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자료

2011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결과

조은아빠9 2012. 12. 11.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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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국제적으로 비교하고교육 맥락 변인들과 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4년 주기로 시행된다.

12-11(화)18시이후보도자료(TIMSS 2011년 결과).hwp


12-11(화)18시이후보도참고자료1(TIMSS 2011년 결과).hwp


TIMSS 2011은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 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에서 초등학교 50개국, 중학교 42개국 각각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우리나라는 TIMSS 2011에 비례층화 표집방법에 따라 표집된 150개교의 초4 학생 4,335, 150개교의 중2 학생 5,167명이 참가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성태제)에서는 TIMSS 2011 우리나라 결과2012.12.11()*에 발표한다.

* IEA에서는 TIMSS 2011 결과를 2012121110:00(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시각), 우리나라 시각으로 2012121118:00에 공식적으로 발표함

 

TIMSS 2011에서 우리나라 4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2, 과학 성취도는 1, 2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1, 과학 성취도는 3로 매우 높은 성취를 보였다.

 

초등학교 4학년은 높은 성취를 유지하였다.

4 학생들은 TIMSS 2011에서 수학 2, 과학 1위를 차지함

수학 : 2(’95) 2(’11) 과학 : 1(’95) 1(’11)

 

4 ‘수월수준학생 비율은 수학 39%, 과학 29%나타나 이전 주기 대비 최상위 학생비율이 증가

수학 : 25%(’95) 39%(’11) 과학 : 22%(’95) 29%(’11)

* 우리나라 초4 학생들은 TIMSS 1999, 2003, 2007에는 참여하지 않았으며,

TIMSS 1995에 이어 TIMSS 2011에 두 번째로 참여함

 

중학교 2학년은 이전 주기 대비 성적이 향상되었다.

2 수학·과학 성취도 순위는 TIMSS 2007과 비교할 때, 수학 2위에서 1, 과학 4위에서 3위로 상승

수학 : 3(’95) 2(’99) 2(’03) 2(’07) 1(’11)

과학 : 4(’95) 5(’99) 3(’03) 4(’07) 3(’11)

 

2 ‘수월수준학생 비율은 수학 47%, 과학 20%로 나타나 이전 주기 대비 최상위 학생비율이 증가

수학 : 31%(’95) 32%(’99) 35%(’03) 40%(’07) 47%(’11)

과학 : 17%(’95) 19%(’99) 17%(’03) 17%(’07) 20%(’11)

 

우리나라는 수학·과학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이 매우 낮았다.

4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이 0%, 과학이 1% 정도임

2 기초수준 미달 학생 비율은 수학이 1%, 과학이 3% 정도임

 

초등학교 4학년 주요 결과

 

우리나라의 4 TIMSS 2011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성취도 수학 성취도 2, 과학 성취도 1위로 최상위 수준임

 

<4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과학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싱가포르

606

1

대한민국

587

2

대한민국

605

2

싱가포르

583

3

홍콩

602

3

핀란드

570

4

대만

591

4

일본

559

5

일본

585

5

러시아 연방

552

6

북아일랜드

562

5

대만

552

7

벨기에

549

7

미국

544

8

핀란드

545

8

체코

536

9

영국

542

9

홍콩

535

9

러시아 연방

542

10

헝가리

534

11

미국

541

11

스웨덴

533

12

네덜란드

540

12

슬로바키아

532

13

덴마크

537

12

오스트리아

532

14

리투아니아

534

14

네덜란드

531

15

포르투갈

532

15

영국

529

* 성취도 점수는 평균이 500점이고, 표준편차가 100점인 척도 점수임

 

4 성취도TIMSS 1995 대비 TIMSS 2011에서 수학 581605, 과학 576587점으로 상승하였고, 매우 높은 순위를 유지

 

 

<4 수학 성취도 변화>

 

TIMSS 1995

 

 

 

TIMSS 2011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싱가포르

590

 

1

싱가포르

606

2

대한민국

581

 

2

대한민국

605

3

일본

567

 

3

홍콩

602

4

홍콩

557

 

4

대만

591

5

네덜란드

549

 

5

일본

585

12

미국

518

 

6

북아일랜드

562

17

영국

484

 

7

벨기에

549

23

포르투갈

442

 

8

핀란드

545

 

대만

 

9

영국

542

 

북아일랜드

 

9

러시아 연방

542

 

벨기에

 

11

미국

541

 

핀란드

 

12

네덜란드

540

 

러시아 연방

 

13

덴마크

537

 

덴마크

 

14

리투아니아

534

 

리투아니아

 

15

포르투갈

532

: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

 

<4 과학 성취도 변화>

 

TIMSS 1995

 

 

 

TIMSS 2011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대한민국

576

 

1

대한민국

587

2

일본

553

 

2

싱가포르

583

3

미국

542

 

3

핀란드

570

4

오스트리아

538

 

4

일본

559

6

체코

532

 

5

러시아 연방

552

7

네덜란드

530

 

5

대만

552

8

영국

528

 

7

미국

544

10

싱가포르

523

 

8

체코

536

14

홍콩

508

 

9

홍콩

535

14

헝가리

508

 

10

헝가리

534

 

핀란드

 

11

스웨덴

533

 

러시아 연방

 

12

슬로바키아

532

 

대만

 

12

오스트리아

532

 

스웨덴

 

14

네덜란드

531

 

슬로바키아

 

15

영국

529

: 연구에 참여하지 않음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은 대체로 상승

수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39%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0%

 

