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10(화)조간보도자료(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hwp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해 학교 폭력을 미연에 방지․대응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일부 개정한다고 밝혔다.
□ 체․덕․지의 전인적 성장을 기반으로 초․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학교급별 교육목표를 개선하고,
○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학습 내용을 ‘지식 전달 중심’에서 ‘체험․실천 중심’으로 보완하였다.
□ 아울러, ‘한국어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였다.
□ 그간,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시안‘ 정책연구를 위탁하여 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 총론 시안 개발(1과제), 각론(국어, 도덕, 사회) 시안 개발(3과제) 등 4과제 추진
○ 전문가협의회, 교육포럼, 공청회 등을 통하여 학계, 현장 교원, 학부모, 교육전문직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과정심의회를 거쳐 이번의 교육과정 개정 시안을 확정하였다.
□ 이번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급별 교육 목표에‘인성 요소’체계적 반영 |
○ 초․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교육의 실현을 위해
- 교육과정 구성 방침에 ‘모든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 학교급별 교육 목표에 ‘인성 요소’를 강화하고, 공통사항에 인성 교육을 위한 학교의 책무성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를 강조하여,
- 학교․가정․지역 사회가 함께하는 인성교육의 기본 방향을 천명하였다.
체육․예술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집중이수제 보완 |
○ 또한, ‘집중이수제’ 운영의 기본 취지는 유지하면서, 체육․예술 교육 강화를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중․고등학교의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는 학기당 8과목 이내 편성에서 제외하도록 허용하고, 중학교에서 체육․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도록 하였다.
○ 이번 개정을 통해 ‘집중이수제’ 운영 중에 지적되었던 교과에서의 지속적인 체육․예술 교육의 어려움이 해소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다양한 체육․예술 교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 교과부는 집중이수제 운영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하고 블록타임 운영 등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추진될 수 있도록,
- 각 교과별 블록타임 운영 모형 및 평가 방법 개선 우수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확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집중이수 대상 과목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방법 개발․보급 : 교과연구회 정책연구(’12.12)
※ ’12년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및 우수사례 보급 : 교실 수업 방법 개선 및 평가 방법 개선 우수 사례(’12.12)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교육과정 반영 |
○ 이와 함께,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12년 3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 학년별로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편성하도록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 모든 학생이 한 종목 이상의「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스포츠 강사 확대 배치를 위하여 안정적으로 인건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이를 통하여, 신체활동 욕구가 왕성하고,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인 중학생들의 체육활동을 대폭 확대함으로써,
- 학생들이 게임 중독 및 학업 스트레스 등에서 벗어나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게 되리라고 기대한다.
국어, 도덕, 사회 교육 내용 개선을 통해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
○ 또한 교과 수업을 통한 실질적인 인성교육을 위해
- 국어, 도덕, 사회 교과에 ‘인성 요소’를 강화하고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교과의 핵심 내용을 ‘지식’ 전달 중심에서 ‘체험․실천’ 중심으로 개편하였으며,
- 교과별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국어) 바른 언어 사용, 자기표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배양 교육 내용 강화 •(도덕) 실천 지향적 인성 교육 내용 강화 및 정보통신 윤리교육 강화 •(사회) 배려와 소통, 타협과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 내용 강화 |
□ 교육과학기술부는 여건이 허용되는 학교의 경우, ‘12년 2학기부터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8개 이내 편성에서 제외하여 운영하도록 함으로써 인성교육의 조기 정착을 유도하고,
○ 오는 8월 중,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담당자 및 교육과정 컨설팅 요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권역별 워크숍을 개최하여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교육지원청의 학교급별 교육과정 핵심 교원(컨설팅 전문 요원)
□ 한편, 교육과학기술부는 인성교육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장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 국어, 도덕, 사회 교과의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2학기부터 수업에 활용할 예정이며,
※ 개발 : 국어, 도덕, 사회 3개 교과별 3종 총 9종(27주제) 개발 [붙임]
○ 학생들이 ‘사례․실천’ 중심의 인성 교육을 통해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 구체적인 사례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바른 언어의 사용과 따돌림 및 친구간의 갈등과 같은 학교 폭력 등 학교생활을 하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국어, 도덕, 사회 교과에서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 프로젝트 수업 : 지식 전달의 수업이 아닌 사례․실천 중심의 문제해결식 수업
□ 지난 2월 6일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금번 교육과정 개정이 초․중등학교 학생들의 인성 함양을 위한 실질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 특히, 학교급별 교육목표에 인성교육을 명시하여 인성교육에 대한 학교의 역할을 명확히 하고, 책무성을 강화했다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교육과학기술부는 강조했다.
