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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발표

by 조은아빠9 2018.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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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4(금)조간보도자료(2018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발표).hwp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원장 나영선)‘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결과발표하였다.

  본 조사는 '07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6~7월경에 학교급별 진로교육의 전반적인 현황을 조사하고 있다.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개요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개요

 (조사근거) 「진로교육법」 제6조 및 「통계법」 제7조

     ※ 통계청 승인번호 : 112016호(2015.07.24. 승인)

 (조사기간/방법) ’18. 6. 12. ~ 7. 20.(5주간), 온라인 조사

 (조사대상) 초․중․고 1,200교의 학생, 학부모, 교원 총 47,886명

   - 학생 : 27,265명(초6: 8,597명, 중3 :9,122명, 고2:9,546명), 학부모 : 17,821명

   - 교원 : 2,800명(학교관리자 : 1,200명, 진로전담교사 : 1,200명, 담임교사(고) : 400명)

 (조사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조사내용) 학교 진로교육 환경(예산, 조직, 공간), 프로그램, 학생·학부모·교사의 인식 및 요구사항 등(158개 항목)

 (자료공개)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및 진로정보망(www.career.go.kr) 탑재


’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생 대상 조사 결과


학생 희망직업 다양화, 구체화

- 유투버, 뷰티디자이너, 연주·작곡가 등 10위권에 새로 등장 - 

 - 초등학교 희망직업 1위는 운동선수, 10년간 1위 지킨 교사는 2위 -


’18년 학생 희망직업 조사 결과, ’17년 대비 새로운 직업이 다수 등장하였고 의료·이공 계열 직업이 보다 다양해졌다.

 초등학생의 경우 인터넷방송진행자(유투버), 중학생은 뷰티디자이너, 연주·작곡가, 고등학생은 뷰티디자이너*, 생명·자연과학자 및 연구원이 희망직업 10위권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 헤어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아티스트, 타투이스트, 뷰티매니저

   - 의사/간호사로 양분되던 의료 관련 직업이 의사/간호사/의료·보건 관련직으로, 과학자/엔지니어로만 구분되던 이공 계열 직업이 화학·생명·과학·컴퓨터공학 등으로 세분화되는 등 ’17년 대비 학생들의 희망직업이 구체화된 것도 눈에 띈다.

 ◦ 또한, 초등학생의 경우 희망직업 1위로 운동선수를 꼽아 기존 10여년간 모든 학교급에서 부동의 1위였던 교사는 2위로 내려갔다. 

   - 희망직업 1위로 확인된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 비율(’07.11.06% → ’12.10.7% →  ’18.9.9%)상위 10위가 차지하는 비율 또한 지속적으로 감소(’07.59.8% → ’12.53.2% → ’18.42.4%)하고 있어 학생들의 진로탐색이 활성화되면서 희망직업이 보다 다양화, 구체화된 것으로 보인다.

<희망 직업 비율 변화 추이> 

(단위: %)

교사 희망 비율 변화 추이

희망 직업 상위 10개 비율 변화 추이








내가 희망직업을 선택한 이유

- 1위 : 내가 좋아해서, 2위 :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초·중·고 공통) -


학생들이 희망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초·중·고 모두에서 1. ‘내가 좋아해서’(초 56.3%, 중 51.8%, 고 48.6%) 2. ‘내가 잘할 수 있어서’(초16.6%, 중 19.6%, 고 21.4%)가 상위 1,2위를 차지했다. 

  3위의 경우 초등학생은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6.4%), 중·고등학생은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중 5.8%, 고 6.5%)로, 초등과 중등이 차이를 보였다.

 ◦ 해당 조사 결과는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한 선호현상이 학교급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남을 보여준다.

진로정보를 주로 얻는 경로

    - 중 1. 부모·가족  2. 담임선생님  3. 커리어넷 -

 - 고 1. 커리어넷  2. 담임선생님  3. 워크넷 -


중·고등학생들은 진로정보를 주로 학부모·가족, 담임선생님, 커리어넷(교육부, 진로교육정보망)·워크넷(고용노동부, 고용정보망)을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의 경우, 학부모·가족을 통한 정보획득비율이 44.8%, 담임선생님44.6%, 커리어넷42.7%였고, 고등학생55.6%커리어넷, 33.8%담임 선생님, 30.5%워크넷을 이용한다고 답변하였다.