<4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평균

점수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싱가포르

606

43

78

94

99

대한민국

605

39

80

97

100

홍콩

602

37

80

96

99

대만

591

34

74

93

99

일본

585

30

70

93

99

북아일랜드

562

24

59

85

96

벨기에

549

10

50

89

99

핀란드

545

12

49

85

98

영국

542

18

49

78

93

러시아 연방

542

13

47

82

97

미국

541

13

47

81

96

네덜란드

540

5

44

88

99

덴마크

537

10

44

82

97

리투아니아

534

10

43

79

96

포르투갈

532

8

40

80

97

국제중앙값

 

4

28

69

90

수월, 우수, 보통, 기초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과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29%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1%

 

<4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평균

점수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대한민국

587

29

73

95

99

싱가포르

583

33

68

89

97

핀란드

570

20

65

92

99

일본

559

14

58

90

99

러시아 연방

552

16

52

86

98

대만

552

15

53

85

97

미국

544

15

49

81

96

체코

536

10

44

81

97

홍콩

535

9

45

82

96

헝가리

534

13

46

78

93

스웨덴

533

10

44

79

95

슬로바키아

532

10

44

79

94

오스트리아

532

8

42

79

96

네덜란드

531

3

37

86

99

영국

529

11

42

76

93

국제중앙값

 

5

32

72

92

수월, 우수, 보통, 기초수준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수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14%p 상승,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1%p 상승함

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7%p 상승, 기초수준 이상 학생 비율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함

 

<4 수학·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차이> (단위 : %)

과목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11-‘95

‘11-‘95

‘11-‘95

‘11-‘95

수학

14

10

3

1

 

과학

7

6

2

0

 

: 2011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4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4 하위 5% 학생 비율의 성취도는 가장 높음

- 우리나라 초4 하위 5%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489점으로 1위이며 전체 성취도 1위인 싱가포르보다 25점 높음. 과학 성취도는 476점으로 1위이며 하위 5% 백분위 점수에서 2위인 핀란드보다 20점 높음

 

<4 수학 백분위 점수>

국가

5th

10th

벨기에

450

472

대만

459

495

덴마크

413

445

영국

385

423

핀란드

430

456

홍콩

488

519

일본

460

492

대한민국

489

517

리투아니아

405

436

네덜란드

449

470

북아일랜드

411

451

포르투갈

417

445

러시아 연방

417

447

싱가포르

464

502

미국

410

440

<4 과학 백분위 점수>

국가

5th

10th

오스트리아

408

438

대만

420

455

체코

412

442

영국

384

420

핀란드

456

485

홍콩

406

443

헝가리

377

420

일본

449

476

대한민국

476

502

네덜란드

439

461

러시아 연방

430

458

싱가포르

427

469

슬로바키아

390

430

스웨덴

403

434

미국

406

440

백분위 5th는 하위 5%의 학생들을 의미함

 

 

·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줄어들었음

수학·과학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았고, ·여학생의 성취도 차이수학 7, 과학 8점임

 

<4 성별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과학

국가

남학생

여학생

차이

국가

남학생

여학생

차이

싱가포르

604

608

4

대한민국

590

583

8*

대한민국

608

601

7*

싱가포르

585

581

4

홍콩

604

598

6*

핀란드

570

570

0

대만

590

592

2

일본

561

556

5

일본

587

584

3

러시아 연방

552

553

1

북아일랜드

563

562

0

대만

555

548

7*

벨기에

553

545

8*

미국

549

539

10*

핀란드

549

542

7*

체코

544

529

15*

영국

544

541

3

홍콩

538

532

6*

러시아 연방

542

543

1

헝가리

537

532

5

미국

545

536

9*

스웨덴

535

532

4

네덜란드

544

536

8*

슬로바키아

536

528

8*

덴마크

540

534

6*

오스트리아

538

525

12*

리투아니아

534

533

1

네덜란드

537

526

10*

포르투갈

535

529

6

영국

528

529

1

국제평균

491

490

-

국제평균

485

487

-

* : 여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비교 가능한 자료를 이용할 수 없음

차이는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의 절댓값임. 일부 결과는 추정과정에서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별첨 자료]에 표준 오차를 제시함

 

수학·과학 모두 남·여학생의 성취도 점수는 향상되고, 차이는 감소함

 

(단위 : )

 

(단위 : )

 

<수학>

<과학>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4 수학·과학 성별 성취도 변화 추이]

 

4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임

수학 내용영역 중 ’ 606점으로 2, ‘도형과 측정’ 607, ‘자료 표현’ 603점으로 각각 1

수학 인지영역 중 알기’ 614점으로 3, ‘적용하기’ 600점으로 2, ‘추론하기’ 603점으로 1

 

<4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수학

평균

내용영역

인지영역

도형과 측정

자료 표현

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싱가포르

606

619

1

589

3

588

5

629

1

602

1

588

4

대한민국

605

606

2

607

1

603

1

614

3

600

2

603

1

홍콩

602

604

3

605

2

593

3

619

2

597

3

589

3

대만

591

599

4

573

5

600

2

599

4

593

4

577

5

일본

585

584

5

589

3

590

4

590

5

579

5

592

2

북아일랜드

562

566

6

560

6

555

7

580

6

565

6

538

10

벨기에

549

552

7

552

7

536

13

564

7

546

7

532

12

핀란드

545

545

8

543

11

551

8

548

10

544

8

546

7

영국

542

539

12

545

10

549

9

552

9

542

9

531

14

러시아 연방

542

545

8

542

12

533

14

541

11

539

12

548

6

미국

541

543

10

535

14

545

12

556

8

539

12

525

16

네덜란드

540

543

10

524

18

559

6

537

13

540

10

543

8

덴마크

537

534

14

548

8

532

15

531

14

539

12

543

8

리투아니아

534

537

13

531

16

526

17

525

16

540

10

536

11

포르투갈

532

522

17

548

8

548

10

531

14

534

15

531

14

 

