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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by 조은아빠9 2018.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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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hwp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2018. 11.




민주시민교육과




 






Ⅰ. 추진배경 및 경과 1


. 현황 및 문제점 4


.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 8


   . 비전 및 목표 10


   . 추진과제 11

  1.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11

  2. 교원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16

  3.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19

  4. 학생자치 활성화 22

  5.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27


   . 향후 추진일정 29



Ⅰ. 추진 배경 및 경과




1


 추진 배경



□ 포용적 민주주의를 실현할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

 급격한 사회 변화와 사회적 신뢰부족으로 계층‧대‧성별‧이념 간의 갈등혐오문제가 어느 때보다 복잡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여 사회 통합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

 사회적 갈등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고 사회발전을 유도하는 순기능도 있으나, 지나친 갈등은 사회의 존립자체를 위협할 수 있음

    

 해외 선진국들도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성숙한 민주시민 양을 위해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민주시민교육과정 편성‧운영

    

 차별과 혐오가 없는,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포용적 민주주의 실현하기 위해 민주시민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


□ 민주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념의 회복

 학교교육은 모든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게 하여 자아실현을 돕고 시민적 역량자질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 그러나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과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 모든 학생의 균형잡힌 성장과 발달을 지원해야 할 본연의 역할에 소홀

   - 그 결과 주요 국제 비교 조사에서 우리나라 국민의 민주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공동체 역량대체로 낮은 수준

     ※ OECD 삶의 질 조사(2017) 중 ‘공동체 지원 관계망의 질’은 35개국 중 35위

 ◦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에 따라 민주시민의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도록 교육의 중점 전환 필요

    


□ 교육 패러다임의 근본적 변화를 통한 교육혁신 필요

 학생을 자신의 권리·의무, 책임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동적인 주체로 인식하고 미래의 시민이 아니라 현재 시민으로 존중하며, 

   - 산업사회의 경쟁 패러다임을 넘어 미래교육의 협력 패러다임로의 근본적 변화 필요

 ◦ 미래사회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력능력은 민주시민의 대표적인 자질로, 민주시민교육은 미래사회에 대비한 교육 혁신을 위해서도 필수불가결한 요소임

       

    

 비민주적인 학교 환경에서 비민주적인 방식으로는 민주시민을 성할 수 없으므로, 교육내용의 변화만이 아니라 교수학습방법 학교문화의 변화 등 전반적인 교육 혁신이 필수적


2


 추진 경과



 ◦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국정과제 선정(’17.5.)

  ‘초‧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 추진제안서’ 정책연구 추진(’17.11.~’18.3.)

 ◦ 「교육부 직제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민주시민교육과 신설(’18.1.)

 ◦ 민주시민교육 및 학생자치 담당 시‧도교육청 협의회 개최(’18.3.~)

  전문가 정책협의회, 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 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 의견수렴 실시(’18.5.~)

Ⅱ. 현황 및 문제점




□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족

 민주시민양성은 우리교육의 주된 이념임에도, 과거 반공‧준법식만을 강조한 국가주의적 교육으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무관심과 오해 상존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기본원칙, 내용요소 등에 대한 학문적‧회적 논의와 공론화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공통기준 마련 필요

   

 민주시민교육은 수동적으로 복종하는 국민이 아니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성을 키우는 교육이 되어야 하며, 시민교육의 목표와 기본원칙 등에 대한 사회적인 공론화와 합의과정 선행 필요



□ 초‧중‧고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추구하는 인간상*, 학교급별 교육 목표 등에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관련 내용 명시

    *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

 사회·도덕과 등 민주시민 관련 교과에서는 교육과정 내 목표,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 등을 통해 민주시민 관련 내용을 제시하고 있으나,

   - 분과학문 중심의 교과운영의 한계, 일방적 지식전달 위주 교육방식, 태도‧가치 등 진단에 적절한 성취기준(내용요소) 부재 등으로 실천적 참여를 통한 민주적 생활방식을 체화하는데 한계 노정

    사회과 교육과정 분석 결과, 민주시민교육과 관련한 가치‧태도(43.8%), 참여(9.8%)영역의 요소 비중이 낮음(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2017)

 ◦ 국가교육과정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별도의 선택과목은 없고, 학교장의 필요에 따라 선택과목으로 개설‧운영 가능