   - ’17년 대비 상위 3가지의 진로정보 경로는 모두 일치하나, 커리어넷경우에는 전년대비 이용률이 상당히 높아졌다. (중 36.6% → 42.7%, 고 47.8% → 55.6%)

학원을 통한 정보 획득은 줄고 커리어넷은 늘고


 반면, 학원을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답변한 비율은 전년 대비 크게 줄어든 것으로 (’17. 22.2%(중), 19.7%(고) → ’18. 14.8%(중), 12.8%(고)) 확인되어, 학생들의 학원을 통한 정보획득 의존도는 낮아진 반면, 커리어넷을 통한 획득 비율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진로체험 참여도와 도움정도 모두 증가

- 직업인 특강·멘토링과 현장견학에 가장 많이 참여 -

- 진로캠프와 현장 직업체험이 제일 많이 도움 돼 -


학교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도와 도움 정도를 조사한 결과, ’17년 대비 참여도 및 도움정도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직업인 특강·멘토링, 현장견학, 실제 직업체험, 모의 직업체험, 학과체험, 진로캠프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도는 직업인 특강·멘토링(중 77.5%, 고 76.3%)현장견학(중 76.7%, 고 51.2%)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 중학생의 경우 해당 체험 참여율이 각각 약 3% 상승하였고, 고등학생은 직업인 특강·멘토링 참여율이 1.5%, 현장견학은 0.4% 상승하였다.

                <진로체험 유형별 학생 참여도(중학생)>            (단위: %)



 반면, 가장 도움이 되는 진로체험유형은 중학생은 진로캠프(4.18점/5점), 고등학생은 현장 직업체험(4.04점/5점)을 꼽았다. 

   - 가장 참여도가 높은 직업인 특강·멘토링과 현장 견학의 도움정도중학생은 3.98점, 4.06점, 고등학생은 3.78점, 3.96점으로, ’17년에 비해 중학생은 각각 0.43점, 0.36점, 고등학생은 0.15점, 0.19점 상승하였다.

               <진로체험 유형별 학생 도움 정도(중학생)>        (단위: 점)



중·고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및 도움 정도를 확인한 결과, 도움 정도가 가장 높은 체험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가장 높지는 않았다.

 ◦ 따라서, 각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도움이 크게 된다고 생각하는 체험활동의 비율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교사 대상 조사 결과


학교급별 진로교육 환경 여건 

- 계획 수립, 예산 편성, 부서 설치 비율 -


초·중·고에서 대부분 90%의 높은 비율로 진로교육 계획 수립, 예산 편성, 전담 부서 등을 설치하고 있어, 학교급별로 진로교육의 기본 운영체계가 마련된 것으로 보인다.

 3개년 추이(’16.~’18.)를 보면 초등학교의 예산 편성률(73.4%→83.2%)초·중학교의 전담 부서 설치율(초 62.3%→88.7%, 중 78.8% →92.6%)급격히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자유학기제 실시 등으로 소질·적성에 맞는 진로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초·중학교의 예산 편성, 부서 설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주로 고려하는 사항 

- 프로그램의 다양성, 학년별·연도별 연계성 -


□ 각 학교급별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진로교육계획 수립 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및 의견 수렴 대상을 조사하였다.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방법이나 종류의 다양성, 학년별 학생의 진로발달에 따른 계열성, 연차별 연계성에 대한 고려 수준은 모든 학교급에서 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올해 조사항목으로 신설한 취약계층의 특성과 요구에 대한 고려 정도는 모든 학교급에서 4점 미만(초 3.60, 중 3.42, 고 3.07)으로 나타나, 다른 항목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특수 및 다문화학생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진로 취약계층을 위한 학교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및 노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 (특수) ’15. 25,536명→ ’18. 25,860명, (다문화) ’15. 82,536명 → ’18. 122,212명

학교에서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의견을 수렴하는 대상 

- 담임교사와 학생 높고 지역사회관계자 낮아 -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의견수렴 대상으로 초등학교는 담임교사(90.4%), 중·고등학교는 학생(중 94.7%, 고 91.6%)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 지역사회 관계자에 대한 의견수렴을 하는 학교 비율은 초등학교 10.5%, 중학교 26.7%, 고등학교 13.4%로 전체적으로 낮은 편이었고, 자유학기제와 진로체험이 활성화된 중학교가 다른 학교급에 비하여 지역사회 의견수렴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 학교-지자체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진로탐색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생·교사 등 내부 관계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관계자의 의견도 반영하여 진로교육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초·중·고 모두 진로교육 예산 증가 추세

- 진로체험에 예산 가장 많이 투입 -


 학교급별 진로교육 예산은 1개교당 초 560.68만원, 중 1,161만원, 고 1,693만원이었고, 학생 1인당 초 2.31만원, 중 6.84만원, 고 4.52만원으로 나타나, ’17년(초 1.32만원, 중 5.24만원, 고 3.40만원)에 비해 모든 학교급에서 진로교육 예산이 증가했다.