과학 내용영역 중 생명과학’ 5713, ‘물상과학’ 5972, ‘지구과학’ 6031

과학 인지영역 중 알기’ 5702, ‘적용하기’ 5931, ‘추론하기6051

 

<4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과학

평균

내용영역

인지영역

생명과학

물상과학

지구과학

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대한민국

587

571

3

597

2

603

1

570

2

593

1

605

1

싱가포르

583

597

1

598

1

541

7

570

2

590

2

597

2

핀란드

570

574

2

568

5

566

2

579

1

568

3

560

5

일본

559

540

8

589

3

551

5

538

10

562

4

591

3

러시아 연방

552

556

4

548

6

552

4

553

4

556

5

542

6

대만

552

538

9

569

4

553

3

542

9

552

6

568

4

미국

544

547

7

544

7

539

8

546

8

544

7

537

8

체코

536

550

6

519

20

537

11

551

5

534

8

516

20

홍콩

535

524

19

539

8

548

6

537

11

529

16

541

7

헝가리

534

552

5

520

18

524

16

547

6

530

15

525

14

스웨덴

533

534

12

528

12

538

10

536

12

531

14

537

8

슬로바키아

532

534

12

527

13

535

12

547

6

528

17

514

22

오스트리아

532

526

16

535

9

539

8

532

13

533

10

525

14

네덜란드

531

537

10

526

14

525

15

528

16

534

8

532

10

영국

529

530

14

535

9

522

18

529

15

532

12

526

12

 

4 학생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4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이 자신있음11%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자신있음50%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남

 

<4 수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자신있음

약간 자신있음

자신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미국

40

575

41

530

19

500

네덜란드

37

568

41

536

22

502

북아일랜드

35

598

44

557

21

519

핀란드

35

579

42

543

23

503

영국

33

572

48

538

19

503

러시아 연방

33

571

41

544

26

504

덴마크

30

571

51

535

19

497

리투아니아

30

577

47

527

23

492

벨기에

28

584

50

546

22

511

포르투갈

25

579

50

530

25

490

홍콩

24

641

44

600

31

575

싱가포르

21

658

41

614

38

570

대만

20

634

42

597

38

564

대한민국

11

660

50

622

38

567

일본

9

640

43

605

48

558

국제 평균

34

527

46

484

21

452

 

과학이 자신있음15%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자신있음45%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음

 

<4 과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자신있음

약간 자신있음

자신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오스트리아

59

549

28

522

13

478

헝가리

50

568

30

520

21

483

스웨덴

49

547

40

530

11

500

러시아 연방

48

570

32

548

20

521

미국

48

567

32

538

20

507

대만

44

573

35

550

21

512

슬로바키아

44

556

35

529

20

488

네덜란드

39

545

44

529

17

507

핀란드

38

587

43

571

19

540

체코

38

556

38

538

24

505

영국

33

549

38

530

29

506

싱가포르

26

620

36

592

37

552

홍콩

25

560

36

539

39

516

일본

17

581

48

564

34

541

대한민국

15

623

45

598

40

562

국제 평균

43

514

36

480

21

446

 

 

4 수학·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2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좋아함48%로 국제 평균에 비해 높음

 

<4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좋아함

약간 좋아함

좋아하지 않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러시아 연방

58

554

34

530

8

514

리투아니아

58

547

30

521

12

507

포르투갈

57

548

34

515

9

502

싱가포르

48

625

33

597

19

577

홍콩

47

619

36

591

17

582

미국

45

552

33

536

22

531

영국

44

548

37

543

19

530

덴마크

37

548

42

537

21

526

북아일랜드

36

576

38

564

26

546

대만

34

613

34

589

32

572

핀란드

34

556

35

548

31

533

벨기에

33

560

36

551

32

536

네덜란드

32

550

41

540

26

529

일본

29

607

48

586

23

558

대한민국

23

627

48

606

29

586

국제 평균

48

509

36

478

16

466

 

과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39%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약간 좋아함45%로 국제 평균보다 높음

 

<4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좋아함

약간 좋아함

좋아하지 않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러시아 연방

62

561

30

540

7

542

대만

58

564

30

537

11

533

싱가포르

57

600

31

567

12

555

미국

56

555

29

535

15

530

오스트리아

53

540

33

524

14

521

일본

52

566

40

554

9

538

홍콩

52

551

35

523

14

507

슬로바키아

49

543

37

523

14

524

헝가리

48

554

36

519

16

519

스웨덴

48

537

38

536

13

523

체코

45

544

37

530

18

532

네덜란드

45

536

36

529

19

524

영국

44

535

35

528

21

518

대한민국

39

604

45

583

16

559

핀란드

36

578

39

571

25

561

국제 평균

53

504

35

469

12

461

 

4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

교사의 수학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수학 교육과정47%로 국제 평균보다 높고, 그 이외 활동은 국제 평균보다 낮음

 

<4 수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수학 내용

수학 교수법

수학 교육과정

수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수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네덜란드

