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척자들 세계를 위한 기도

[개척차들]세계를 위한 기도 8월 15일

by 조은아빠9 2011. 8. 23.
728x90


'긴축의 시대'를 맞아 실업과 고물가, 빈부격차 등에 좌절하고 분노한 전 세계 사람들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1.     태국에 거주하다 광복 66주년을 앞두고 한국을 찾은 노수복(90) 할머니의 생일은 ‘815일’입니다. 일본군위안부 출신인 노 할머니는 우리말을 잊어버렸고, 자신의 생일조차 기억하지 못해 “전쟁이 끝난 뒤 광복절을 새로운 생일로 삼았다”고 했습니다.

2.     가해자들을 진정으로 책임감있게 만들기 위한 고심에서 발전된 것이 회복적 정의입니다.

3.     해군기지 반대농성 현장에 공권력 투입 임박한듯한 분위기에 시민단체와 강정마을 주민들은 “온몸으로 맞설 것”을 결의하고 있습니다

 

 

1.     양극화·실업에 전 세계 동시다발 저항 (<경향신문>)

 

2008년 그리스 소요사태는 경찰의 총격으로 사망한 알렉산드로스 그리고로풀로스(15)가 불을 붙였습니다. 지난해 튀니지 혁명은 과일 노점상을 하던 모하메드 부아지지(26)의 분신이, 그리고 올해 영국 폭동은 흑인 마그 더건(29)의 죽음이 계기가 됐습니다. 이 외에도 지난해 9월 연금개혁 등에 항의했던 프랑스, 지난 5월 국립대학 교육 강화를 외쳤던 칠레 대학생들, 스페인과 그리스의 긴축재정 반대 집회, 지난달 이스라엘의 물가 항의 등 각국마다 사정은 달랐지만 국민들은 거리로 쏟아져 나와 '변화'를 외쳤습니다. 실제 유럽 보안 분석가인 카리나 오 레일리는 올 들어 증가하고 있는 소요사태와 관련해 "사회적 격차가 뚜렷하게 나뉘는 곳일수록 분규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시위나 폭동이 나타나는 양상은 다양하지만 국가 재정위기가 사회 격변의 주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요르단 언론인 오사마 알 샤리프는 "유럽 내 많은 젊은이 중에는 죽을 때까지 정규직을 찾기 힘든 이들도 있다. 삶의 질 또한 앞으로 더 좋아질 가능성은 없다" "이러한 대대적 긴축의 시대는 민주주의, 환경, 사회 부문에 각종 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습니다. 그는 또 "전 세계적 긴축 시대에는 경제문제가 전쟁 등 사회불안을 야기하게 된다" "세계는 불안정한 경제로 인해 정치 불확실성의 시대에 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방만한 재정 운용과 은행권의 부채 등을 떠안으면서 재정위기에 놓인 국가들은 일단 긴축재정 정책을 택하기 쉽습니다. 일단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러나 그 결과 부모 세대가 만든 부채는 청년층으로 고스란히 떠넘겨졌고, 부모 세대가 겪지 못했던 실업률, 고물가, 빈부격차 등을 겪은 젊은 층은 근본적으로 국가라는 시스템에 의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각 국가의 시위 또는 폭동의 주요 참여 계층이 젊은 층인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뉴욕타임스의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도 지난달 "베이비 붐 세대는 부모로부터 풍요로움과 자유를 받아 자식에게 부채와 제약을 물려준 세대"라며 "자녀 세대인 젊은이들은 오늘날 분노하고 있으며 자유보다는 정의를 더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복지혜택이 정작 필요한 극빈층도 긴축재정의 피해를 입는 또 다른 계층입니다. 보수당이 이끄는 연정이 들어선 뒤 긴축재정 정책을 펼치는 영국의 재정연구소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긴축재정 정책으로 인해 부유층보다 빈곤층이 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방법론적으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커뮤니케이션을 전 세계 단위로 확산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보급이 동시다발적인 시위를 가능케 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런 기술들로 즉각적인 소통과 소집이 가능해졌고 짧은 기간에 강한 폭발력을 낼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기도제목:

전 세계 경제 위기가 심화되며, 불안한 미래에 부딪힌 젊은이들과 당장 먹고 살 문제에 직면하는 사회 극빈 계층들을 위해. 각 나라 정부가 약한 자들을 먼저 고려하는 대안을 마련해 가도록.