   - 특히 중학생은 초·고등학생에 비해 높은 편인데, 자유학기제를 통해 다양한 진로탐색 관련 활동들이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진로교육 예산이 가장 많이 투입되는 항목은 초·중·고 모두 진로체험, 진로심리검사, 교재 및 재료비 순이었고, 교과연계 진로교육, 진로동아리, 교사·학부모 진로교육 연수에는 0%~3.6%의 낮은 비율을 보였다.

<학교급별 예산 편성 규모> 

(단위: 만원)

학교 당 예산 규모

학교 1인당 예산 규모




다른 교과와 연계하는 진로교육

- 초 96.1%, 중 75.9%, 고 59%의 비율로 실시 -


□ 교과연계 진로교육은 초등학교 96.1%, 중 75.9%, 고등학교 59%로 초등학교에서 실시비율이 가장 높았다.

   * (교과연계 진로교육) 일반교과 수업시간에 학생이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연계

 초등학교의 경우 담임교사가 모든 과목을 가르치므로 담임교사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여러 과목에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초등학교는 교과관련 직업탐색 및 체험활동(81.3%), 중학교직업뿐 아니라 다양한 진로교육 영역과 연계(68.8%), 고등학교교과 관련 직업 소개(64.5%)의 방식으로 많이 실시하고 있었다.

학교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역량 제고가 가장 필요 -


□ 진로전담교사(42.5%), 담임교사(61.8%), 학교관리자(46.6%) 모두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는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 및 역량 제고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 뒤를 이어 진로전담교사와 학교관리자는 관련 예산·환경 지원(41.7%, 41.8%), 교육과정 및 수업에서 진로교육 비중 확대(27.9%, 33.8%)를, 

   - 담임교사는 관련 자료 및 정보 확대 제공(28.4%), 교육과정·수업에서 진로교육 비중 확대(27.8%)가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 답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교사 역량 강화교육과정 및 수업에서 진로교육 비중 확대를 위해, 교사 대상으로 진로교육 관련 연수를 확대 실시하고 시·도별 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 비중을 늘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


학부모가 학교 진로교육에 참여한 경험

- 학부모를 위한 진로연수나 특강 참여가 제일 높아 -


 ◦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진로교육 참여 경험을 조사한 결과, 초(25.2%)·중(29.8%)·고(26.8%) 모두 학부모를 위한 진로 연수나 특강에 참여한 경험이 가장 많았다.

 그 외에 학부모 직장을 진로체험처로 제공(10.4%)하거나, 학부모가 진행하는 진로특강 및 멘토활동 참여(10.2%), 학부모 진로코치 활동(9.2%)을 통해 자녀 진로지도에 참여하고 있었다.

   - 또한, ’17년 대비 모든 학교급에서 학부모 대상 진로 연수나 특강 참여 비율이 상승했는데, 이는 자유학기제 시행, 진로전담교사 운영 및 학교 현장에서 진로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결과로 보인다.

자녀 진로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

- 자료·정보 제공과 학부모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가장 필요 -

 - 자녀 진로지도 참여기회 확대 원하는 목소리도 높아 -


 ◦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한 결과, 초(64.5%)·중(63.4%)·고(59.1%) 학부모 모두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정보 제공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요구(초 37.9%, 중 35.5%, 고 40.1%)가 그 뒤를 이었고, 학부모 대상 연수 제공(초 24.4%, 중 28.3%, 고 25.7%), 자녀 진로지도 참여기회 확대(초25.1%, 중 23.6%, 고 25.5%)에 대한 요구도 높았다.

□ 해당 결과를 토대로, 학부모에게도 지속적인 진로교육 자료·프로그램 제공 및 연수·특강 등을 제공하고 자녀 진로지도 기회를 확대하는 등 학부모의 자녀진로지도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최은옥 교육부 미래평생교육국장은 “학생 희망직업이 다양화, 구체화되었다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있다는 결과로 보인다.”라고 하면서, 

 ◦ “학생이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해서 행복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학생진로탐색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의 결과물은 모든 국민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19년 1월 중, 국가통계포털(www.kosis.kr)진로정보망 ‘커리어넷(www.career.go.kr)’에 탑재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참고】1.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조사 내용

        2.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주요 결과

        3.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개요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교육부 진로교육정책과 강양은 서기관(☎ 044-203-6226), 서나랑 주무관(☎044-203-624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은진(☎ 044-203-635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조사 내용



대상

영역

내용

비고

학생

학교 진로활동

학교생활‧진로활동 만족도


학생학교 진로활동학교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학생학교 진로활동학교 진로활동별 향후 참여 희망


학생진로체험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학생진로체험진로체험 유형별 향후 참여 희망