   - ‘민주시민교육’의 선택과목 인정 여부와 개설 정도가 시‧도교육청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상이하여 지역별 편차 발생

     ※ 서울‧경기 41개교가 선택과목 운영 중(’18.7월 기준)

 민주시민교육은 범교과 학습주제* 중 하나로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활동 전반에서 실시하도록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 타 범교과 학습주제 및 법정 의무교육 시수** 등으로 시수 확보에 한계가 있으며, 다양한 운영 모델 부족

    * 안전‧건강 교육, 인성교육, 진로교육, 민주시민교육, 인권교육, 다문화교육, 통일교육, 독도교육, 경제‧금융교육,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총 10개 주제)

    ** 안전교육‧성교육‧통일교육 등 법령 등에 따라 현행 교육과정에서 의무적으로 편성‧운영해야 하는 시수는 초 272시간, 중 170시간, 고 170시간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민주시민교육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내실화방안 모색 필요



□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지식전달위주의 주입식 교수학습으로는 학생의 자율적인 참여비판적 사고를 증진하고자 하는 민주시민교육의 목적 달성 어려움

 ◦ 또한 수업은 협력적으로 진행하였으나, 평가는 경쟁적인 방식을 고수하여 교수학습과 평가를 분리시킬 경우 협력수업의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음

   

 학생들이 의견을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으로 혁신이 필요하며, 경쟁과 서열화 중심의 평가에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로 변화 필요


□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수업 등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 부족

 일부 시‧도교육청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원 연수를 운영하고 있으나, 강사진 부족제한된 연수 인원으로 희망하는 모든 교원에게 충분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기에는 한계

 ◦ 참여형‧협력형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평가 자료와 체험‧참여, 학생자치를 지원할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부족

    

 민주시민교육은 교원으로부터 시작되며, 모든 교원에게 충분한 연수기회와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 확대



□ 민주적인 학교 환경 조성 미흡

 ◦ 비민주적인 학교 구조‧환경에서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한다면 그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민주적 학교 환경은 민주시민교육의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

 그러나 학교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에 각 교육 주체 역할이 제한적‧형식적이며, 실질적 의사결정 권한이 없는 경우가 많고,

 ◦ 학생‧교직원‧학부모 등 교육 주체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 불충분 

    

 학교내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학생‧교직원‧학부모 등 육 주체가 서로 연대하고 소통하는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필요




□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 경험 부족

 단위학교 여건에 따라 학생자치기구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나, 질적인 결정권 부족, 행‧재정상 지원 부족으로 다수 학교에서 학생자치기구는 형식적인 기구로 전락

 학생을 자치의 주체로 존중하지 않거나 입시 전까지 모든 참여활동을 유예하는 문화로 인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치활동 미비

  

 다양한 학생자치활동, 실천과 참여를 통해 학생들의 시민적 효능감 제고 필요




Ⅲ.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소




□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비판적 사고력을 가진 주체적인 시민이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서로 상생 수 있도록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


□ 민주시민의 역량

 ◦ 민주주의의 기본원리와 핵심가치에 대한 지식과 이해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다원성을 인정하는 시민적 관용

 ◦ 공공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시민적 효능감

 ◦ 사회‧정치적 문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비판적 사고력

 대화와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

 ◦ 약자를 보호하고 정의와 상생의 원칙에 따른 협력연대


□ 민주시민교육의 구성요소(예시*)  

  (주요 내용) 민주주의와 전제주의, 협력과 갈등, 평등과 다양성, 공정, 정의, 법의 지배, 인권, 자유와 질서, 개인과 사회, 권리와 책임 등

 (가치와 태도) 인간의 존엄과 평등에 대한 신념, 분쟁해결 의지, 협력과 나눔의 정신, 관용, 도덕적 기준에 따른 판단과 행동, 권‧양성평등‧환경 등에 대한 관심, 예의와 법 존중, 자원봉사 등

 (기술과 능력) 논리적 주장을 펼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과 협해서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생각과 경험을 경청하고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의견에 대한 관용 등

 (지식과 이해) 민주 사회의 성격‧기능‧변천, 다양성‧불일치‧사회적 갈등의 양태, 개인과 사회가 직면한 사회적‧도덕적‧정치적 문제, 정치제도와 법, 경제, 인권헌장, 지속가능개발과 환경문제 등