22

27

11

20

18

대만

45

42

50

41

34

대한민국

32

40

47

10

31

덴마크

29

33

13

20

24

러시아 연방

58

59

76

65

64

리투아니아

33

31

51

66

48

미국

68

55

68

49

53

벨기에

12

11

20

21

6

북아일랜드

55

64

62

55

61

싱가포르

68

82

58

57

63

영국

54

71

46

30

59

일본

54

59

24

23

23

포르투갈

28

38

27

22

21

핀란드

9

20

3

9

3

홍콩

66

81

53

56

53

국제 평균

44

46

41

33

37

 

과학 교사의 과학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학생 평가가 각각 49%, 48%, 58%, 28%로 국제 평균보다 높으며,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2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4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네덜란드

4

3

3

9

3

대만

70

50

64

59

32

대한민국

49

48

58

23

28

러시아 연방

46

49

66

56

54

미국

39

28

39

27

27

스웨덴

20

14

24

4

12

슬로바키아

16

18

41

43

17

싱가포르

75

78

66

59

70

오스트리아

46

26

26

10

5

영국

29

43

28

23

42

일본

37

41

18

19

14

체코

18

10

9

15

5

핀란드

10

10

3

5

4

헝가리

16

26

6

20

7

홍콩

43

45

29

44

23

국제 평균

35

34

34

28

27

 

중학교 2학년 주요 결과

 

우리나라의 2 TIMSS 2011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2 수학 성취도 TIMSS 2007대비 수학 2위에서 1위로, 과학 성취도는 4위에서 3위로 모두 향상됨

 

<2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과학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대한민국

613

1

싱가포르

590

2

싱가포르

611

2

대만

564

3

대만

609

3

대한민국

560

4

홍콩

586

4

일본

558

5

일본

570

5

핀란드

552

6

러시아 연방

539

6

슬로베니아

543

7

이스라엘

516

7

러시아 연방

542

8

핀란드

514

8

홍콩

535

9

미국

509

9

영국

533

10

영국

507

10

미국

525

11

헝가리

505

11

헝가리

522

11

호주

505

12

호주

519

11

슬로베니아

505

13

이스라엘

516

14

리투아니아

502

14

리투아니아

514

15

이탈리아

498

15

뉴질랜드

512

* 성취도 점수는 평균이 500점이고, 표준편차가 100점인 척도 점수임

 

성취도 변화 추이 분석 결과, 수학 성취도는 매 주기 향상되어 높은 순위를 유지, 과학 성취도 역시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추세

 

<2 수학 성취도 변화>

 

TIMSS 1995

 

 

 

TIMSS 1999

 

 

 

TIMSS 2003

 

 

 

TIMSS 2007

 

 

 

TIMSS 2011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싱가포르

609

 

1

싱가포르

604

 

1

싱가포르

605

 

1

대만

598

 

1

대한민국

613

2

일본

581

 

2

대한민국

587

 

2

대한민국

589

 

2

대한민국

597

 

2

싱가포르

611

3

대한민국

581

 

3

대만

585

 

3

홍콩

586

 

3

싱가포르

593

 

3

대만

609

4

홍콩

569

 

4

홍콩

582

 

4

대만

585

 

4

홍콩

572

 

4

홍콩

586

5

벨기에

550

 

5

일본

579

 

5

일본

570

 

5

일본

570

 

5

일본

570

10

헝가리

527

 

6

벨기에

558

 

6

벨기에

537

 

6

헝가리

517

 

6

러시아 연방

539

11

러시아 연방

524

 

7

네덜란드

540

 

7

네덜란드

536

 

7

영국(잉글랜드)

513

 

7

이스라엘

516

15

뉴질랜드

501

 

9

헝가리

532

 

9

헝가리

529

 

8

러시아 연방

512

 

8

핀란드

514

16

영국(잉글랜드)

498

 

12

러시아 연방

526

 

10

러시아 연방

508

 

9

미국

508

 

9

미국

509

18

미국

492

 

19

미국

502

 

14

호주

505

 

10

리투아니아

506

 

10

영국

507

19

라트비아

488

 

20

영국(잉글랜드)

496

 

15

미국

504

 

12

슬로베니아

501

 

11

헝가리

505

22

리투아니아

472

 

21

뉴질랜드

491

 

16

리투아니아

502

 

13

아르메니아

499

 

11

호주

505

-

네덜란드

529

 

22

리투아니아

482

 

17

스웨덴

499

 

14

호주

496

 

11

슬로베니아

505

-

호주

509

 

13

호주

*

 

20

뉴질랜드

494

 

15

스웨덴

491

 

14

리투아니아

502

 

대만

 

 

스웨덴

 

-

영국(잉글랜드)

498

 

19

이탈리아

480

 

15

이탈리아

498

- : 표본 참여율을 만족하지 못함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모집단의 범위에 차이가 있음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부록에 표준 오차를 제시하였음

 

<2 과학 성취도 변화>

 

TIMSS 1995

 

 

 

TIMSS 1999

 

 

 

TIMSS 2003

 

 

 

TIMSS 2007

 

 

 

TIMSS 2011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순위

국가

평균점수

1

싱가포르

580

 

1

대만

569

 

1

싱가포르

578

 

1

싱가포르

567

 

1

싱가포르

590

3

일본

554

 

2

싱가포르

568

 

2

대만

571

 

2

대만

561

 

2

대만

564

4

대한민국

546

 

3

헝가리

552

 

3

대한민국

558

 

3

일본

554

 

3

대한민국

560

5

헝가리

537

 

4

일본

550

 

4

홍콩

556

 