학생진로체험도전(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참여 및 만족도


학생진로체험도전정신에 대한 인식

개선

학생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현황


학생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의 선호 형태


학생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진로정보 내용별 필요도


학생학부모의 관심

부모와의 대화 수준


학생외부 진로활동

외부 진로활동별 참여 현황 및 만족도

신규

학생외부 진로활동외부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도움 정도

신규

학생진로계획

학생의 희망 직업과 영향 경로


학생진로계획중학생의 진로계획과 영향 요인


학생진로계획고등학생의 진로계획과 준비 수준


학생진로계획학생의 희망 교육 수준


학생진로계획창업을 위해 학교의 지원이 필요한 사항


학생진로 인식 및 학교생활

진로개발역량 수준


학생진로 인식 및 학교생활학습 동기


학생진로 인식 및 학교생활자기주도 학습


학생요구사항

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신규

진로전담교사

진로교육 환경 여건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환경 여건학교 진로교육 예산 편성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환경 여건학교 진로교육 조직 설치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환경 여건진로전담교사 지원 전문 인력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환경 여건학교 진로교육 공간 설치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환경 여건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의 충분성 인식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

󰡔진로와 직업󰡕 수업 및 과목 채택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교과연계 진로교육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 배당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진로심리검사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진로상담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진로체험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동아리를 통한 진로교육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학부모 대상 진로교육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내용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 교육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학교 진로교육협의회 운영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진로체험처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활용 현황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형태


진로전담교사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진로교육 프로그램 자료 습득 경로

신규

진로전담교사진로전담교사의 역량 개발

진로전담교사의 업무별 중요도 및 수행 수준


진로전담교사

인식 및 요구사항

학교 관리자의 진로교육 인식 및 지원 수준


진로전담교사인식 및 요구사항진로전담교사와 담임교사 간의 연계


진로전담교사인식 및 요구사항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


진로전담교사인식 및 요구사항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신규

진로전담교사인식 및 요구사항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신규

담임교사

진로교육 인식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


담임교사진로교육 인식도전(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체험교육


담임교사진로지도 내용

담임교사의 진로교육(지도) 내용


담임교사진로지도 내용진로전담교사와의 소통 현황


담임교사진로지도 내용교과연계 진로교육 운영 현황


담임교사진로지도 내용도전(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 교육 경험


담임교사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진로교육(진로지도) 프로그램 및 자료 인지 여부


담임교사요구사항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


담임교사요구사항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신규

담임교사요구사항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신규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

진로교육 인식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수준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진로교육 인식진로교육 정책의 도움도 인식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진로교육 인식도전(기업가)정신 및 창업체험교육에 대한 인식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진로교육 지역사회 협력 수준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진로전담교사 업무 관련 인식

진로전담교사 업무별 중요도 및 수행 수준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요구사항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요구사항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및 개선 관련 의견


학교 관리자

(교장‧교감)요구사항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신규

학부모

학교 진로교육 인식

학부모의 진로교육 활동별 필요성 인식


학부모학교 진로활동

학교 진로활동별 자녀 참여에 대한 인식


학부모학교 진로활동자녀의 학교생활 및 학교 진로활동 만족도


학부모학교 진로활동자녀 진로 관련 학교 상담 경험과 만족도


학부모학교 진로활동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


학부모외부 진로활동

자녀의 외부 기관 진로활동


학부모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

자녀와의 대화 수준


학부모자녀 진로에 대한 관심자녀에 대한 기대 교육 수준


학부모요구사항

진로정보 내용별 필요도


학부모요구사항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사용 및 도움 정도


학부모요구사항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선호 형태


학부모요구사항진로지도 역량 강화 필요 사항


학부모요구사항진로교육 현황조사 만족도

신규


참고 2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주요 통계


1. 학생

  1-1-1. 학생 희망직업 상위 10위 현황(’07, ’17, ’18.)

  1-1-2. 학생 희망직업 상위 20위 현황(’17, ’18.)

  1-2. 희망직업을 선택한 이유

  1-3. 진로정보의 주요 획득 경로 

  1-4.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도/ 도움 정도

2. 교사

  2-1. 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 변화

  2-2.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주요 고려사항

  2-3.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의견수렴 대상

  2-4. 학교 진로교육 예산 현황

  2-5.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투입되는 부문별 현황

  2-5. 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현황

  2-6. 학교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3. 학부모

  3-1. 학교 진로교육에 참여한 경험

  3-2. 자녀 진로지도를 위해 학교에 요구하는 사항


 학생 대상 조사 결과


1-1-1. 학생 희망직업 상위 10위 현황(’07, ’17, ’18.)