    * 영국 크릭보고서(1997)에서 일부 발췌


     


    ※ 민주시민교육 목표, 원칙, 구성요소 등은 향후 정책연구 등을 거쳐 확정 예정


   

 인권, 평등, 평화, 환경, 미디어 리터러시 등 다양한 주제가 민주시민교육의 내용이 될 수 있으나, 시민교육은 이러한 주제별육의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적 가치와 태도, 역량을 높이고 참여와 실천으로 확장하는 포괄적인 교육


Ⅳ. 비전 및 목표




비전  


자율‧존중‧연대를 실천하는 민주시민 양성




목표


민주적 교육 생태계 조성을 통한 민주시민 역량 강화

            

추진

과제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 민주시민교육의 공통기준 마련

󰊲 안정적‧체계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 참여와 실천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평가 개선

추진

과제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의 공통기준 마련

󰊲 안정적‧체계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 참여와 실천 중심의 교수학습방법 개선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평가 개선추진

과제



추진

과제

교원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 예비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 자율적 교원 학습공동체와 현장지원단 지원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추진

과제

교원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 예비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 자율적 교원 학습공동체와 현장지원단 지원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추진

과제



추진

과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체계 구축 지원

󰊲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교 공간 민주주의 지원

󰊳 학교 구성원의 민주시민역량 강화 지원

󰊴 (가칭)민주시민학교 운영

추진

과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체계 구축 지원

󰊲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교 공간 민주주의 지원

󰊳 학교 구성원의 민주시민역량 강화 지원

󰊴 (가칭)민주시민학교 운영추진

과제



추진

과제

학생자치

활성화

󰊱 학생자치 활성화 지원

󰊲 학교운영에 학생 참여 확대

󰊳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 확대

󰊴 학생자치 인식개선 및 우수사례 확산

추진

과제

학생자치

활성화󰊱 학생자치 활성화 지원

󰊲 학교운영에 학생 참여 확대

󰊳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 확대

󰊴 학생자치 인식개선 및 우수사례 확산추진

과제



추진

과제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 민주시민교육 거버넌스 구축

󰊲 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민주시민교육 추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추진

과제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민주시민교육 거버넌스 구축

󰊲 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민주시민교육 추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Ⅵ. 추진과제




1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원칙 등을 포함한 공통 기준 마련

 (기준 마련) 영국의 크릭보고서(1997) 등과 같이 공론화와 사회적 합의를 거쳐 민주시민교육목표‧방향, 기본원칙, 내용요소, 교육의 결과 등에 대한 최소한의 공통‧일반 기준 마련 필요

   - 학계, 교육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책연구(‘18.11월~) 공청회 등 공론화 과정 거쳐 민주시민교육 기준 마련‧안내(‘19년)

 (교과 분석)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원칙과 내용요소 등 민주시민교육의 관점에서 현 교육과정과 교과 분석(’19년)

   - 사회‧도덕 등 민주시민교육의 중심과목뿐 아니라 국어, 역사, 예체능 등 관련 과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기존 교육과정과 교과가 민주시민 양성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고 있는지 진단

   - 분석결과를 교육과정‧교과서 개선, 보조교재 개발, 민주시민교육 핵심과목 육성 방안 마련 등에 활용

 (해외 사례) 프랑스 등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 민주시민교육의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는 나라의 교육과정교과서 분석(’19년)

   - 분석결과를 교육과정 개정과 교과서 개선 등에 활용

󰊲 안정적‧체계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 개정으로 인한 학교현장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급별 단계적 접근 필요

 단기적으로는 교육과정 일부개정(‘20년)을 통해 총론에 민주시민소를 강화하되, 학교현장에 부담을 주는 교과서 개정을 지양하고, 보조교재‧콘텐츠 개발, 교사 연수 등을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 지원

   - (초등학교) 교과 내, 교과 간, 교과와 창체활동 간 연계·결합 등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주제별 통합학습 실시

   - (중학교) 자유학기제주제선택동아리활동 등과 연계하여 민주시민교육 실시

   - (고등학교) 고등학교 공통 과목인통합사회*’를 민주시민교육의 핵심교과로 활용

      * 통합사회는 사회과와 도덕과의 통합으로 이루어진 상징성 있는 과목으로,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행복, 정의, 평화, 인권, 환경, 문화, 시장, 지속가능성 등 주제 중심으로 토론과 토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음