 

2.     제목: 기억상실 위안부 할머니 또렷한 '조국 사랑'(news.naver.com)

 

태국에 거주하다 광복 66주년을 맞아 한국을 찾은 노수복(90) 할머니의 생일은 ‘815일’입니다.일본군위안부 출신인 노 할머니는 우리말을 잊어버렸습니다. 자신의 생일조차 기억하지 못해 “전쟁이 끝난 뒤 광복절을 새로운 생일로 삼았다”고 했습니다. 그는 13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서울 종로구 연지동 한국교회 100주년 기념관에서 개최한 제10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노 할머니는 조국에 대한 그리움을 구구절절 털어놨습니다. 그는 “공항에 내려 태극기를 봤을 때 너무 반가웠다. 나는 한국 사람인데 한국말을 못하는 게 가슴 아프다”고도 했습니다.

 

그의 기구한 삶은 1942년 시작됐습니다. 당시 부산 영도 우물가에서 빨래를 하다 갑자기 들이닥친 일본군에 끌려간 후 온갖 고초를 겪었습니다. 1943년∼1945년 싱가포르와 태국 등지에서 위안부 생활을 강요당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태국에 정착했지만, 전장의 풍파와 낮선 타지 생활에 시달리다가 우리말과 생일을 잊어버렸습니다. 우리말과 조국에 대한 기억은 가물가물해졌지만 그래도 한국에 대한 간절함은 60여년 넘게 고이 간직해왔습니다. 정부에서 주는 지원금을 아껴 일본에 있는 재일조선인학교에 후원금으로 5만밧( 180만원)을 쾌척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9일 입국한 그는 서울 중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982차 수요집회에 참가해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데 힘을 보탰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동일본지진 당시 한때 연락이 끊겼던 일본 미아기현에 거주하는 송신도(89) 할머니도 자리를 같이했습니다. 송 할머니는 “과거 일본의 만행과 위안부 문제 해결에 무관심한 일본 정부를 고발하고자 한국에 왔다”고 말을 꺼냈습니다. 송 할머니는 열여섯 나이에 일본군에 끌려가 중국에서 위안부 생활을 강요당했으며 전쟁이 끝나고 일본에서 재일교포와 결혼했습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마음’과 ‘관심’의 문제이며, 일본 정부의 합당한 보상이 있기 전까지는 눈을 감을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두 할머니는 17일까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고향 방문을 한 뒤 각각 태국과 일본으로 돌아갑니다. 현재 국내외에 생존해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70명이며, 이 가운데 8명이 중국(4), 미국(2), 일본(1), 태국(1)에서 살고 있습니다.

 

기도제목:

광복을 맞은 지 66년을 지나지만 아직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는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가해국이 책임을 다함으로 피해자들이 위로 받을 수 있도록

 

 

3.     회복적 정의. 가해자와 피해자, 지역 공동체가 공동의 회복

 

회복적 정의는 가해자들을 진정으로 책임감 있게 만들기 위한 고심에서 발전되었습니다. 형식적 처벌은 가해자들을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없다는 인식에서 회복적 정의는 가해자들이 저지른 잘못을 깨닫고 그 잘못을 제삼자의 강제적 제제를 통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가능한 한 바로잡도록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통스런 사건의 피해자는 타인에 의해 삶을 기만당한 트라우마로 인해 자신의 삶의 의미를 다시 회복시키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뿐 아니라 기존의 사법시스템 안에서 안전함이나 필요를 채우지도 못합니다. 가해자의 처벌 또한 그들을 변화시키거나 재범을 줄이지 못합니다. 지역공동체도 범죄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에서 회복되어야 하는데 기존 사법제도에서는 지역공동체의 역할이 무시되고 배제되어왔습니다. 기존의 응보적 사법제도의 근간이 되는 질문은 ‘어떤 법이 위반되었나?, ‘누가 위반하였나?, ‘어떤 형벌이 마땅한가?’ 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회복적 정의에서의 핵심 질문은 ‘누가 상처 입었는가?, ‘피해자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이 필요를 채우고 관계를 회복시킬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로 피해자, 가해자, 공동체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잘못이 지적되고 밝혀지며 인정하는 가운데 피해를 입은 이들의 상실을 충분히 애도하고 그 손실을 최대한 회복시키는 것, 피해자뿐만 아니라 사건에 관련된 사람과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 해결의 주체의 한 부분으로 초대 되는 것,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계속된 관심이 보여지고 있는 것. 이 모든 것에 대한 관점이 ‘회복적 정의’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서구의 것이거나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오랫동안 부모가 자식들에게 교훈을 주고 가르치는 일상적 방식이었고 이를 우리는 당연한 삶의 방식이라고 부르며 시행해 왔습니다.