4

대한민국

553

 

4

일본

558

6

영국(잉글랜드)

533

 

5

대한민국

549

 

5

일본

552

 

5

영국(잉글랜드)

542

 

5

핀란드

552

7

벨기에

533

 

6

네덜란드

545

 

7

헝가리

543

 

6

헝가리

539

 

6

슬로베니아

543

9

러시아 연방

523

 

9

영국(잉글랜드)

538

 

8

네덜란드

536

 

8

슬로베니아

538

 

7

러시아 연방

542

12

미국

513

 

12

벨기에

535

 

9

미국

527

 

9

홍콩

530

 

8

홍콩

535

15

뉴질랜드

511

 

15

홍콩

530

 

9

호주

527

 

9

러시아 연방

530

 

9

영국

533

16

홍콩

510

 

16

러시아 연방

529

 

11

스웨덴

524

 

11

미국

520

 

10

미국

525

21

라트비아

476

 

18

미국

515

 

12

뉴질랜드

520

 

12

리투아니아

519

 

11

헝가리

522

23

리투아니아

464

 

19

뉴질랜드

510

 

14

리투아니아

519

 

13

호주

515

 

12

호주

519

-

네덜란드

541

 

23

리투아니아

488

 

16

벨기에

516

 

14

스웨덴

511

 

13

이스라엘

516

-

호주

514

 

7

호주

*

 

17

러시아 연방

514

 

16

이탈리아

495

 

14

리투아니아

514

 

대만

 

 

스웨덴

 

-

영국(잉글랜드)

544

 

17

아르메니아

488

 

15

뉴질랜드

512

- : 표본 참여율을 만족하지 못함 : 평가에 참여하지 않음 * : 모집단의 범위에 차이가 있음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부록에 표준 오차를 제시하였음

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은 대체로 상승

수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47%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1% 정도

 

<2 수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평균

점수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대한민국

613

47

77

93

99

싱가포르

611

48

78

92

99

대만

609

49

73

88

96

홍콩

586

34

71

89

97

일본

570

27

61

87

97

러시아 연방

539

14

47

78

95

이스라엘

516

12

40

68

87

핀란드

514

4

30

73

96

미국

509

7

30

68

92

영국

507

8

32

65

88

헝가리

505

8

32

65

88

호주

505

9

29

63

89

슬로베니아

505

4

27

67

93

리투아니아

502

5

29

64

90

이탈리아

498

3

24

64

90

국제중앙값

 

3

17

46

75

수월, 우수, 보통, 기초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과학 최상위권인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20%이며, 기초수준에 미달한 학생 비율은 약 3%

<2 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단위 : %)

국가

평균

점수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싱가포르

590

40

69

87

96

대만

564

24

60

85

96

대한민국

560

20

57

86

97

일본

558

18

57

86

97

핀란드

552

13

53

88

99

슬로베니아

543

13

48

82

96

러시아 연방

542

14

48

81

96

홍콩

535

9

47

80

95

영국

533

14

44

76

93

미국

525

10

40

73

93

헝가리

522

9

39

75

92

호주

519

11

35

70

92

이스라엘

516

11

39

69

88

리투아니아

514

6

33

71

92

뉴질랜드

512

9

34

67

90

국제중앙값

 

4

21

52

79

수월, 우수, 보통, 기초에 해당하는 수치는 각 수준에 해당하는 각국 학생들의 비율임

 

수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을 TIMSS 1995, 1999, 2003, 2007과 비교하면 각각 16%p, 15%p, 12%p, 7%p 상승

과학 수월수준 학생 비율은 TIMSS 2003, 2007과 비교할 때 각각 3%p, TIMSS 1999에서는 1%p 상승

<2 수학·과학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차이> (단위 : %)

과목

수월수준

(625점 이상)

우수수준 이상

(550점 이상)

보통수준 이상

(475점 이상)

기초수준 이상

(400점 이상)

‘11-‘95

‘11-‘99

‘11-‘03

‘11-‘07

‘11-‘95

‘11-‘99

‘11-‘03

‘11-‘07

‘11-‘95

‘11-‘99

‘11-‘03

‘11-‘07

‘11-‘95

‘11-‘99

‘11-‘03

‘11-‘07

수학

16

15

12

7

10

7

7

6

4

2

 

3

3

2

0

 

1

1

과학

3

1

3

3

7

7

0

3

5

5

-2

1

2

1

-1

0

: 2011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2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변화 추이]

 

 

2 하위 5% 학생 성취도는 가장 높음

우리나라 하위 5% 학생의 수학 성취도는 455점으로 참가국 중 1, 과학 성취도는 핀란드에 이어 우리나라가 425점으로 2

 

<2 수학 백분위 점수>

국가

5th

10th

호주

369

397

대만

413

459

영국

361

393

핀란드

405

430

홍콩

428

470

헝가리

348

385

이스라엘

338

381

이탈리아

372

400

일본

425

458

대한민국

455

492

리투아니아

369

401

러시아 연방

399

431

싱가포르

453

494

슬로베니아

387

412

미국

381

409

<2 과학 백분위 점수>

국가

5th

10th

호주

381

412

대만

415

452

영국

385

419

핀란드

444

470

홍콩

398

434

헝가리

376

412

이스라엘

347

386

일본

422

458

대한민국

425

459

리투아니아

383

413

뉴질랜드

365

399

러시아 연방

410

442

싱가포르

409

453

슬로베니아

412

444

미국

384

416

백분위 5th는 하위 5%의 학생들을 의미함

 