 중장기적으로는 차기 교육과정 전면개정시,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교육목표 달성 위해 모든 교과의 민주시민교육 요소를 강화(‘22년)하고 정책연구*와 공론화과정을 통해 시민교육 핵심과목 육성방안 마련

     *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를 위한 국가 교육과정 개정방안 연구’(‘20)

   - (초‧중학교) 기존 교과목을 활용하는 방안, 별도 과목 신설 방안, 기존 교과목을 통합하여 (가칭)시민’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주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강화

   - (고등학교) 고교학점제와 연계하여 선택과목(시민, 토론, 미디어 리터러시 등)을 개설하는 방안, 기존 교과목을 ‘시민’으로 전환하는 방안, 교양과목의 일부로 포함하는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

    



󰊳 참여와 실천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민주적인 내용을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가르칠 경우 오히려 부정적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수학습방법의 변화는 필수적

 민주시민교육은 특정한 인식이나 시각을 주입하는 방식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시민으로서의 자기 형성 과정이 필요

   -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주체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학생과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참여형‧협력형* 수업으로 변화 필요

      * 교사-교사(교과간 통합), 교사-학생, 학생-학생간 협력형 수업 가능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토의‧토론, 주제중심 프로젝트 수업 등의 교수학습방법 활용

   - 다양한 사회현안에 대한 토론, 일상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 활동 등을 통해 스스로 참여‧실천하는 학습 필요

    

 우수 수업사례 공유‧확산 위해 교사 동아리‧연구회, 교사 네트워크, 컨퍼런스 개최와 민주시민교육 우수사례 출판 지원(‘19년~)


󰊴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평가 개선

 수업은 협력적으로 진행하였으나, 평가는 서열화 중심의 기존 방식을 고수할 경우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달성 불가

 경쟁과 서열화로 대표되는 결과중심의 평가관에서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관으로 변화 필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계획을 세우고,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

 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업속에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발달을 관찰

   - 소그룹 토의와 발표, 보고서 작성, 논술형 평가 등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지식습득 외 태도와 실천 등 실생활과 연계한 평가 실시

   - 평가결과는 교사가 관찰한 내용과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성찰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수치화보다는 유목화가 적절

 민주시민으로서 학생의 성장‧발달 수준 진단이 가능한 논술형 평가도구 등 개발‧보급(’20년)

   - 총괄식 지필평가는 지양하고 모둠활동에 대한 학생 개별 평가, 학생의 부담 완화를 위한 수행평가 등을 활용

    

2


 교원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 민주시민교육을 위해서는 교원이 먼저 다양한 특성의 학생들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추어야하며, 여와 실천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역량 필요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교수역량 강화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해 애주기별 직무연수자격연수 내 관련 내용 강화 필요

 (직무연수) 교원의 시민성 및 민주시민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신규‧중견교사, 학교관리자 대상 원격‧집합연수 지원

   - (원격연수)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주제별 영역, 실천사례, 해외사례 등을 포함한 원격연수 프로그램 개발(’18년~)

     ※ 원격연수 3종(총론, 초등, 중등) 개발(’18년) → 2종 개발(’19년)

   - (집합연수) 교사와 관리자의 시민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집합연수를 지원(‘18년~)하고, 선도교원을 위한 심화 연수과정(’20년~), 사회‧도덕 등 핵심교과 교원을 위한 연수(‘21년~) 개발‧지원

     ※ (교장연수) 200명(’18년) → 800명(’19년) → 1,000명(’20년)

     ※ (교감연수) 200명(’19년) → 800명(’20년) → 1,000명(’21년)

     ※ (교사연수) 2,000명(’19년) → 2,500명(’20년) → 3,000명(’21년)

     ※ (선도교원) 1,000명(’20년) → 1,000명(’21년) → 1,000명(’22년)

     ※ (핵심교과 교원) 1,000명(’21년) → 1,000명(’22년) → 1,000명(’23년)

 (자격연수) 1급 정교사‧수석교사‧교감‧교장 등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전문역량영역 등)개정하여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포함(’19년~)  



󰊲 예비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지원

 (중점 교‧사대) 예비교원의 시민성민주시민교육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 전반을 민주시민교육 중심으로 편성‧운영하는 중점 교‧사대를 공모하여 행‧재정 지원(‘19년~) 