순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위2007년

2017년

2018년

2007년

2017년

2018년

2007년

2017년

2018년

1

교사

교사

운동선수

교사

교사

교사

교사

교사

교사

1(15.7)

(9.5)

(9.8)

(19.8)

(12.6)

(11.9)

(13.4)

(11.1)

(9.3)

2

의사

운동

선수

교사

의사

경찰

경찰관

회사원

간호사

간호사

2(10.5)

(9.1)

(8.7)

(9.4)

(4.8)

(5.2)

(7.0)

(4.4)

(4.9)

3

연예인

의사

의사

연예인

의사

의사

공무원

경찰

경찰관

3(9.9)

(6.0)

(5.1)

(6.2)

(4.8)

(4.8)

(6.2)

(3.6)

(4.5)

4

운동
선수

요리사
(
셰프)

조리사

(요리사)

법조인

(판‧검사, 변호사)

운동

선수

운동선수

개인사업

군인

뷰티

디자이너

4(9.4)

(4.9)

(4.9)

(4.4)

(3.8)

(4.4)

(3.7)

(3.1)

(2.9)

5

교수

경찰

인터넷방송 진행자

(유튜버)

공무원

요리사
(
셰프)

조리사

(요리사)

간호사

기계공학 기술자 연구원

군인

5(6.5)

(4.8)

(4.5)

(3.8)

(3.2)

(3.4)

(3.3)

(2.9)

(2.8)

6

법조인

(판‧검사, 변호사)

가수

경찰관

교수

군인

뷰티

디자이너

의사

건축가·건축디자이너

건축가/

건축

디자이너

6(5.4)

(3.8)

(4.3)

(3.6)

(3.1)

(3.0)

(3.0)

(2.7)

(2.6)

7

경찰

법조인

(판‧검사, 변호사)

법률

전문가

경찰

공무원

군인

연예인

의사

생명·자연

과학자 및 연구원

7(5.2)

(3.4)

(3.6)

(3.6)

(2.6)

(2.4)

(2.7)

(2.5)

(2.1)

8

요리사

프로게이머

가수

요리사

건축가·건축디자이너

공무원

경찰

컴퓨터 공학자· 프로그래머

컴퓨터

공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8(4.2)

(3.2)

(3.5)

(3.2)

(2.4)

(2.3)

(2.5)

(2.4)

(2.1)

9

패션

디자이너

제빵원 제과원

프로

게이머

패션

디자이너

간호사

연주가/

작곡가

공학관련 엔지니어

교수․

학자

항공기 승무원

9(2.8)

(2.8)

(3.3)

(2.8)

(2.3)

(2.1)

(2.3)

(2.2)

(2.1)

10

프로

게이머

과학자

제과/

제빵사

운동선수

승무원

컴퓨터

공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패션

디자이너

승무원

공무원

10(2.2)

(2.4)

(2.8)

(2.6)

(2.2)

(2.0)

(2.2)

(2..2)

(2.0)

71.8

49.9

50.5

59.4

 41.8

41.5

46.3

 37.1

35.3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7). 진로교육지표 조사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7, 2018). 진로교육 현황조사. 


1-1-1. 학생 희망직업 상위 20위 현황(’17, ’18.)

(단위: %)

순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위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1

교사

운동선수

교사

교사

교사

교사

2

운동선수

교사

경찰

경찰관

간호사

간호사

3

의사

의사

의사

의사

경찰관

경찰관

4

조리사(요리사)

조리사(요리사)

운동선수

운동선수

군인

뷰티디자이너

5

경찰관

인터넷방송 진행자(유튜버)

조리사(요리사)

조리사(요리사)

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군인

6

가수

경찰관

군인

뷰티디자이너

건축가/건축

디자이너

건축가/건축

디자이너

7

판사・검사・

변호사

법률전문가

공무원

군인

의사

생명·자연과학자 및 연구원

8

프로게이머

가수

건축가・건축

디자이너

공무원

컴퓨터공학자/

프로그래머

컴퓨터공학자/

소프트웨어개발자

9

제과/제빵사

프로게이머

간호사

연주가/작곡가

교수・학자

항공기승무원

10

과학자

제과·제빵사

항공기승무원

컴퓨터공학자/

소프트웨어개발자

항공기승무원

공무원

11

만화가

(웹툰작가)

만화가

(웹툰작가)

가수

건축가/

건축디자이너

조리사(요리사)

조리사(요리사)

12

작가

과학자

판사・검사・

변호사

가수

생명・자연과학자 및 연구원

의사

13

컴퓨터공학자

프로그래머

뷰티디자이너

컴퓨터공학자/

프로그래머

항공기승무원

공무원

의료/보건 관련직

14

군인

동물사육사/보호/관리사

뷰티아티스트

간호사

심리상담・

치료사

기계·자동차공학자 및 연구원

15

동물사육사/

보호사

작가

일러스트

레이터

경영자/CEO

회사원・직장인

경영자/CEO

16

수의사

컴퓨터공학자/

소프트웨어개발자

기계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법률전문가

미용・헤어

디자이너

작가

17

교수・학자

연주가/작곡가

회사원・직장인

배우/모델

사회복지사

배우/모델

18

건축가/건축

디자이너

수의사

만화가

(웹툰작가)

