를 위해 ‘학교온’을 개선하여 교원이 직접 제작하여 저작권 침해 소지가 적은 영상, 피피티(PPT) 등 우수 수업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 학교온 콘텐츠 분류 기능 개선(’20.9~) : 학기별 분류를 추가하고, 과목 분류 세분화
ㅇ 2학기 중 철저한 준비를 거쳐, 내년 초에 공공·민간 교육자원공개OER(Open Education Resource) 콘텐츠 제공 및 추천(큐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교육용 콘텐츠 통합 플랫폼(가칭 ‘아이두’)‘을 새롭게 개통한다.
※ ‘학교온’ 콘텐츠 일부를 ‘(가칭)아이두’로 이관 추진(~’21.2월)
【 교육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
□ 이번 방안에서는 교육취약계층(장애학생,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위기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포함하였다.
ㅇ 우선, 장애학생에게는 장애 유형·정도(시각, 청각, 지체, 발달) 등을 고려한 장애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한다.
시·도교육청 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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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청 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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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장애) EBS 온라인 강의교재 점자파일 제작, 점자 및 확대자료 제공 ❖ (청각장애)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유료) 이용권 구매 지급(서울 등), EBS 온라인 강의 자막 지원, 실시간 수어ㆍ속기 지원(청각장애거점지원센터) ❖ (발달장애)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 개설 및 ‘장애학생 원격수업지원단’에서 교과별 학습콘텐츠 제작·보급, 1:1 가정 방문교육 및 찾아가는 학습꾸러미 제공 |
ㅇ 다문화학생에게는 한국어 원격수업 영상자료를 다국어(3개)로 제공하고, 집중적인 한국어교육이 필요한 학생은 2학기부터 1:1 또는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를 추진한다.
* 학습꾸러미, 교과 학습 콘텐츠, 다문화 이해교육 자료 등 자체 제작 원격수업자료
시·도교육청 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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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청 우수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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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교육청 : 언어·한국문화·학교부적응 등 다문화학생 대상으로 모국어 상담(’20.8.~) ❖ 제주교육청 : 담임·교과전담교사(총 154명)로 학습코칭단 운영 및 학생 멘토링 ❖ 경남교육청 : 자원봉사 등을 활용하여 초등학생 교과콘텐츠(다국어) 제작·공유(총 703개) |
ㅇ 학업중단 위기학생은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2주 이상 숙려기간을 권고하고, 학교 내 대안교실을 확대할 계획이다.
* 대안교실 확대 계획 : (’19) 1,299학급 → (’24) 1,500학급
3. 돌봄 안전망 |
【 돌봄서비스 확대 및 질 제고 】
□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돌봄서비스 구축을 위해 범부처 협업(교육부·복지부·지자체·교육청 등)을 거쳐,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교실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ㅇ ’20. 2학기에 철저한 준비를 거쳐, ʹ21년부터 매년 750실씩 2년간 총 1,500실의 협력모델을 추진하고, 지역 내 수요 및 여건을 고려하여 돌봄 운영시간을 결정함으로써 돌봄을 희망하는 3만여 명의 초등학생에게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자체-학교 협력 모델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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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학교 협력 모델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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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중구 : 흥인초(3실), 봉래초(2실), 광희초(2실), 남산초(3실), 청구초(4실)를 활용하여 지자체가 학교 내 돌봄을 책임 운영·관리하는 ‘모든 아이 돌봄교실’ 운영(’19.3.~) ❖ 충남 홍성 : 홍성초(1실), 홍주초(2실)에 돌봄교실을 설치하고, 홍성군에서 돌봄전담사 파견 및 운영비용 부담 등 직접 운영(’18.12.~) |
□ 학부모가 안심하고 만족하는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연말까지 정부종합민원포털 정부24와 연계하여 초등 돌봄교실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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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24를 통한 원스톱 서비스 신청·처리절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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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24를 통한 원스톱 서비스 신청·처리절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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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안전 강화 】
□ 교육부는 지난 7월 29일 제11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아동학대 근절방안을 관계부처와 함께 추진하고, 학교 내외로 보행로를 마련하고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아이들의 등하굣길이 안전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ㅇ 학부모·환경단체·감리자 등이 참여한 모니터단의 철저한 사전·사후 관리를 거쳐 안전하게 석면을 제거하고, 노후건물 등 취약시설을 보강하는 등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한다.