   - 사회‧도덕 등 관련 교과를 포함하여 교육과정 전반에 민주시민교육 요소를 강화하고, 시민교육을 필수과목으로 운영

   - 교육과정 개발‧운영, 민주시민교육 우수사례 확산*을 위해 재정을 지원하되, 대학의 자율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사업 설계

     * 연구회‧컨퍼런스 등 민주시민교육 연구와 확산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교원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경험‧실습‧연수 프로그램 개발‧지원 등

 (교육과정 개편) 교·사대 교직과목에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을 강화하여 교육과정 개편안* 마련(’19년) 및 현장 적용(’21년)

    * 민주시민교육 중심 범교과 학습주제(인성·인권·통일·다문화·환경교육 등)를 학생 참여중심 수업 등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개선


󰊳 자율적 교원 학습공동체, 현장지원단 운영 지원

 (학습공동체) 민주시민교육 교수학습‧평가 관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학교 단위 민주시민교육 교사 동아리 광역 단위 연구회 운영 지원(‘19년~)

    ※ 학교단위 동아리는 시‧도교육청당 평균 10개 내외, 광역단위 연구회는 시‧도교육청별 1개 이상 지원 예정

 (교사 네트워크) 민주시민교육 선도교사가 중심이 되는 교육청별 지역 네트워크를 운영(‘18년~)하고, 중앙 교사네트워크(‘19년~)를 통수업나눔지역 특색 프로그램 등 공유


 (현장지원단)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민주시민교육 선도교원을 주축으로 구성한 현장지원단 운영 지원(‘19년~)

   - 시‧도교육청별 현장지원단을 구성하여, 학교 수요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 수업·평가 개선, 기타 교육활동에 대한 컨설팅 지원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지원

 (교수‧학습자료) 민주시민교육 공통‧일반기준을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 개발 및 보급(’20년~)

   - 교과, 창체활동 및 자유학기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교재, 미디어 콘텐츠 등 개발·지원

   - 인권, 통일, 환경, 미디어 등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주제별 협력학습, 토론 수업 및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지원

 (교과 외 교육활동) 시간이 많이 필요한 참여활동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자유학기 활동 등을 활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운영이 자유로운 모형 개발‧보급(‘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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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학교 내 민주적 의사결정체계 구축 지원

 학교는 민주주의의 산 교육장’으로, 학생은 학교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이해하고 일상의 민주주의를 경험하고 학습

 민주시민교육은 교육의 3주체(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서로 소통‧연하며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민주적인 학교환경에서만 가능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교육주체 자치기구가 학교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실질적 여건 조성 필요

   - 학교운영위원회 등 양한 의사결정기구에 학생회‧교직원회‧학부모회 대표자의 참여와 관련 안건 상정을 보장하는 등 도적 방안 마련(‘19년∼)

   - 자치회 운영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공간과 예산을 지원하고, 우수 운영 모델을 안내하는 등 자치기구 활성화 지원(‘18년∼)


󰊲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교 공간 민주주의 지원

 ‘우리는 건물을 만들지만, 그 뒤에는 건물이 우리를 만든다’는과 같이 공간은 삶의 질생활방식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학교는 학생과 교사가 주인인 공간으로, 스스로 학교공간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함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과 교사가 주도적으로 학교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프로젝트 활동 지원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간수업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공간을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율적 주체로서의 시민적 효능감 제고

    

 ◦ 시‧도교육청 수요조사 후 희망하는 교육청에 특별교부금사업으로 지원하고 단계적으로 사업규모 확대(‘19년∼)

   - 건축, 디자인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시‧도교육청별 ‘공간민주주의 현장지원단’ 구성을 위한 예산 지원 병행


󰊳 학교 구성원의 민주시민역량 강화 지원

 민주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의 비전과 민주적 가치체계를 공유하고, 생활속에서 실천해야 함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 관리자의 의지민주적 리더십 무엇보다 중요하며, 집합연수를 통해 민주학교의 비전 정립, 민주적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적 리더십 등 함양 지원(‘18년~)

     ※ (교장연수) 200명(‘18년) → 800명(‘19년) → 1,000명(‘20년)

     ※ (교감연수) 200명(‘19년) → 800명(‘20년) → 1,000명(‘21년)

