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420

‘선행교육 규제법’시행령(안) 관련 토론회 결과보도(2014. 04. 24) 수능 수학시험범위 축소, EBS-수능 연계 개선, 사교육 선행상품 규제 등의 보완 대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약칭 ‘사교육걱정’)은 지난 4월 15일(화)에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하 ‘선행교육 규제법’) 시행령(안) 관련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는 지난 4월 10일 발표된 교육부의 시행령만으로는 선행교육 규제법의 취지를 충분히 살릴 수 없어,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행령 보완 및 추가 개선 대책을 논의하게 된 것입니다. 제1발제로 홍민정 변호사(본 단체 상임변호사)가 교육부가 발표한 선행교육 규제법 시행령에 대해 법률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대한 보완책을 제시했습니다. 제2발제에서 안상진 부소장(본 단체 정책대안연구소 부소장)은 선행교육 규제법과 관련된 5.. 2014. 4. 29.
[개척자들] 세계를 위한 기도 4월 28일 1. 광둥성 둥관(東莞)시에 있는 위위안(裕元)공업공사 공장에서 노동자 수만 명이 2주째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근 장시(江西)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2. 르완다 집단대학살 20주년을 맞아 요즘 르완다에서는 내전 때 살아남은 사람들이 가족을 구성해 함께 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3. 나토는 날이 갈수록 세계의 평화를 위협하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4. 4월17일 저녁, 벚꽃이 지던 날, 탱고가 피어났습니다. 강기훈씨의 그늘진 얼굴에서도 미소가 피어났습니다. 1. 중국 개혁 개방 상징 광둥성, 잇단 파업에 몸살 (경향신문)중국 개혁·개방의 상징인 광둥(廣東)성이 최근 잇따른 파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22일 BBC중문망 등에 따르면 광둥성 둥관(東莞)시에 있는 위위안(裕元).. 2014. 4. 28.
전교조 애도 수업자료 전교조에서 애도 수업자료를 만들었네요. 정신과 의사이면서 성장학교 별의 교장인 김현수 원장이 만든 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 만들었네요. 주변 아는 선생님들께 자료를 전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월호 참사 애도 공동수업 자료- 슬픔을 딛고 크는 아이들 (애도수업-1) - 교사용 읽기자료 단원고 촛불집회 소식 - 1 교사용 읽기자료 단원고 촛불집회 소식 - 2 바다의 '킹왕짱'이라더니… 제자들 구하고 실종된 이해봉 교사 2014. 4. 22 / 민중의 소리 / 김백겸 기자 지난 21일 열린 세월호 실종자의 무사 귀환을 염원하는 촛불 기원행사에서 '세월호' 침몰사고로 실종된 단원고등학교 2학년.. 2014. 4. 25.
세월호 사건 관련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호소문 - 단원고등학교의 조속한 정상화를 바라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들의 바람 지금 대한민국은 슬픔, 그 자체입니다. 속속 발견되는 희생자들의 시신에 우리는 무력감과 분노를 느낍니다. 하지만 슬픔에 빠져만 있다면 우리는 또 다른 위험을 키우고 있을지 모릅니다. 단원고 2학년 학생들 중 생존자들은 살아있음에 기뻐하기보다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1, 3학년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거리를 배회하고, 인터넷 공간을 헤매며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희생된 아이들을 위하여 눈물을 흘리는 어른들은 많았지만, 남겨진 아이들 곁에서 격려하고 너희들이 안전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하는 목소리는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이 아이들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일각에서는 학교를 폐.. 2014. 4.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