 

기도제목:

가정과 사회의 갈등과 폭력을 진실과 존중, 회복적 관계로 변화시키며 소년사법이나 제소자 가족에 대한 인권, 학교 정책에서의 처벌과정에서 회복적 정의가 적용될 수 있도록 …

 

4.     서울·경기 경찰 5개 중대 제주 배치 (한겨레)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주민과 시민단체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14일 경찰이 서울·경기지역 경찰 병력 5개 중대를 제주로 보내 긴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군기지 건설 예정지인 강정마을의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 등은 “공권력을 투입해 해군기지 반대농성을 물리력으로 진압하려는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서귀포시 강정 마을회와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경기지역 경찰 5개 중대 500여명과 물대포차 3, 진압장비 차량 10, 대형 버스 16대 등이 이날 제주항에 도착해 서귀포시 지역으로 이동했습니다. 경찰은 안덕면의 한 숙박시설을 오는 18일까지 예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이 제주 해군기지 건설 반대 농성 현장에 경찰 병력을 투입할 경우, 시기는 15일이 광복절 공휴일인점을 고려하면 16~18일쯤 이뤄질 가능성이 큽니다. 대규모 경찰 병력의 제주 배치는 2006 10월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에서 열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4차 협상 때 100개 중대 1만여명을 투입한 이후 처음입니다.

 

최근 야 5당의 제주 해군기지 조사보고서가 나오고 여야가 정치적으로 해결할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경찰 병력을 농성 현장에 투입하면 주민과의 충돌 등 불상사가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습니다. 강정마을에서는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 등 50여명이 해군기지 반대 농성을 벌이고 있으며, 경찰 병력이 도착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주민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모여들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경찰 병력이 투입되면 온몸으로 맞설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제주도의회도 16~18일 해군기지 문제를 다룰 임시회를 열 예정입니다.

 

강정 마을회와 해군기지 저지 범도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어 “진압 작전을 위해 경찰 병력이 제주에 들어오는 사례는 많지 않아 진압과정에서 충돌로 인한 불상사가 우려된다”며 “최근 정치권에서도 해군기지 사업의 절차적 문제가 제기되는 시점에서 경찰 병력의 제주 투입은 해군과 정부의 과도한 행보”라고 비판했습니다. 범도민대책위 등은 현 상황을 ‘긴급상황’으로 규정하고 곧 긴급회의를 열어 경찰 병력의 제주 배치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기도제목:

주께서 강정 앞바다를 지켜주시기를... 그 속에서 온 몸으로 맞서고 있는 씨알들과 뭇 생명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 뜻대로 응답하시기를...

 

사진설명:

1-1.         국가별 시위 특징 (한겨레)

1-2.         국가별 청년실업률 (문화일보)

1-3.         (플리커)

 

2-1.         한국전쟁 기간에 한국군과 미군이 체포한 인민군 간호원 2. 당시 체포된 북한 여성의 일부는 강간당하거나 강제로 '위안부'가 되었다.
http://cafe.daum.net/gong7766/BPxQ/1238?docid=FBGj|BPxQ|1238|20080530122552&srchid

2-2.         한국전쟁 기간 후방에서 진행된 '쥐잡기 작전'(공비토벌작전)에서 생포된 여성 게릴라들. 이들 가운데 일부는 군 '위안부'로 동원되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http://cafe.daum.net/gong7766/BPxQ/1238?docid=FBGj|BPxQ|1238|20080530122552&srchid=IIM0vadf00

2-3.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977차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110706130916025&p=yonhap

3-1.         회복적 정의 공개강연 포스터

3-2.         웍샾장면

3-3.        

4-1.         8 14일 육지경찰 약 600여 명이 제주항을 통해 제주도에 도착했다. 이들은 서울·경기지역 경찰병력으로 물대포3, 진압장비차량 10, 대형버스 16대 등을 동원했다.(가톨릭뉴스 지금여기)

4-2.         제주 해군기지 저지 및 광복 66, 한반도 평화를 위한 8·15 자주통일대회 제주참가추진본부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국방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전면 백지화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제주투데이)

4-3.         해군기지건설 예정지로 지정된 강정마을 바다. (오마이뉴스)