ㅇ 또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호우·지진 등의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학생의 안전을 보호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유기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취약시설 전수 안전점검(매년 총 3회) 등 신속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20년도 1학기는 우리 교육의 역사상 가장 큰 도전의 시기였지만, 학교현장의 헌신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이겨냈고, 미래교육으로 나갈 힘까지 얻게 됐다”면서,
ㅇ 또한 “앞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길어지는 코로나19에 학교 현장이 지치지 않도록 학교에 교육안전망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은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에서도 서로 협력함으로써 우리는 고비를 원만하게 넘을 수 있었다”라면서,
ㅇ “교원·학생·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17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는 힘을 모으고 단위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니, 학부모님들께서도 교육 당국을 믿어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붙임
교육안전망 강화방안 교육부 소관부서
소관부서 |
연락처 (044-2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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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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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방역 심리 방역 |
학생건강정책과 |
과장 조명연 보건사무관 정희권 |
6547 65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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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원 방역 |
평생학습정책과 |
과장 최하영 주무관 전은미 |
6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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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인력지원 |
방과후돌봄정책과 |
과장 오응석 교육연구관 김대진 |
64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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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 앱 |
교육정보화과 |
과장 이소영 전산사무관 유성석 |
6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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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상담 |
학교생활문화과 |
과장 원용연 행정사무관 정민재 |
6847 |
학습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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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총괄 AI 영어 |
교육과정정책과 |
과장 조성연 교육연구관 이현석 |
7029 617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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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교수업 등 |
교수학습평가과 |
과장 신진용 행정사무관 최원휘 |
6471 |
|
AI 수학·국어 온라인교과서 |
교과서정책과 |
과장 김영재 교육연구사 양서윤 |
70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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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생 지원 |
고교교육혁신과 |
과장 김혜림 교육연구관 김승환 |
6686 |
|
기초학력향상 다문화교육 학업중단위기학생 |
교육기회보장과 |
과장 박지영 행정사무관 남궁현 |
6519 6987 6520 |
|
유아교육 |
유아교육정책과 |
과장 유희승 교육연구관 문복진 |
6556 |
|
특수교육 |
특수교육정책과 |
과장 이한우 교육연구사 안상권 |
6560 |
|
에듀테크멘토링 원격 인프라 |
코로나19대응원격교육인프라구축과 |
과장 최민호 행정사무관 한승우 |
7203 |
|
저작권 개선 공공플랫폼 |
이러닝과 |
과장 고영훈 행정사무관 라수림 |
6475 6430 |
|
교원 자율연수 |
교원양성연수과 |
과장 이혜진 행정사무관 정부엘 |
6478 |
돌봄 안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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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학교협력 |
온종일돌봄체계 현장지원단 |
부단장 마소정 행정사무관 김진아 |
70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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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초등 돌봄 |
유아교육정책과 방과후돌봄정책과 |
과장 유희승 교육연구사 최윤미 과장 오응석 행정사무관 윤현아 |
6234 6412 |
|
아동학대 근절 |
교육복지정책과 |
과장 장미란 행정사무관 황규태 |
6773 |
|
등하굣길 안전 |
학교안전총괄과 |
과장 오성배 행정사무관 김운후 |
62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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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시설 개선 |
교육시설과 |
과장 정영린 시설사무관 정홍규 |
6299 |
|
재난피해 최소화 |
교육시설과 학교안전총괄과 |
과장 정영린 시설사무관 정홍규 과장 오성배 행정사무관 임동우 |
6299 68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