 

2 ·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줄어드는 추세임

·여학생의 성취도 차이수학 6, 과학 5으로 모두 남학생의 성취도가 높으나, 과학은 남·여학생 차이가 유의하지 않음

 

<2 성별 수학·과학 성취도>

수학

과학

국가

남학생

여학생

차이

국가

남학생

여학생

차이

대한민국

616

610

6*

싱가포르

591

589

1

싱가포르

607

615

9*

대만

564

564

0

대만

606

613

6

대한민국

563

558

5

홍콩

583

588

6

일본

562

554

8*

일본

574

566

8

핀란드

550

555

5

러시아 연방

539

539

1

슬로베니아

545

541

4

이스라엘

512

520

8

러시아 연방

546

539

7*

핀란드

512

516

4

홍콩

534

536

2

미국

511

508

4

영국

532

534

2

영국

505

508

3

미국

530

519

11*

헝가리

508

502

6

헝가리

531

513

18*

호주

509

500

9

호주

527

511

16*

슬로베니아

507

502

5

이스라엘

512

519

7

리투아니아

498

507

9*

리투아니아

510

518

8*

이탈리아

504

493

11*

뉴질랜드

522

501

20*

국제평균

465

469

-

국제평균

474

480

-

* : 여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함

- : 비교 가능한 자료를 이용할 수 없음

차이는 남·여학생 성취도 차이의 절댓값임. 일부 결과는 반올림으로 인해 차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어 별첨 자료에 표준 오차를 제시함

 

수학·과학은 남·여학생의 성취도는 동반 상승 추세이고, 성취도 차이가 지속적으로 감소

(단위 : )

 

(단위 : )

 

<수학>

<과학>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 다른 성별에 비해 성취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

[2 수학·과학 성별 성취도 변화 추이]

2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

수학 내용영역 중 ’ 618, ‘자료와 가능성’ 616점으로 각각 1, ‘대수’ 617, ‘기하’ 612점으로 각각 2

수학 인지영역 중 알기’ 6162, ‘적용하기’ 617, ‘추론하기’ 612점으로 각각 1

 

<2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수학평균

내용영역

인지영역

대수

기하

자료와 가능성

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대한민국

613

618

1

617

2

612

2

616

1

616

2

617

1

612

1

싱가포르

611

611

2

614

3

609

3

607

2

617

1

613

3

604

3

대만

609

598

3

628

1

625

1

584

3

611

3

614

2

609

2

홍콩

586

588

4

583

4

597

4

581

4

591

4

587

4

580

4

일본

570

557

5

570

5

586

5

579

5

558

5

574

5

579

5

러시아 연방

539

534

6

556

6

533

6

511

16

548

6

538

6

531

6

이스라엘

516

518

8

521

7

496

14

515

12

516

8

513

8

520

7

핀란드

514

527

7

492

13

502

9

542

7

508

9

520

7

512

8

미국

509

514

9

512

8

485

16

527

9

519

7

503

13

503

11

영국

507

512

11

489

16

498

13

543

6

501

14

508

9

510

9

헝가리

505

510

13

496

10

501

10

517

11

507

11

505

12

502

12

호주

505

513

10

489

16

499

12

534

8

504

12

506

11

506

10

슬로베니아

505

511

12

493

12

504

8

518

10

508

9

502

15

500

13

리투아니아

502

501

15

492

13

500

11

515

12

502

13

508

9

493

16

이탈리아

498

496

16

491

15

512

7

499

18

494

15

503

13

496

14

 

과학 내용영역 중 생물’ 5612, ‘화학’ 5517, ‘물리’ 5772, ‘지구과학’ 5485

과학 인지영역 중 알기’ 5545, ‘적용하기’ 561, ‘추론하기’ 564점 각각 3

 

<2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의 성취도>

국가

과학평균

내용영역

인지영역

생물

화학

물리

지구과학

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평균

순위

싱가포르

590

594

1

590

1

602

1

566

3

588

1

589

1

592

1

대만

564

557

4

585

2

552

4

568

2

569

2

570

2

551

4

대한민국

560

561

2

551

7

577

2

548

5

554

5

561

3

564

3

일본

558

561

2

560

3

558

3

548

5

541

8

561

3

568

2

핀란드

552

548

5

554

5

540

6

574

1

564

3

549

5

547

5

슬로베니아

543

532

9

558

4

532

9

560

4

551

6

542

6

536

8

러시아 연방

542

537

6

554

5

547

5

535

9

557

4

539

7

533

9

홍콩

535

535

7

526

10

539

7

539

7

544

7

529

10

538

6

영국

533

533

8

529

9

533

8

536

8

533

9

531

9

537

7

미국

525

530

10

520

11

513

12

533

10

527

10

522

11

524

11

헝가리

522

520

13

534

8

525

10

511

17

511

16

532

8

518

13

호주

519

527

11

501

17

511

13

533

10

514

13

517

12

526

10

이스라엘

516

523

12

514

13

514

11

504

18

518

11

512

13

519

12

리투아니아

514

517

14

517

12

503

15

517

14

516

12

512

13

513

15

뉴질랜드

512

514

15

501

17

509

14

523

12

511

16

509

15

515

14

 

 

2 수학 및 과학에 대한 태도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홍콩,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와 유사한 결과

수학자신있음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자신있음3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해당 학생들의 평균 점수는 669점으로 국제 평균(478)보다 높음

 