제과/제빵사

CEO・회장・

사장

사회복지사

19

배우

건축가/건축

디자이너

교수・학자

일러스트레이터

가수

화학·화학공학자 및 연구원

20

뷰티아티스트

배우/모델

미용/헤어

디자이너

회사원/직장인

감독(PD)/

방송연출가

경영·경제 관련 전문직

65.5

69.0

59.0

58.8

52.8

51.2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7, 2018). 진로교육 현황조사. 

’17년에 별도 직업으로 구분하였던 ‘미용·헤어디자이너’ 직업은 ‘뷰티디자이너’에 포함함.


1-2. 희망직업을 선택한 이유

희망 직업 선택 이유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희망 직업 선택 이유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서

4,327

56.3

3,406

51.8

3,741

48.6

내가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서

1,277

16.6

1,286

19.6

1,649

21.4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335

4.4

379

5.8

498

6.5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144

1.9

212

3.2

318

4.1

나의 발전 가능성이 클 것 같아서

323

4.2

360

5.5

495

6.4

사회에 봉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296

3.9

286

4.4

369

4.8

일하는 시간과 방법을 스스로 정할 수 있을 것 같아서

41

0.5

47

0.7

45

0.6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일할 것 같아서

489

6.4

205

3.1

296

3.9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170

2.2

129

2.0

137

1.8

기타

279

3.6

258

3.9

146

1.9

※ 희망 직업이 있다고 응답한 초등학생=7,680명, 중학생=6,569명, 고등학생=7,695명에게 조사됨.

※ 기타 의견으로는 ‘멋있어 보여서’, ‘부모님이 하고 있는 일이어서’ ‘부모님의 추천’ 등이 있었음.


1-3. 진로정보를 주로 획득한 경로(’17. ~ ’18.)

< 진로정보 주요 획득경로(중고등학생) >

(단위: 명, %)

진로정보 내용

중학생

고등학생

진로정보 내용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커리어넷

36.6

42.7

47.8

55.6

워크넷

17.3

19.5

26.3

30.5

고입정보포털

7.8

8.6

8.6

9.6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하이파이브)

8.4

8.5

4.0

4.3

진학희망 고등학교 홈페이지

-

17.1

-

6.8

대입정보포털

4.8

4.1

21.9

23.0

진학희망 대학 홈페이지

-

6.4

-

19.8

시・도교육청 진로진학지원센터

3.8

1.9

4.1

1.6

진로선생님(진로진학상담교사)

28.8

33.0

24.7

23.9

담임선생님

42.9

44.6

38.9

33.8

학원

22.2

14.8

19.7

12.8

학부모, 가족

51.0

44.8

35.2

27.0

친구

34.2

27.6

29.2

20.0

※ 3개 이내로 고르도록 한 중복 응답 문항임.


1-4.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도 및 도움 정도(’17. ~ ’18.)

< 진로체험 유형별 참여 현황 및 도움 정도 >

(단위: %, 점)

진로체험 유형

2017

2018

진로체험 유형중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진로체험 유형참여 현황

도움 정도*

참여 현황

도움 정도

참여 현황

도움 정도

참여 현황

도움 정도

진로체험 유형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직업인 특강・

멘토링

6,911

73.6

3.55

0.98

7,786

74.8

3.63

0.94

7,073

77.5

3.98

0.94

7,281

76.3

3.78 

0.92 

현장견학

6,855

73.0

3.70

0.98

5,290

50.8

3.77

0.95

6,999

76.7

4.06

0.90

4,892

51.2

3.96 

0.88 

현장 직업체험

(실제 직업체험)

4,611

49.1

3.75

0.95

3,033

29.1

3.84

0.93

5,626

61.7

4.14

0.89

3,151

33.0

4.04 

0.86 

직업 실무체험

(모의 직업체험)

5,136

54.7

3.77

0.94

3,153

30.3

3.90

0.90

5,669

62.1

4.10

0.90

3,342

35.0

4.00 

0.90 

학과체험

3,692

39.3

3.77

0.97

4,750

45.6

3.82

0.94

5,091

55.8

4.16

0.88

4,814

50.4

3.97 

0.89 

진로캠프

3,072

32.7

3.82

0.96

2,984

28.7

3.88

0.94

4,809

52.7

4.18

0.88

3,731

39.1

4.00 

0.90 

* ‘도움 정도’는 1점(전혀 도움 안 됨)~5점(매우 도움됨)의 리커트 척도로 응답한 결과의 평균과 표준편차임.