  교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모든 교원의 민주적 리더십과 학생자치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19년~)

     ※ (교사연수) 2,000명(‘19년) → 2,500명(‘20년) → 3,000명(‘21년)

  학생회 운영 우수사례 등 우수사례 확산을 통해 학생자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참여 활성화 유도(‘18.12월∼)

󰊴 (가칭)민주시민학교 운영

 ◦ 위계적 학교문화로는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민주시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학교 모델을 발굴하여 확산 지원 필요

 교육과정에 민주시민교육 요소를 강화하고 민주적 학교문화 을 위해 노력하는 학교(가칭)민주시민학교로 선정‧지원하고, 학교별 우수사례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

 ◦ 시‧도교육청별 혁신학교*교육과정 혁신학교운영 혁신통해 민주시민을 기르는 모델학교의 역할을 하였다면, 민주학교는 학교혁신 모형을 일반화하여 전국으로 확산하는 역할 수행

     * 전국 1,525교(13%, ’18년) → 1,745교(15%, ’20년)


    


 학교 혁신 자율적 교육활동을 과도하게 제한하거나 민주적 교문화 조성을 저해할 수 있는 각종 지침‧매뉴얼‧규제를 발굴‧개선(‘19년~)하여, 민주적인 학교문화 확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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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자치 활성화



󰊱 학생자치 활성화 지원

 ◦ 학생자치활동은 지식적인 측면에서 머물고 있는 민주시민교육을 가치태도 참여와 실천까지 확장되도록 하는 중요 기제로,

   - 학생들이 다양한 학생자치기구를 통해 의견을 내어 학교 교육주요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자치 활성화 필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의견을 이해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지향적‧협력적 활동을 통해 민주시민의 태도를 기르며,

   - 학교 정책결정과정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학생 스스로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실천과 참여를 통해 시민적 효능감 제고 가능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예산(특별교부금)을 지원하되 시‧도교육청의 지역별 여건학교 현장의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청별로 자체 계획*을 수립·시행(‘18년~)

     * (예시) 자치회실 환경 구축 지원, 학생참여 예산제, 학생 주관·참여 프로그램 지원, 학교협동조합 운영, 학생 자문단 운영 등 

    

 (학급자치) 학급회 등 학생자치활동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을 활용하여 최소 월 1시간 이상을 학급 자치를 위해 배정하고,


   - 학급규칙 제정 등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의 자치 실천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치활동 전문강사 지원(’20년~)

 (학생회) 초‧중등교육법을 개정하여 학생회 법제화 추진(’19년~)

   - 학생회 선출시, 학생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후보자 토론회 등을 거쳐 선거를 실시하여 학교내에서 주적 선거절차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시민 참여의식을 제고하도록 권장

   - 학생회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에게 회의할 수 있는 공간과 예산* 배정을 권장하고, 학생회의 예산 편성‧결산권 보장

      * 학교기본운영비의 일정비율 또는 일정금액 이상을 학생회에 지원

    

  (학생총회) 학생회는 모든 학생들이 참석하는 학생총회를 주관하며, 토론회 등을 거쳐 학생 관련 안건에 대해 의견 수렴

 (자율동아리)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동아리를 결성하여 학교에 지원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권장

 (행사 기획) 학생들이 주요 학교행사(입학식, 졸업식, 축제, 캠페인 등) 직접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권한재정 지원 필요

   - 학생들이 학교폭력 예방, 자살예방 등 각종 캠페인을 직접 기획하는 경우, 보다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어 학교문화의 실질적 개선에 기여 가능

    


󰊲 학교운영에 학생 참여 확대

 (학교운영) 학생회의 대표가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견을 제출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공청회, 설문조사, 학생회 의견제출 등 다양한 형식의 학교운영 참여 확대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17.12.29)

   - 학교규칙 제‧개정, 급식, 교복, 학교시설 개선, 학사일정, 교육과정, 현장체험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의 의견 청취‧반영 필요


    

 (생활협약) 학교 구성원이 상호신뢰하에 공동참여하여 생활협약을 제정할 경우, 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협약을 이행하는 모습을 보임

   - 협약 체결과정 참여여부가 이후 협약 이행정도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새로 입학한 학생들에게도 협약의 내용을 검토하고 정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주기적인 협약 제‧개정 필요

    