<2 수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자신있음

약간 자신있음

자신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이스라엘

31

573

47

504

22

463

미국

24

556

44

514

33

474

호주

17

581

46

516

37

456

영국

16

571

53

514

32

465

헝가리

16

593

35

521

49

466

핀란드

15

580

39

533

46

477

싱가포르

14

662

46

628

40

574

리투아니아

13

579

41

519

46

467

러시아 연방

12

603

43

561

45

501

이탈리아

12

559

44

519

43

460

슬로베니아

11

586

49

521

40

464

대만

7

709

26

670

67

575

홍콩

7

655

37

610

55

561

대한민국

3

723

34

669

63

577

일본

2

~

24

623

73

548

국제 평균

14

539

45

478

41

435

~ : 성취도를 보고하기에 불충분한 자료

 

과학자신있음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자신있음33%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나, 평균 점수는 603점으로 국제 평균(482)보다 높음

<2 과학에 대한 자신감>

국가

자신있음

약간 자신있음

자신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이스라엘

33

568

43

501

24

477

미국

26

565

47

524

27

492

영국

23

579

52

529

25

503

호주

16

575

49

527

35

486

뉴질랜드

14

570

46

519

40

490

싱가포르

14

630

48

600

37

562

홍콩

8

579

47

544

45

520

대만

6

648

27

599

67

543

대한민국

4

652

33

603

63

532

일본

3

631

28

591

69

540

국제 평균

20

536

49

482

31

450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수학 및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수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8%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약간 좋아함36%로 국제 평균보다 낮았으나 평균 점수는 649점으로 국제 평균(467)에 비해 높음

 

<2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좋아함

약간 좋아함

좋아하지 않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싱가포르

32

637

44

610

23

578

러시아 연방

29

567

49

537

22

509

이스라엘

26

536

40

523

35

496

리투아니아

22

531

44

506

34

482

홍콩

19

635

44

595

37

551

미국

19

536

40

515

40

494

이탈리아

18

538

42

507

40

472

호주

16

553

40

520

45

476

헝가리

15

549

35

508

50

491

대만

14

681

33

645

53

568

영국

14

548

44

517

42

484

핀란드

10

560

34

532

57

496

일본

9

621

38

589

53

545

대한민국

8

677

36

649

56

581

슬로베니아

6

544

31

521

63

494

국제 평균

26

504

42

467

31

443

 

과학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11%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며 약간 좋아함43%로 국제 평균과 비슷하고, 평균 점수는 576점으로 국제 평균(472)에 비해 높음

 

<2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국가

좋아함

약간 좋아함

좋아하지 않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싱가포르

38

617

46

584

16

542

영국

32

562

45

532

23

500

미국

29

555

43

523

28

500

이스라엘

29

547

37

507

34

501

홍콩

28

561

51

534

21

506

호주

25

559

42

521

33

490

뉴질랜드

24

549

46

510

30

494

대만

17

618

43

571

40

534

일본

15

595

47

566

38

531

대한민국

11

623

43

576

46

531

국제 평균

35

515

44

472

21

450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수학 및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 TIMSS 2011에서 초등학생의 가치 인식은 조사하지 않았음

 

수학·과학 모두 가치 있음14%로 국제 평균보다 낮으나, ‘약간 가치 있음은 수학·과학 각각 52%, 40%로 국제 평균보다 높음

 

< 2 수학에 대한 가치 인식 >

국가

가치 있음

약간 가치 있음

가치 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이스라엘

61

525

31

512

8

471

미국

51

521

38

503

11

488

영국

48

513

43

506

10

479

호주

46

521

40

499

14

475

리투아니아

46

513

41

499

12

479

싱가포르

43

619

47

608

10

591

러시아 연방

43

547

41

534

15

532

헝가리

34

519

46

502

20

489

홍콩

26

617

49

589

25

548

슬로베니아

23

520

57

506

20

486

이탈리아

20

521

51

499

28

481

핀란드

15

540

45

523

40

495

대한민국

14

663

52

625

34

572

대만

13

658

41

633

46

574

일본

13

599

50

578

38

546

국제 평균

46

482

39

463

15

439

 

< 2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국가

가치 있음

약간 가치 있음

가치 없음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백분율

평균

싱가포르

41

616

43

583

17

546

영국

41

547

37

530

22

516

이스라엘

37

531

30

516

32

503

미국

36

544

34

525

29

506

홍콩

26

559

43

535

32

518

뉴질랜드

26

531

33

515

41

504

호주

25

557

31

525

44

496

대한민국

14

607

40

574

46

535

대만

12

612

30

586

58

543

일본

10

595

34

574

56

540

국제 평균

41

502

33

477

26

457

자료가 없는 국가는 통합 과학이 아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이 각각 조사되었음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수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의 경우, 수학 교수법’, ‘수학 교육과정61%, 53%로 국제 평균보다 높으며, ‘학생평가는 유사하였고, 그 이외의 활동은 국제 평균보다 참여율이 낮음

 

<2 수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수학 내용

수학 교수법

수학 교육과정

수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문제해결력 강화

수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대만

73

61

67

71

33

42

대한민국

51

61

53

27

32

46

미국

73

73

78

68

61

61

러시아 연방

68

69

65

73

43

46

리투아니아

76

60

88

63

37

62

슬로베니아

62

59

46

68

34

38

영국

60

73

62

48

53

51

이스라엘

79

77

84

36

43

40

이탈리아

23

45

29

45

13

26

일본

66

70

41

23

33

26

싱가포르

67

79

55

68

48

58

핀란드

9

21

6

16

8

5

헝가리

34

67

14

46

38

24

호주

52

65

55

69

48

39

홍콩

70

68

71

51

49

63

국제 평균

55

58

52

48

43

47

 