 교사 대상 조사 결과


2-1. 학교 진로교육 환경 여건 변화(’16. ~ ’18.)

(단위: %)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구분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진로교육 계획 수립

92.5

90.0

89.9

99.2

99.0

98.4

98.0

97.8

97.6

진로교육 예산 편성

73.4

79.8

83.2

96.2

98.0

98.4

95.5

94.3

96.8

진로교육 부서 설치

62.3

88.0

88.7 

78.8

96.3

92.6 

90.2

95.8

95.8 

※ 연도는 응답의 기준 연도를 의미함.

출처: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6, 2017) 진로교육 현황조사


2-2.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주요 고려사항

고려 사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고려 사항평균

표준편차

평균

표준편차

평균

표준편차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방법, 종류 등)

4.20

0.77

4.43

0.66

4.16

0.71

학년별 학생 진로발달을 고려한 계열성

4.29

0.74

4.16

0.74

4.07

0.72

연차별 학교 진로교육 계획의 연계성

4.00

0.86

4.23

0.73

4.01

0.69

취약계층(특수, 다문화 등)의 특성과 요구

3.60

0.97

3.42

0.93

3.07

0.91

※ 응답 범위는 1점(매우 낮음)~5점(매우 높음)임.


2-3. 학교 진로교육 계획 수립 시 의견수렴 대상

(단위: 개교, %)

의견 수렴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의견 수렴 대상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학교 관리자

291

80.9

315

80.0

303

77.6

학부모

296

82.4

262

66.4

199

51.0

학생

314

87.4

373

94.7

358

91.6

담임교사

325

90.4

296

75.0

266

68.2

지역사회 관계자

38

10.5

105

26.7

52

13.4

기타

6

1.5

21

5.3

22

5.6

360

100.0

394

100.0

390

100.0

※ 기타 의견으로 ‘부장교사’, ‘전년도 담당자’ 등이 있음.


2-4. 학교 진로교육 예산 현황(’17. ~ ’18.)

(단위: 만원)

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2017

2018

2017

2018

2017

2018

학교 당 예산 규모

410

560

1,034

1,161

1,678

1,693

학생 1인당 예산 규모

1.32

2.31

5.24

6.84

3.40

4.52




2-5. 학교 진로교육 예산이 투입되는 부문별 현황

(단위: 개교, %)

의견 수렴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의견 수렴 대상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진로체험(운영, 이동, 재료 등)

185

55.7

328

83.3

259

66.9

진로심리검사(검사지 등)

102

30.6

39

9.9

43

11.2

진로수업이나 진로활동실에 필요한 교재 및 재료비

20

5.9

11

2.9

25

6.4

일반교과에 진로교육을 연계(통합)하는 수업 및 활동 비용

12

3.6

8

2.0

8

2.1

진로 동아리

5

1.4

2

0.5

7

1.9

교내 교사 진로교육 연수

1

0.3

0

0.0

0

0.0

학부모 진로교육 연수(설명회)

1

0.3

1

0.3

6

1.5

기타

8

2.3

5

1.2

39

10.0

333

100.0

394

100.0

387

100.0

※ 기타 의견으로 ‘진로행사(캠프 발표회 등)’, ‘외부강사’, ‘시설·설비 확충’ 등이 있음.


2-6. 교과 연계 진로교육 실시 현황

<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연계 진로교육) 실시 여부 >

(단위: %)

실시 여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실시 여부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실시함

97.5

96.1

85.5

75.9

64.0

59.0

실시하지 않음

2.5

3.9

14.5

24.1

36.0

41.0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 교과 속 진로교육(교과연계 진로교육) 실시 방식 >

(단위: 개교, %)

실시 방식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실시 방식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2017년

2018년

교과 관련 직업 소개

84.6

77.4

65.2

59.4

67.6

64.5

교과 관련 직업탐색 및 체험활동

80.0

81.3

64.9

64.9

49.2

55.9

직업 및 다양한 진로교육 영역과 연계

74.4

77.4

65.8

68.8

60.2

63.7

기타

6.7

0.8

8.2

4.9

5.5

5.6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교과연계 진로교육 실시 여부에서 ‘실시함’이라고 응답한 경우에만 조사

※ 모두 고르도록 한 중복 응답 문항임. 


