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verning AI for Humanity-교육부분
"Governing AI for Humanity" 최종 보고서에서 교육 분야와 관련된 내용
- AI의 교육 분야 기회:
- 보고서는 AI가 교육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 24페이지: AI는 "교육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혁명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96-97페이지)에 따르면, 교육 분야(SDG 4 - 양질의 교육)는 AI가 앞으로 3년 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상위 영역 중 하나입니다.
- 현재까지의 교육 분야 AI 영향:
- 95-96페이지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교육 분야는 AI가 이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고소득 및 중상위 소득 국가에서는 교육 분야가 AI의 긍정적 영향이 감지되는 상위 영역 중 하나입니다.
- 교육에 관한 깊이 있는 논의:
- 82페이지 부록 D의 "딥 다이브(deep dives)" 목록에 교육(Education)이 첫 번째 주제로 언급되어 있으며, 2024년 3월 29일에 이 주제에 대한 심층 논의가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 격차와 도전 과제:
- 59-60페이지: 저소득 국가에서는 AI가 교육 분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고소득 국가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는 인프라, 기술, 자원의 접근성 차이로 인한 "AI 격차"가 존재함을 시사합니다.
- 아동과 교육:
- 32페이지 박스 5에서는 AI 거버넌스에서 아동에 초점을 맞추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여기서 교육 환경에서의 AI 활용과 관련된 고려사항을 언급합니다:
- "글로벌 상호운용성 규칙이 다양한 교육 및 발달 환경에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함"
- "아동들이 설계 과정에 참여하여 AI 시스템이 안전하고 적절한지 확인해야 함"
- "교육 콘텐츠가 다양한 언어로 제공되어야 함"
- 32페이지 박스 5에서는 AI 거버넌스에서 아동에 초점을 맞추는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여기서 교육 환경에서의 AI 활용과 관련된 고려사항을 언급합니다:
- 놓친 기회(missed uses):
- 11페이지: "수억 명의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 자원에 접근할 수 없는 세상에서,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것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하며, AI의 교육적 활용 부족이 가져올 수 있는 기회 비용을 강조합니다.
보고서는 AI가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특히 교육 접근성 확대와 양질의 교육 제공에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를 모든 국가, 특히 저소득 국가에서 실현하기 위해서는 AI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32페이지 박스 5의 내용은 "AI 거버넌스에서 아동에 초점 맞추기(Focusing on children in AI governance)"라는 제목의 박스입니다. 아래에 해당 내용을 전체 번역해 드리겠습니다:
박스 5: AI 거버넌스에서 아동에 초점 맞추기
기업과 학교가 아동의 필요와 권리를 다루도록 보장하려면 아동의 고유한 상황에 초점을 맞춘 포괄적인 거버넌스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아동은 데이터의 3분의 1을 생성하며 AI가 통합된 경제와 세계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 박스는 우리의 심층 토론 중에 논의된 이 주제와 관련된 일부 조치를 요약합니다.
아동의 권리와 목소리 우선시하기: AI 거버넌스는 아동을 우선적인 이해관계자로 인식하고, 기술의 중독적 효과로부터 자유롭게 발달할 권리와 기술로부터 분리될 권리를 강조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인간 중심 접근법과 달리, 아동 중심 거버넌스는 아동의 관점, 자아상, 인생 선택 및 기회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AI 시스템이 아동이 사용하기에 안전하고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 및 거버넌스 과정에 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구 및 정책 개발: 우리는 AI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기 위한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연구는 정책 논의를 알리고 국가 전반에 걸친 보호 조치를 안내해야 합니다.
보호 및 개인정보: 아동은 AI 실험의 대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는 가장 중요합니다. AI 기술은 엄격한 데이터 보호 프로토콜을 통합하고 연령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동 영향 평가 및 아동 적합한 설계: AI 시스템의 적합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아동 영향 평가를 의무화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AI 시스템은 처음부터 안전 및 제한 기능을 통합하여 아동의 필요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설계 선택에는 아동 자신의 의견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포용성 및 형평성: AI에 대한 접근은 대행성, 선택권, 목소리를 통해 아동에게 권한을 부여하며, 디지털 포용성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법을 강조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아동들을 위해 문화적으로 적절한 다양한 언어로 AI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국제 협력 및 표준: 아동이 다양한 교육 및 발달 환경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아동의 AI 기술 참여에 대한 규칙의 글로벌 상호운용성이 필요합니다. 국경 간 데이터 흐름과 아동을 위한 윤리적 AI 사용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표준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이 박스는 AI 거버넌스에서 아동 보호 및 권리 보장이 중요하며, 아동 중심의 접근법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세계 최초로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는 것은 매우 혁신적인 시도입니다. UN 인공지능 고위급 자문기구의 "Governing AI for Humanity" 보고서를 기반으로,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포용적이고 책임 있는 AI 거버넌스 체계 구축
- 학교, 교사, 학생, 학부모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보고서가 강조하는 "AI는 포용적으로, 모두의 이익을 위해 관리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조 필요
- 명확한 책임성 체계: AI 디지털교과서 사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책임 소재 명확화
2. 아동 중심 접근법 채택 (박스 5 기반)
- 아동 영향 평가 의무화: AI 디지털교과서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
- 아동의 참여 보장: 디지털교과서 설계 과정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
- 연령에 적합한 콘텐츠: 학년별, 발달 단계별 적합한 AI 기능과 콘텐츠 제공
- 디지털 포용성: 모든 학생이 접근할 수 있는 포용적 설계
3. 데이터 거버넌스 및 개인정보 보호
- 학생 데이터 보호 프레임워크: 보고서의 "글로벌 AI 데이터 프레임워크" 권고에 기반한 학생 데이터 보호 정책 수립
- 데이터 최소화 원칙: 필요한 최소한의 학생 데이터만 수집하고 처리
- 투명한 데이터 사용: 학생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공개
- 데이터 권한: 학생과 학부모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 확보
4. 교사 및 교육 관계자 역량 강화
- AI 리터러시 교육: 보고서의 "역량 개발 네트워크" 제안에 부합하는 교사 AI 교육
-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최신 AI 기술과 교육적 활용에 대한 지속적인 교사 연수
- 다학문적 협력: 교육, 기술, 심리학, 윤리학 전문가들의 협력
5. 기술적 요소 고려
- 인프라 확보: 모든 학교와 학생이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 상호운용성: 다양한 시스템과 호환 가능한 표준 채택
- 알고리즘 공정성: 편향되지 않은 AI 알고리즘 사용
6.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
- 교육 효과 평가: AI 디지털교과서의 학습 효과에 대한 과학적 평가
- 사회적 영향 모니터링: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찰
- 정기적인 제도 개선: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 시스템
7. 국제 협력 및 표준 준수
- 글로벌 모범 사례 공유: 한국의 AI 디지털교과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
- 국제 표준 참여: 보고서가 제안한 "AI 표준 교류"에 적극 참여하여 교육 분야 AI 국제 표준 개발에 기여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면, 기술의 혁신을 교육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통합하면서도 학생들의 권리와 웰빙을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한국의 사례는 다른 국가들에게도 중요한 선례가 될 수 있으므로, 철저한 계획과 평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