<붙임> 1.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2.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정 부분 개정 주요 내용
3.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주요 내용
4.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과서 개발 주제
| 이 보도 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과 송인발 교육연구관(☎ 02-2100-6205)에게, 한국어 교육과정 관련 문의는 교육복지과 황오일 주무관(☎ 02-2100-652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
| 초 ․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신구 대조표 |
현 행 | 개정(안)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 <좌동> |
2. 교육과정 구성의 방침 | <좌동> |
“신설” | 자.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Ⅱ.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 <좌동> |
1. 초등학교 | <좌동> |
가. 초등학교 교육목표 | <좌동> |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과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
(1)~(3) | 현행 유지 |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른다. | (4)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공감하며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
2. 중학교 | <좌동> |
가. 중학교 교육목표 | <좌동> |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
(1)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 (1)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토대로 바른 인성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
(2)~(3) | 현행 유지 |
(4) 다양한 소통능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 (4)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
다.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좌동> |
(1)~(2) | 현행 유지 |
⑶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 ⑶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2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할 수 없다. |
⑷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 ⑷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
(5) ~ (9) | <좌동> |
“신설” | (10) 학교는 학생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위해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운영한다. (가)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 136시간) 운영하며, 매 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다)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를 순증하여 확보한다. 다만, 여건이 어려운 학교의 경우 68시간 범위 내에서 기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확보할 수 있다. (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종목과 내용은 학생들의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정하되, 다양한 종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
3. 고등학교 | <좌동> |
가. 고등학교 교육목표 | <좌동> |
(1)~(3) | 현행 유지 |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며,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4)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
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중점 | <좌동> |
(1) 공통 지침 | <좌동> |
(가) ~ (나) | <좌동> |
(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 (다)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생의 학기당 이수 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과목은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라) ~ (카) | <좌동> |
4. 학교 급별 공통 사항 | <좌동> |
가. 편성․운영 | <좌동> |
(1)~(19) | 현행 유지 |
“신설” | (20) 다문화 학생을 위한 특별 학급을 설치‧운영하는 경우 다문화 학생의 한국어 능력을 고려하여 이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거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한국어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주당 10시간 내외에서 운영할 수 있다. |
(20) ~ (27) | (21) ~(28)로 수정 |
“신설” | (29) 학생이 건전한 생활 태도와 행동 양식을 갖추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과정 전반을 통해 지도한다. |
“신설” | (30) 학생의 건전한 학교 생활을 위해 가정 및 지역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
붙임 2 |
| 국어, 도덕, 사회 교육과정 부분 개정 주요 내용 |
1 |
|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 내용 |
개정 배경
◦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12.2.6)
◦ 학생을 자살에까지 이르게 하는 학교폭력에 대한 근본적 대책 필요
- 학교폭력의 절반 이상이 언어폭력인 점을 감안하여 ‘바른 언어사용’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 필요
◦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 및 ‘바른 언어사용’을 통해 학교폭력을 미연에 방지․대응할 수 있도록 국어과 교육과정 개선
- 초․중․고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인성 함양 및 바른 언어사용’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내용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영역 개선
개정 방향과 중점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국어과 교육과정의 근간을 유지하되, 인성교육 및 바른언어사용 교육 내용 요소 강화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이 가능하도록 ‘국어과 인성 핵심 역량’ 요소 강화
- ‘프로젝트형 인성교육’ 교수․학습 방법 제시
<국어과 인성 핵심역량 및 인성 요소>
인성 핵심역량 구분 | 인성 핵심역량 |
개인적 차원 | 자기 존중 / 자기 통제 / 자기 성찰 |
대인관계적 차원 | 타인 존중 / 공감 / 소통 |
공동체 차원 | 책임 / 참여 의식 |
개정 대상
◦공통교육과정 : 국어
◦선택교육과정 : 국어Ⅰ, 국어Ⅱ,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고전
주요 개정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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