2-7.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소 >

(단위: , %)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진로전담

교사

학교 관리자

진로전담

교사

학교 관리자

진로전담

교사

담임교사

학교 관리자

학교 진로교육 활성화 필요 요소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교육과정 및 수업에서 진로교육 확대

98

24.4

118

29.6 

73

18.2

151

37.7 

97

24.3

111

27.8

136

34.1 

진로교육 자료 및 정보 확대 제공

110

27.4

-

-

121

30.3

-

-

105

26.1

114

28.4

-

-

전문성 있는 진로교육 인력 확보 및 역량 제고

200

49.9

151

37.9 

154

38.5

186

46.4 

157

39.2

247

61.8

222

55.6 

진로교육 관련 예산 및 환경 지원

199

49.8

213

53.2 

178

44.6

146

36.5 

123

30.7

94

23.4

143

35.8 

학교 내부 구성원의 협조

23

5.7

31

7.8 

74

18.4

37

9.4 

123

30.7

46

11.5

60

15.0 

학교 외부 자원(기관, 기업)의 협조

111

27.7

96

24.1 

96

24.1

73

18.1 

76

19.0

96

23.9

68

17.0 

진로교육에 대한 학부모 및 사회 인식 개선

27

6.9

97

24.2 

83

20.7

116

29.1 

96

24.1

69

17.3

84

21.1 

다양한 학생의 특성이나 유형을 고려

-

-

86

21.6 

-

-

77

19.3 

-

-

-

-

75

18.8 

기타

6

1.6

2

0.6 

7

1.6

3

0.6 

6

1.4

5

1.3

2

0.5 

※ 2개 이내로 고르도록 한 중복 응답 문항임.


 학부모 대상 조사 결과


3-1. 학교 진로교육에 참여한 경험 (’17. ~ ’18.)

< 학부모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율 변화(2017~2018년) >

 (단위: %)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구분2017

2018

2017

2018

2017

2018

학부모 대상 진로 연수나 특강 수강

21.6

25.2

23.2

29.8

24.1

26.8

학부모 진로 코치나 진로 아카데미 강사로 활동

7.3

7.2

9.7

11.1

8.7

9.4

학부모 직장인 특강 및 멘토 활동

8.3

7.3

11.1

12.0

9.7

11.3

학부모 직장을 진로체험처로 제공

9.1

7.7

12.4

12.8

10.0

10.7

※ 2017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 보고서(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


3-2. 자녀 진로지도를 위해 학교에 요구하는 사항

< 학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

(단위: , %)

구분

초등학생 학부모

중학생 학부모

고등학생 학부모

구분빈도

비율

빈도

비율

빈도

비율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 및 정보 제공

(드림레터, 팟캐스트 등)

3,646

64.5

3,731

63.4

3,715

59.1

학부모 진로교육(진로코치 등) 프로그램 개발

2,143

37.9

2,090

35.5

2,517

40.1

학부모 진로 의식 제고를 위한 온・오프라인 설명회 및 연수 지원

1,377

24.4

1,669

28.3

1,617

25.7

학부모 참여 기회(직업인 특강, 체험처 마련) 확대

1,420

25.1

1,387

23.6

1,603

25.5

학부모 진로교육을 위한 학교 및 교육청 예산 지원

1,331

23.6

1,298

22.0

1,298

20.7

공익광고 등 대국민 캠페인 실시

560

9.9

521

8.8

490

7.8

기타

96

1.7

105

1.8

121

1.9

※ 보기 중에서 2개 이내로 고르도록 한 중복 응답 문항임.

※ 기타 의견으로는 ‘전문가 상담’, ‘교육과정의 개발’, ‘희망 진로 멘토들의 멘토링’ 등이 있음.


참고 3


 2018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개요


□ 조사 목적

 초․중등학교의 진로교육 관련 인력·시설, 프로그램 운영 등 현황파악, 추이 분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 제공 

□ 법적 근거

 ◦ 진로교육법 제6조(진로교육 현황조사)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진로교육법 제6조(진로교육 현황조사) ① 교육부장관은 진로교육 정책 수립을 위하여 진로교육 관련 인력 및 시설,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현황을 조사하고 공개하여야 한다.

□ 조사 연혁

  2007년 첫 조사이후 매년 조사

  2015년 통계청 승인 통계조사

□ 조사 대상 및 기간

 조사 대상 : 학생 및 학부모, 학교관리자,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고등학교 2학년)

  조사 기간 : '18. 6. 12.(화) ∼ 7. 13.(금) 

 조사 규모 :  초·중·고 400개교씩 총 1,200개교의 학생 24,000명, 학부모 24,000명, 교사 2,800명 총 50,800명

□ 조사 내용

 ◦ 진로교육 환경(인력,시설,예산),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진로전담교사 역량 개발, 요구사항 등 158개 항목 조사

□ 조사 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조사 웹사이트 활용)

□ 조사 기관 : 국가진로교육센터(한국직업능력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