과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탐구 능력 강화에서 높았고,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가 각각 30%, 44%로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2 과학 교사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 (단위 : %)

국가

과학 내용

과학 교수법

과학 교육과정

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또는 탐구 능력 강화

과학 과목에서의 학생 평가

뉴질랜드

64

65

78

53

53

45

대만

78

66

68

69

36

40

대한민국

65

69

59

30

45

44

러시아 연방

67

74

72

74

47

53

리투아니아

69

51

82

64

36

59

미국

75

67

73

70

70

57

슬로베니아

81

74

70

74

28

47

싱가포르

71

88

67

70

74

65

영국

57

75

66

36

39

55

이스라엘

75

76

76

52

55

43

일본

78

73

50

34

20

33

핀란드

25

23

6

29

6

6

헝가리

31

51

14

39

16

16

호주

53

48

61

64

53

40

홍콩

72

64

61

40

47

51

국제 평균

55

58

53

49

43

48

 

TIMSS 2011 요약 및 시사점

 

TIMSS 2011 결과 요약

우리나라 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최상위권

TIMSS 1995, 1999, 2003, 2007 대비 초·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및 성취수준별 비율은 대체로 꾸준하게 향상됨

최하위 학력인 학생 비율은 중2 수학을 제외하고 모두 0%로 나타났으며, 수학·과학의 초4, 2 학생 모두 기초 미달 학생 비율이 TIMSS 2011 참가국 중 가장 낮음

수학·과학 모두 대체로 수월수준 비율이 증가하고, 기초수준 미달 학생의 비율이 감소함

·여학생 성취도는 이전 주기 대비 모두 상승하였고, ·여학생 성취도 차이는 감소하는 경향임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최상위 수준임

수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중 초4도형과 측정’, ‘자료 표현’, ‘추론하기’, 2’, ‘자료와 가능성’, ‘적용하기’, ‘추론하기가 우수함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중 4지구과학’, 적용하기’, ‘추론하기’, 2생물’, ‘물리’, 적용하기추론하기가 우수함

2 과학 내용영역 중 화학’ 7, ‘지구과학’ 5위로, 다른 영역에 비해 다소 낮음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성취도 상위권 국가들은 대부분 국제 평균에 비해 정의적 태도가 낮음

수학·과학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홍콩,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와 유사한 결과임

수학·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성취도 상위국인 일본, 대만, 핀란드 등과 유사하게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2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으며 이는 대만, 일본 등 성취도가 높은 동양권 국가에서도 유사함

 

우리나라 교사들은 교수법 및 교육과정에 대한 활동 참여율이 국제 평균에 비해 대체로 높고,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에 대한 활동 참여율이 국제 평균에 비해 낮음

또한, 수학·과학 모두 초4에 비해 중2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이 높음

 

TIMSS 2011 결과에서 나타난 시사점

우리나라 초·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를 국제 결과와 비교할 때 매우 우수하므로 추후 국제적으로 최상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필요함

수학은 대체로 수월수준 비율이 증가하고, 기초수준 미달 학생의 비율이 감소한 원인은 7차 교육과정이후 수준별 수업이 강조되고, 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을 바탕으로 한 기초학력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초중학교 기초학력 보정자료를 개발배포하는 등 교수학습 측면의 노력도 지속된 결과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결과에 따르면 ’08 대비 ’12년에 기초학력미달비율이 7.2%2.3% 감소하였으며, 보통학력이상비율도 65.0%79.3%로 높아져, 지속적으로 상향평준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우리나라는 남·여학생 모두 수학 성취도가 향상되었고, ·여학생 과학 성취도 차이는 점점 줄어들고 있음

여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대체로 상승하는 추세여서 여학생의 이공계 분야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의 지속적 추진이 필요함

 

수학·과학의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 대부분에서 최상위 수준임

다만 중2 과학 내용영역 중 화학지구과학에 대한 성취도가 다소 낮게 나타나 이에 대한 추후 연구가 필요함

TIMSS 2011 2 과학 문항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일치도 분석 결과, 화학이 가장 낮고, 지구과학도 낮은 편으로 이에 대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임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는 낮은 수준임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가 낮게 나타나는 것은 대부분의 성취도 상위국 및 동양권 국가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임

자신감은 일본과 홍콩, 흥미는 일본과 핀란드, 가치 인식은 일본과 대만이 최하위로 나타남

성취도 상위국의 학생들은 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에 대한 기대 정도가 높아 학습에 대한 태도(자신감, 흥미 등)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게 응답하는 경향이 있음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정의적 특성 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비율이 78.2%에 달해 정의적 성취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

또한, 융합인재교육(STEAM) 확산, 스토리텔링형 교재 개발 등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정의적 영역을 강화하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최근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STEAM 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이공계로의 진로 의향 등이 STEAM수업을 받지 않은 학생에 비해 높은 수준임

 

앞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됨

 

우리나라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활동 참여율은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활동에 비해 교수법교육과정이 높음

수학은 국제 평균에 비해 낮게 나타난 활동이 많았으며, 과학은 대부분의 전문성 계발 활동이 국제 평균에 비해 높게 나타났음. 수학 교사들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마련이 요구됨

또한, 수학과학과 정보 기술의 통합에 관한 교사 연수 확대가 필요함

4에 비해 중2 수학·과학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율이 높음. 초등 교사들이 전문성 계발을 위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