󰊳 학생의 학습활동 참여 확대

 (교육과정) 학생들이 수업제안서를 작성하여 학생 스스로 만든 교육과정을 학교에 제안하거나 선택교과 개설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학생들의 의견을 묻고 반영 권장

    

  (봉사활동)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을 실천하는 봉사활동은 시민성 교육에 필수적인 요소

   - 일회성 기관방문은 지양하고, 교과과정과 연계*프로젝트형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협력과 나눔의 정신 배양

     * 쓰레기 문제나 수질 개선 등과 같은 환경보호활동을 계획하는 경우, 사회‧과학 등 관련 교과시간에 이를 다루고 구체적인 실천방법 논의

  (사회참여) 학생들이 학교 주변의 작은 문제부터 지역사회 문제 다양한 사회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하는 사회참여 기회 확대

    

    


󰊴 학생자치 인식개선 및 우수사례 확산

 ◦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생을 자치를 실천하기에 미성숙한 존재로 보거나 입시준비외 모든 활동을 유예하는 인식 변화 필요

 학생자치 우수사례집 보급, 성과확산 발표회 등 우수사례 확산을 통해 학생자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 참여 활성화 유도(‘18.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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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 민주시민교육 거버넌스 구축

 (정책협의회) 학계, 교원, 학생, 학부모 등 교육현장의 다양한 견수렴과 숙의를 위해 주제별* 정책협의회와 간담회를 유연하게 구성‧운영(‘19년~)

     * 시민교육, 인권, 평화·통일, 양성평등 등 각 분야별 정책협의회 구성·운영

 (시‧도교육청 협의회) 민주시민교육 정책과 사업의 기본방향, 업 방안, 개선방안, 우수사례 확산 등을 정기적으로 논의(연 2회)

   - 시‧도교육청 협의회를 통해 신규 사업 수요를 발굴하고, 지역별  수요에 맞는 예산을 지원하여 사업의 효율적 추진 지원

   - 지역사회의 특성이 반영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시‧도육청 평가는 지양하고 교육청의 자율성 및 자치권 최대한 존중

 (자문위원회) 정책 자문, 공론화 및 사회적 합의 도출 등을 위해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민주시민교육 자문위원회’ 구성(’18.6월~)

    



󰊲 관련 정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전담조직) 시‧도교육청별 민주시민교육 전담조직 구성 및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배치 권장

   - ‘19년 국가정책 추진에 따른 교육청 총액인건비 산정‧교부에 ’주시민교육 및 통일교육‘ 담당인력 교육청별 1인(전문직) 배정

  (예산지원) 민주시민교육의 현장안착을 위해 단기적으로 특별교부금을 통해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되, 

   - 교육부는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제시하고, 교육청이 지역 교육현장에 맞는 사업을 선택‧추진할 수 있도록 자율성 부여

   - 장기적으로는 시‧도교육청에서 자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보통교부금 사업으로 전환 

  (정책중점연구소) 민주시민교육 정책중점연구소를 운영하여 민주시민교육 관련 학술연구 및 공론화 위한 공청회 등 수행(’18.11월~)


󰊳 민주시민교육 추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 전문가 간담회, 공청회 등 다양한 의견수렴의 장(場)을 마련하여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공론화 및 숙의 유도 

 학술대회 지원, 포럼‧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환기의견 수렴(‘18년~)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대국민 이해도 및 관심 제고(‘19년~)

Ⅴ. 향후 추진일정































추진과제

세부 내용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의 공통기준 마련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관점에서 교육과정과 교과 분석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해외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안정적‧체계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참여와 실천중심의 우수 수업사례 공유‧확산






학교 민주시민교육 강화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성장‧발달중심 평가제도 마련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교원의 민주시민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교‧사대 교육과정 개편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교원양성대학의 민주시민교육 역량 강화 사업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교원 학습공동체 및 현장지원단 운영 지원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활동 지원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학교 공간 민주주의 지원 사업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학교 관리자 집합연수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가칭)민주시민학교 운영






학생자치

활성화

 학생회 운영 내실화






학생자치

활성화 학교운영 및 학습활동에 학생 참여 확대






학생자치

활성화 학생자치 인식개선 및 우수사례 확산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민주시민교육 거버넌스 구축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민주시민교육 정책중점연구소 운영






민주시민교육

지원체계

구축 민주시민교육 추진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